▣ 설립 정신 설립자 금남 박명규 선생님 | |||||||||||||||||
투철한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진리를 사랑하고 학문을 연마하여 인류에 공헌할 알차고 능력 있는 인간을 양성함을 설립정신으로 한다. | |||||||||||||||||
▣ 학교장 경영관 | |||||||||||||||||
21세기 정보화 시대에 걸 맞는 국제 경쟁력을 갖춘 창의적이고 도덕적이며, 남을 배려하는 인재양성을 기본목표로 소통과 협력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성숙한 민주시민을 육성한다. | |||||||||||||||||
▣ 교육 기본방향 및 세부과제 | |||||||||||||||||
기본방향 |
세 부 과제 | ||||||||||||||||
참된 학력 |
◎ 즐거운 학교생활은 평화롭고 안전한 환경에서 시작됩니다 ◎ 배움과 삶이 하나 되는 참학력 신장으로 학생들이 미래를 준비합니다 | ||||||||||||||||
시민성 교육 |
◎ 학생들의 인권이 존중될 때, 학교에서 평화를 경험합니다 ◎ 교권을 존중하고 서로 신뢰할 때, 행복한 가르침이 시작됩니다 | ||||||||||||||||
평등정신 |
◎ 서로를 살피는 문화 속에서 자란 학생들은 미래 공동체의 씨앗입니다 ◎ 교육은 공공성과 책무성에 뿌리를 둡니다 | ||||||||||||||||
공정하고 따뜻한 공간 |
◎ 교육지원의 시작은 공정하고 청렴한 교육행정에서 비롯됩니다 ◎ 소외와 차별이 없는 학교는 학생들 마음에 정의를 싹 틔웁니다 | ||||||||||||||||
교육공동체 성장 |
◎ 학교와 지역사회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마주보기 해야 합니다 ◎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즐거운 경험으로 사회적 공감 능력을 키웁니다 | ||||||||||||||||
▣ 특색사업 | |||||||||||||||||
과 제 명 |
실 천 내 용 | ||||||||||||||||
자아성장-독서 기록장을 활용한 인성교육 |
◎ 도덕성을 고취하는 명상의 시간을 활용하여 올바른 자아형성을 목적으로 함. ◎ 학년별 필독도서 목록을 제시하여 체계적인 독서계획을 세우고 독서기록장을 활용하여 독서습관화를 형성하고 독후감을 쓸 수 있도록 하여 독서를 통하여 스스로 배우고, 새롭게 생각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함. ◎ 매달 담임-부모-학생의 확인 점검으로 자기관리 능력, 소통과 참여능력, 생태, 문화 감수성이 성숙되어가도록 생활습관의 변화를 목적으로 함. | ||||||||||||||||
드림 오케스트라 합주단 운영 |
◎ 학생들에게 예술적 능력 향상및 잠재력실현의 기회제공 ◎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균등한 음악교육 기회 제공 ◎ 관현악 합주활동을 통하여 협동심과 더불어 살아가는 조화로운 인격 형성 | ||||||||||||||||
1인 1악기 운영 |
◎ 교과를 벗어난 창의적인 교육과 인성교육을 음악을 통해 자신의 감성을 표현 | ||||||||||||||||
▣ 노력 중점 | |||||||||||||||||
과 제 명 |
실 천 내 용 | ||||||||||||||||
사고력 확장을 위한 토론 교육 강화 |
◎ 학생학력 신장 방안의 과제로 교과와 연계한 통합 교과형 독서토론 교육 강화. ◎ 독서 후 자아성장- 독서기록장 기록 확인. ◎ 독서 재량 수업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력 신장. ◎ 교사.-학부모가 연계되어 학교와 가정에서 공동 추진하여 독서 습관화 형성. | ||||||||||||||||
배움과 삶이 하나 되는 참된 학력신장 |
◈ 지식 위주의 학력을 넘어서 지식, 가치와 태도, 실천이 조화를 이루어 공동체와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가는 교육여건 조성 ◈ 모든 학생의 배울 권리를 보장하는 평등 교육과 한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책임교육 실현. ◈ 통합적 지식, 성숙한 가치와 태도, 적극적인 실천을 바탕으로 자신의 삶을 행복하게 가꾸어 나가고 공동체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는 시민으로 육성. ◈ 교사의 개인적.전문적 발달과 학교의 조직적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각종 연수에 참여하고 교과협의회를 통하여 달라진 교수-학습법 창출. ◎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배양 -함께 배우는 협력학습과 또래 맨토링 구성 -즐거운 기초영어, 체험하는 수학교실에 참여 -자기 주도적 학습코칭 캠프 참여 ◎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생각을 키우는 독서와 글쓰기 활동 -토론 협력 학습, 교과 통합 프로젝트 학습 운영 -학습 유형에 다른 다양한 평가, 서술형, 교과 중심 평가 도입 ◎ 자기 관리 능력 -자기 성찰과 치유를 위한 상담활동 강화 -마음을 다스리고 타인을 이해하는 감정수업활동 -행복한 나를 찾아가는 진로 활동 전개 ◎ 소통, 참여 능력 -더불어 살아가는 기쁨을 배우는 봉사활동 -다른 문화를 체험하고 이해하는 국제이해 교육 -자기결정 능력과 자율을 배우는 자치 활동 ◎ 생태, 문화 감수성 -생명·생태·인권·평화주제 통합 교과 운영 -다양한 학교 스포츠 동아리활동 전개 -문화·예술 감수성을 키우는 동아리 활동 및 특성화 교과 운영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