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의 목적
- - 교사의 학습 및 학생지도에 관한 전문성을 진단하고 그 결과에 근거한 전문성 향상 지원
- - 교사가 자신의 수업을 새로운 관점에서 검토·이해할 수 있는 자기 발전에 필요한 자료 제공
- - 공정하고 타당한 평가 실시 및 결과 활용을 통해 교원의 지속적인 능력개발 유도
- -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지원함으로써 학교 교육의 질 향상 및 공교육에 대한 신뢰 제고
평가의 기본 방향
- - 교사의 학습 지도 및 생활 지도를 평가하여 수업의 질적 개선과 생활 지도 능력 함양 도모
- - 교육공동체 구성원(교원,학부모,학생)이 참여하는 평가 실시
평가 결과는 교사의 수업 전문성 향상 및 능력 개발 자료로 적극 활용 - - 교원 상호간 지식과 경험이 원활하게 공유되고 지속적으로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체제 구축
- - 교사 평가에 따른 단위학교 및 교원의 업무 부담 최소화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가 일구어질 수 있는 체제 구축 - - 교사 평가 결과는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
등급 및 서열화를 지양하며, 교사의 수업 전문성 향상 및 지원 방안 강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