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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와 함께하는 보이스피싱 범죄 예방 수칙’ 안내
작성자 한솔초 등록일 24.11.20 조회수 62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최근 보이스 피싱(Voice Phishing) 범죄가 증가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특히 휴대전화문자이메일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개인정보와 금융 정보를 불법적으로 탈취하려는 시도가 계속되고 있어우리 자녀들의 개인 정보 보호와 안전을 위해 학부모님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이스 피싱(Voice Phishing) 이란?

ㅇ 전화를 이용한 사기 범죄의 일종으로, 범죄자가 피해자에게 전화나 음성 메시지를 통해 개인 정보를 유도하거나 금융 거래를 조작하여 금적적 피해를 입히는 방식입니다.

보이스 피싱 범죄 유형과 사례

전화로 이루어짐

- 전화나 음성메시지를 통해 피해자에게 접근

- 공공기관(경찰,검찰,금감원), 금융기관 직원 사칭

- 수사관 000이다. 본인이 사건과 관련하여 고소·고발된 상황이다

검찰 사이트를 불러줄테니 본인 인적사항 기입 후 사건 조회해라

긴급상황으로 신속한 반응 요구

- 긴급한 상황을 강조, 피해자에게 즉각적인 반응 요구

- 아이가 납치 당했다”, “가족이 사고를 당해 긴급히 돈이 필요하다

개인정보나 금융정보 요구

- 주민번호, 은행 계좌번호, 비밀번호, 카드 정보 등 요구

- “00은행 직원이니 휴대폰에 수신된 인증번호를 불러달라

보이스 피싱 범죄 예방법

의심스러운 전화나 메시지를 받았을 때에는 즉시 응답하지 마세요.

- 갑작스런 전화나 문자에서 급한 상황을 강조할 때는 의심하고, 전화나 메시지를 받은 기관에 직접 연락하여 사실을 확인하세요.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내용에 대해 주의하세요.

- 은행, 학교, 공공기관 등에서는 전화나 이메일을 통해 개인 정보를 직접 요구하지 않습니다. 만약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연락을 받았다면, 반드시 정확한 출처를 확인한 후 응답해야 하며 의심스러운 경우 해당 기관에 직접 연락하여 사실 확인 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보이스피싱은 매우 교묘하고 위험한 범죄입니다.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철저한 경계와 의심스러운 상황에 대한

 

피싱 범죄 피해로 의심되면 즉시 경찰청 (112)로 신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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