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한솔초등학교 상담실 이용 안내 안녕하세요. 코로나19 관련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온라인 개학 등으로 학생들의 불안, 우울, 스트레스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본교에서는 학생들의 고민을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학생들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며 소통하기 위해 상담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에 원활한 상담을 위해 학부모님께 상담실 이용에 대한 안내를 드립니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하여 등교, 외출 등 일상생활이 어렵기 때문에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 및 정신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온라인, 전화 상담을 진행합니다. 학부모님께서도 이 어려운 시기, 몸과 마음의 건강 꼭 챙기시길 부탁드립니다. 교내 상담실 안내 1. 상담실 프로그램 ■ 개인상담 : 학교생활, 교우관계, 성격, 학업(공부), 가족문제, 학교폭력, 우울, 불안 등 ■ 집단상담 : 자존감 향상, 사회성 향상, 미술치료, 마음면역력 향상, 갈등조정 서클 등 ■ 심리검사 및 평가, 또래상담자 양성, 상담실 행사, 학부모 상담, 교사 자문 ■ 전문기관연계 : Wee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심리치료 의료기관 2. 교내 상담실을 이용하려면? ■ 장소 : 앞 건물 1층 상담실(온라인 개학 기간에는 전화상담, 사이버 상담 이용) ■ 대상 : 본교 학생 및 학부모 ■ 신청방법 : 학생 본인, 학부모 또는 담임 선생님이 신청하여 상담시간 예약 후 상담 ■ 이용시간 : 평일 8:30 ~ 16:30 ■ 담당교사 : 전문상담교사 권정자 ■ 온라인 개학기간 상담 - 전화상담 : 063-530-8907 - 온라인 상담 : ① 학교홈페이지 홈 >학생마당>사이버 상담실(비밀글로 입력) ② k2jw2481@jbedu.kr로 메일 (뒷면에 계속) 3. 비밀보장의 예외사항 상담 내용은 비밀보장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아래의 경우 본인 및 보호자 동의가 없어도 제3자에게 알릴 수 있습니다. 1. 학생이 자신이나 타인의 신체나 재산에 해를 가할 가능성이 있을 경우 2. 학생이 신체적·성적·심리적으로 학대 및 피해를 받을 가능성이 있을 경우 3. 정부기관(법원) 및 학교장,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학교폭력전담기구 등이 요구할 경우 4. 상담실 질의응답 질문1. 상담은 몇 번 하나요? => 학생 상담의 경우 보통 비자발적 상담이 많기 때문에 4-6회기 정도 상담 진행하는데 첫 회기 상담 후 담임교사, 학부모님과 상의하여 횟수를 정합니다. 질문2. 상담은 언제 하나요? => 수업시간 외 점심시간,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하여 상담합니다. 다만 긴급한 경우 수업시간에 상담을 해야 할 경우 관리자, 담임교사 협의 하에 상담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학생의 학습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유의하며 학생,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실시합니다. 질문3. 상담내용이 생활기록부에 기록되나요? => 아니오. 생활기록부에 기록되지 않고 다만, 상담 진행 확인 및 추후 계획 수립을 위해 상담교사의 상담 일지에 기록되며, 상담내용에 대해 한글파일에 암호화하여 보관합니다. 질문4. 상담이 정말 효과가 있나요? => 긴급한 경우에는 적극적인 개입으로 위기를 벗어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상담은 마법처럼 한꺼번에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가랑비에 옷 젖듯이 천천히 변화가 일어난다는 생각으로, 격려하고 지지하며 기다려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질문5. 문제 있는 애들만 상담하는 것 아닌가요? => 누구나 문제는 갖고 있습니다. 사소한 고민거리 하나쯤은 학생도, 성인인 저희들도 없는 사람이 없을 겁니다. 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학생에게 문제 해결을 돕기 위한 상담이 필요하기도 하지만, 경험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고 자기 이해를 촉진하며 사회적 적응력 향상시키기 위한 예방적 상담도 중요합니다. 큰 고민, 작은 고민, 갑작스런 위기 가 닥친 경우 모두 상담을 통해 더 큰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