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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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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의 학교를 위한‘학교문화 책임규약’ 내용
작성자 하서중 등록일 24.03.06 조회수 213

[행동에 대한 책임 인식]

● 학교폭력 가해학생심의위원회 심의 결과에 따라 학교폭력예방법 제17조 제1항의 제1호부터 제9호까지의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2가지 이상 조치 동시 부과 가능)

[참고] 가해학생 조치 사항

구분

가해학생 조치 사항

1

피해학생에 대한 서면사과

2

피해학생 및 신고·고발 학생에 대한 접촉, 협박 및 보복행위의 금지

3

학교에서의 봉사

4

사회봉사

5

학내외 전문가에 의한 특별교육 이수 또는 심리치료

6

출석정지

7

학급교체

8

전학

9

퇴학(고등학교만 해당)

● 학교폭력 피해 및 신고 고발 학생에 대해 보복하는 경우, 위의 조치가 가중될 수 있습니다.

● 심의위원회 결정이 있기 전이라도 학교폭력 가해학생으로 신고될 경우, 피해학생과 즉시 분리되며, 사안에 따라 학교장 긴급조치가 있을 수 있습니다. 긴급조치로서 학급교체, 출석정지 조치를 받은 경우, 온라인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참고] 가해학생 부과 가능한 긴급조치

▶ 1, 2, 3, 5, 6, 5+6(동시 부과 가능) 7호 포함(법령 개정 추진 중)

[학생생활지도의 이해 및 준수]

● 교원의 학생생활지도학생들의 학습권 및 인권의 보호교원의 교육활동을 위해 필요시 법령에 따라 학생을 지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초중등교육법20조의2(학교의 장 및 교원의 학생생활지도)

 학교의 장과 교원은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고 교원의 교육활동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법령과 학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학생을 지도할 수 있다.

▶초중등교육법시행령40조의3(학생생활지도)

    [생활지도 분야] 학업 및 진로, 보건 및 안전, 인성 및 대인관계, 학생생활 전반

    [학생생활지도 방법] 조언, 상담, 주의 훈육 등의 방법으로 지도

● 교원의 정당한 학생생활지도(조언, 상담, 주의, 훈육훈계)존중해 주세요. 교원의 정당한 생활지도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 교권침해 행동이 될 수 있습니다.

▶교원의 학생생활지도에 관한 고시(’23.9.1.시행) 세부내용은 고시 참조

 2(정의)

4. 학생생활지도: 학교의 장과 교원이 교육활동 과정에서 학생의 일상적인 생활 전반에 관여하는 일체의 지도 행위

5. 조언: 학교의 장과 교원이 학생 또는 보호자에게 서면 또는 구두로 정보를 제공하거나 권고하는 지도 행위

6. 상담: 학교의 장과 교원이 학생 또는 보호자와 학생의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일체의 소통 활동

7. 주의: 학교의 장과 교원이 학생 행동의 위험성 및 위해성, 법령 및 학칙의 위반 가능성 등을 지적하여 경고하는 지도 행위

8. 훈육: 학교의 장과 교원이 지시, 제지, 분리, 물품 분리보관 등을 통해 학생의 행동을 중재하는 지도 행위

9. 훈계: 학교의 장과 교원이 학생을 대상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하도록 문제행동을 지적하여 잘잘못을 깨닫게 하는 지도 행위

10. 보상: 학교의 장과 교원이 학생의 바람직한 행동을 장려할 목적으로 유형무형의 방법으로 동기를 부여하는 지도 행위

[모두의 학교를 위한 학교 구성원으로서의 책임]

▶교원의 학생생활지도에 관한 고시(’23.9.1.시행) 세부내용은 고시 참조

 3(학교구성원의 책무) 학생, 학교의 장과 교원, 보호자는 상호간에 권리를 존중하고 타인의 권리를 부정하거나 침해하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학생은 학칙을 준수하고 학교의 장과 교원의 생활지도를 존중하며 따라야 한다.

학교의 장과 교원은 생활지도를 통해 학생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학내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학교의 장은 학생 및 보호자와 교원 간의 상호 소통 증진을 위해 노력하며, 교원의 원활한 생활지도를 위해 시설, 인력 등 제반 여건을 갖추도록 지원하여야 한다.

보호자는 학교의 장과 교원의 전문적인 판단과 생활지도를 존중하여야 하며, 학생이 학칙을 준수하도록 지도하여 교육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협력하여야 한다.

 

[모두의 학교를 위한 우리 학교 구성원으로서의 책임]

<학생>

1. (예시) 학교 규칙 및 구성원으로서의 책임을 이해하고, 학교 규칙을 준수한.

2.

<보호자/학부모>

1. (예시) 학교 규칙 및 구성원으로서의 책임을 이해하고, 학교 규칙을 준수하도록 지도한.

2.

<교사>

1. (예시) 안전하고 비폭력적인 학교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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