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학년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Q&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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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홍유진 | 등록일 | 22.04.04 | 조회수 | 37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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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글을 읽으며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에 대한 다양한 의문점을 풀어보세요~
※ 출처: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홈페이지 http://mom.eduro.go.kr/faq.html 1,4학년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Q & A Q.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란 무엇인가요? A. 신체발달의 정도는 신체검사를 통해서 확인하듯이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는 학생의 성격특성과 정서·행동발달의 정도를 평가하고 성장과정에서 흔히 경험하게 되는 인지, 정서 ,사회성 발달과정의 어려움을 조기에 평가하여 신속한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실시하는 선별검사입니다. 교육부는 학생들의 정신건강을 위한 지원책으로 2007년부터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를 실시해오고 있습니다.
Q. 2018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의 검사 도구는 어떻게 바뀌었나요? A. 2017년 보완된 검사 도구 CPSQ-II와 AMPQ-III에서 CPSQ-II의 43번 신뢰도 문항과 AMPQ-III의 42번 신뢰도 문항이 내용 수정되었으며, 중·고등의 경우 자살 위험군 선별 기준이 추가되어 자살시도 문항(60번)에 ‘예’로 응답하고 동시에 신뢰도 문항(문항 49, 문항 62)의 합이 ‘5’점 이상인 경우는 자살위기학생으로 분류하고 개인면담을 통해 자살위험 정도를 파악해야 합니다. 부분적으로 검사 도구는 개정되었으나 검사절차는 이전과 큰 차이 없이 동일하게 진행됩니다.
Q.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의 성격특성검사는 무엇인가요? A. 성격특성검사는 학생이 갖고 있는 긍정적 성격특성을 파악하고 안내하며, 성격특성별 맞춤형 교육적 제안을 제시하고자 실시하는 검사입니다. 성격특성검사는 상대적 성격특성 수준을 제시하기 보다는 각 학생이 자신의 강점을 알고, 스스로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함으로써 자기 계발에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따라서 성격특성검사 결과는 학생의 성격을 파악하여 학교와 부모의 지도 관리에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뿐, 관심군 판정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Q.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의 성격특성검사 결과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나요? A. 성격특성검사 결과는 학생과 부모, 학교 모두가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학생은 성격특성검사를 통해 자신의 성격에 대한 명료한 이해 및 강점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부모는 자녀 이해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자녀와의 상호작용에서 좀 더 바람직한 부모역할 수행이 가능합니다. 학교에서는 학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도 관리 하는 것에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Q.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는 선별검사라는데 어떤 의미인가요? A.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는 어떤 문제가 있다고 확정하는 진단검사가 아니라, 어떤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은 군을 선별하는 검사입니다. 진단검사를 위해서는 전문가와의 면담을 통한 평가가 필수이지만 모든 학생들에게 시행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는 간단한 자가 평가를 통해 문제 가능성이 높은 군을 선별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학부모 또는 학생의 자가 평가에 의한 검사의 특성상 잘못된 입력으로 인해 검사결과의 오류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상담과 심층평가가 추가되기도 합니다.
Q. 왜 이런 검사를 하나요? A.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마음건강과 스트레스 관리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학생의 성격특성을 파악하고 정서?행동의 어려움을 조기에 발견하여 성장기 스트레스를 건강하게 잘 관리하고 극복하는데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학생 정서?행동 문제에 적절히 개입한다면 학업 성취도가 향상되며 학교 부적응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Q.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A.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는 온라인검사로 실시되며 온라인 검사가 어려운 경우 서면검사도 가능합니다. 초등학생은 학부모님이 자녀의 성격특성과 정서?행동 영역을 평가하게 되며, 중?고등학생은 학생 스스로 자신의 상태에 대해서 평가합니다. 검사결과에 따라 학생 개별 면담을 실시하며 전문기관의 추가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 학생은 학부모님의 동의하에 Wee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의료기관 등의 전문기관으로 연계되어 심층평가 및 상담치유 지원 등 체계적인 서비스를 받게 됩니다. Wee센터와 정신건강증진센터에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은 무료로 진행이 됩니다. 이후 의학적인 도움이 필요할 경우 의료기관으로 연계됩니다. 만약 즉각적인 도움이 필요한 학생의 경우에는, 센터를 거치지 않고 바로 의료기관으로 연계되기도 합니다.
Q.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에서 사용되는 검사도구는 신뢰할 수 있는 것인가요? A.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는 학교를 기반으로 학생들의 성격특성과 정서?행동 발달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학문적 배경의 국내 전문 연구진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선별검사도구입니다.
Q. 검사비는 유료인가요? A. 학교와 Wee센터 및 정신건강복지센터의 경우 상담에 따른 기본경비는 무료입니다. 이외 의료기관이나 외부 상담기관의 비용은 개인부담을 기본으로 합니다.
Q. 초등학생의 경우, 학부모가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에 응답하도록 되어있는데, 누가 응답해야 할까요? A. 부모님 중 아이와 좀 더 많은 시간을 보내시는 분께서 작성해 주시면 좋습니다. 주 양육자가 부모님이 아닐 경우(조부모님 등) 부모님보다는 주 양육자가 작성해 주시기를 권해드립니다.
Q. 초등학생의 경우, 부모가 설문지에 답변한 것으로 관심군을 결정하는 것이 맞나요? A. 예, 맞습니다! 초등학생의 경우 부모님이 자녀의 정서?행동특성검사에 답변한 결과를 토대로 평가합니다. 아이의 일상생활에 대해 부모님이 잘 아시는 경우가 많고 혹여 아이가 더 잘했으면 하는 모습들을 부모님이 체크하게 됩니다. 이 검사로 아이의 정서?행동 발달 경향을 확정할 수는 없지만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필요하고 다시 한 번 우리 아이의 마음건강을 되새겨볼 필요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Q. 중?고등학생의 경우, 아이들이 장난으로 체크할 수도 있지 않나요? A. 아이들이 장난으로 체크하거나 거짓으로 체크할 수도 있습니다. 장난, 거짓으로 체크한 경우 신뢰도 문항을 통해 확인합니다. 어려움이 있는데도 없다고 표현하거나 별다른 문제가 없는데도 있는 것처럼 체크할 수도 있습니다. 별다른 어려움이 없는데 장난으로 체크한 경우는 학생면담이나 심층평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청소년들의 경우 자신의 느낌, 고민, 감정을 어른들에게 평소에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아 오히려 아이들이 솔직하게 자신의 어려움을 체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Q. 설문지 문항 몇 개로 어떻게 아이의 심리상태에 대해 평가할 수 있나요? A.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는 성격특성과 해당 연령대에 흔히 나타나는 정서ㆍ행동문제를 개략적으로 파악하는 선별검사입니다. 이 검사로 아이의 심리상태를 모두 파악할 수는 없으며, 아이의 마음상태에 대해 보다 심층적, 객관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외부의 도움을 필요로 하신다면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건강하게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지난 번 특성검사 결과가 '정상'(또는 관심군)으로 나왔습니다. 또 검사를 받아야 하나요? A. 본 검사는 학생의 발달진행과정을 점검하기 위해 구성된 설문입니다. 주로 3개월 동안의 변화를 체크하기 위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솔직하게 응답해 주시면 발달과정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Q. 이전 또는 최근에 외부 기관에서 비슷한 검사를 받았습니다. 또 검사를 받아야 하나요? A. 학교를 기반으로 하는 정신보건사업은 다양한 근거와 효과성을 근거로 진행되며, 이를 통해 조기발견 및 문제의 심각성을 줄일 수 있는 예방이 가능해집니다.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는 성격특성과 해당 연령대에 흔히 나타나는 정서ㆍ행동문제를 개략적으로 파악하는 선별검사입니다. 또 한 번 검사를 받는다는 생각이 든다 해도 차근히 검사지에 응답을 하신다면 학생 정서발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학생 건강증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Q. 우리 아이가 관심군 판정을 받았는데, 이건 무슨 의미인가요? A. 관심군 판정을 받았다는 것은 학생의 해당 연령, 성별에 비해 정서ㆍ행동문제의 총점이 일정 이상 높은 점수가 나온 것을 의미하며, 그 자체로는 학생의 심리문제를 모두 파악하거나 특정 정신과적 질병이 있음을 의미하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다만, 집중력의 저하나 불안, 우울, 학습부진, 사회성부진, 짜증 등 부정적 기분, 반항적 태도, 스트레스, 자기통제부족 등의 경향성을 또래에 비해 비교적 많이 나타낸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Wee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등 전문기관에서 추가적인 평가를 받는다면 아이의 상태에 대해 더 자세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Q. 성격특성검사 결과, 일부 요인만 점수가 높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요? A. 개인의 성격특성 영역은 외적요인과 내적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둘 중 특정 영역의 점수가 높다는 것은 해당 요인의 특성이 강하다는 것을 의미할 뿐, 점수가 낮다고 해서 특별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관심군 판정에는 포함되지 않으며, 성격특성검사 결과를 통해 학생의 성격을 이해하고 강점을 파악하는 데에 참고자료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Q. 검사결과를 보고 아이가 힘들어 합니다. 부모로서 아이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A. 검사결과가 그 자체로는 학생의 심리문제를 모두 파악하거나 심각한 특정 정신과적 질병이 있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므로 평가결과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도록 안심시켜 줍니다. 이후 학생이 최근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 대해 차근차근 점검하고 학생이 느끼는 어려운 점에 대해 많은 대화를 나누어 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본 평가를 통해 평소 미처 알지 못했던 마음상태를 함께 확인하고 건강하게 극복할 수 있도록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음을 설명합니다. 필요하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학교 담당자에게 도움을 요청해 보세요.
Q. 검사결과 관심군으로 선별되지는 않았지만, 관련 검사나 상담을 좀 더 받아보고 싶습니다. 어떻게 하면 될까요? A. 학교 담당자에게 문의하시면 지역 내 이용이 가능한 전문기관 이용방법에 대해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Q. Wee센터와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어떤 곳인가요? A. 학생들의 정서?행동발달 지원을 위한 상담 및 관련 검사를 실시하고 치유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전문기관입니다. Wee센터는 교육청에 설치된 기관이며 정신건강복지센터는 복지부 지방자치행정기관에 설치된 공공기관으로 두 기관의 학생검사 및 상담관련 기본경비는 무료입니다.
Q. 검사 및 상담 등에 대한 비밀이 보장되나요? A. 학교 및 전문기관에서 실시한 검사 및 상담관련 자료 일체는 학생 치료지원 목적 이외에 외부에 공개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며 학교생활기록부와 건강기록부 등에 기록하지 않습니다. 다만 학생교육활동에 참여하시는 몇 분의 선생님(담임교사, 상담교사, 보건교사 등)은 학생에게 필요한 도움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결정하게 되므로 최소한의 정보를 공유하게 됩니다.
Q. 검사결과가 아이에게 불리하게 작용할까 걱정됩니다. A.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결과 및 상담결과 등은 학교 내 학생 생활지도에 필요한 설문조사(상담) 결과로 아이에게 불리하게 작용하지 않습니다. 약물처방이 동반되지 않는 의료기관에서의 상담은 그 횟수와 관계없이 건강보험 청구에 따른 정신질환 기록을 남기지 않도록 관련법령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Q. 전문기관 심층평가를 반드시 받아야 하나요? A. 전문기관 심층평가는 부모님의 동의하에 이루어지게 됩니다. 심층평가를 하지 않더라도 불이익은 없습니다. 그러나 학생의 건강한 성장발달 지원을 위해 필요한 것으로 Wee센터나 정신건강복지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 전문기관에서 심층평가를 받으실 것을 권유 드립니다. Q. 학교에서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결과 관심군으로 선별된 학생을 Wee센터나 정신건강복지센터와 같은 2차 평가기관에 의뢰하려고 합니다. 절차상 편의를 위해 학생의 검사 결과를 학교에서 바로 2차 평가기관으로 보내도 되나요? A.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결과는 예민한 개인 정보일 수 있기 때문에 학생과 부모의 동의 없이 학교에서 바로 전달할 수 없습니다. 학교에서는 학부모에게 학생의 상태에 대한 설명 및 2차 평가의 필요성을 알려주고 학부모에게 평가 결과를 드려서 부모와 학생이 이 결과를 가지고 2차적인 조치를 위하여 전문기관에 방문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우선관리군에서 긴급조치가 필요한 상황은 어떤 상황을 의미하나요? A. 정서ㆍ행동문제 수준이 상대적으로 심각하여 긴급조치를 안할 경우 자신 또는 타인의 안전에 문제를 초래할 우려가 있는 경우로, 대표적으로는 자살위기(자살 시도, 적극적인 자살 계획, 뚜렷한 자살 의도)가 있으며, 그 외에 심한 자해도 긴급조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Q. 중ㆍ고등학생 검사문항 중 자살시도력(AMPQ-Ⅲ, 문항 60번)에 대한 검사결과는 어떻게 처리하면 되나요? A. AMPQ-Ⅲ, 60번 문항에 ‘예’로 응답한 학생 중에서 신뢰도 문항(49번, 62번)의 합이 ‘5점’ 이상인 경우는 면담을 통해 문제정도를 파악하고, 확인 결과 전문적 조치를 요하는 경우에는 학부모님께 안내하고 전문기관 연계ㆍ지원하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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