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들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급식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물 한잔의 기적
작성자 노복희 등록일 14.06.27 조회수 301

여러분은 하루에 얼마만큼의 물을 드시고 계신가요?

물에 대한 중요성은 우리 모두 잘 알고 있지만, 그에 비해 수분 섭취는 잘되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작년 10월 방송된 SBS 스페셜 '물 한 잔의 기적'에서는 현대인의 70% 이상이 물의 중요성은 잘 알지만, 하루 평균 1L의 물도 마시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며 대한민국 인구의 90%는 커피, 에너지 드링크, 탄산음료, 이온음료 등의 과다섭취로 수분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우리는 평소에 에너지 드링크, 커피와 같이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는 자주 마시기 때문에 수분을 충분하게 섭취했다고 생각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들은 이뇨제로 물을 바깥으로 내보내며 탈수현상을 심화시키는 역할만 할 뿐 몸에서 필요로 하는 물은 아니기 때문이지요. 물론, 그렇다고 해서 카페인 음료가 모두 나쁜 것은 아닙니다.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를 마셨다면 그만큼 물을 섭취하여 체내에 수분을 공급해주면 되니까요.

SBS 스페셜 ‘물 한잔의 기적’에서는 순수한 물을 마시면 다이어트나 피부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증명하였습니다. 한 달간 일정량의 물을 마시기 프로젝트에 참가한 실험자 4명은 체질에 따라 마셔야 하는 물의 양을 정한 다음 마시는 물의 양을 늘려나갔는데 아토피 피부염으로 인해 피부의 수분이 부족했던 한 대학생은 한 달 후 피부의 수분도가 증가하였고, 또한 그밖에 참가자들은 안색이 밝아지고, 피로감 또한 없어졌다고 말하는 등 실험자 모두에게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사진출처 : 서울신문]​

인터넷 상에서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이 사진 기억하시나요?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의 31일자 보도에 소개된 이 여성은 몇 년 동안 심한 두통과 소화불량에 시달려왔다고 하는데요. 나이에 비해 선명한 눈가와 입가 주름과 함께 얼굴 전체의 탄력도 많이 떨어진 전체적인 피부 톤이 거무스름한 상태였던 이 여성은 병원에서 의사로부터 물을 많이 마셔보라는 권유를 받은 뒤, 정확히 28일간 하루 3ℓ의 물을 꾸준히 마셨고, 사진에서 볼 수 있듯 드라마틱한 효과를 얻는데 성공하였다고 합니다.

이처럼 우리의 몸과 피부에게 도움을 주는 물 마시기! 좋은 것을 알면서도 늘 마음먹은 대로 실천에 옮기는 일은 어렵지만 이제부터 우리도 하루에 물 7잔 마시기 프로젝트를 진행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1. 아침에 일어나서 물 한잔
: 수분 균형을 맞추고, 신진대사 촉진을 시켜주며 노폐물 배출과 함께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2. 아침 식사 전 물 한잔
: 공복일 때는 미네랄이 흡수되기 쉽기 때문에 소화효소가 활성화됩니다.
3. 점심 식사 전 물 한잔
: 식사 전 물 섭취 시에 식욕억제에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과다섭취 시 음식물을 소화하는데 좋지 않으니 적당량을 마셔야겠지요?
4. 점심과 저녁 사이 한 잔
: 군것질을 하고 싶은 점심과 저녁 사이에 물을 마시면 공복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5. 저녁식사 전, 중, 후
: 저녁식사에는 술을 먹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알코올에는 탈수작용이 있기 때문에 식사 전, 중, 후에 되도록 물을 많이 마셔야 합니다.
6. 귀가 후 목욕 후
: 목욕 중에는 혈액의 농도가 상승하고, 땀을 내게 되기 때문에 목욕 후에 물을 섭취해주어 수분 보충은 필수겠지요?
7. 잠들기 전 한잔
: 너무 많이 마시면 얼굴이 붓거나 숙면을 방해하므로 적당한 양인 반잔 정도를 밤새 빠져나가는 수분을 보충하기 위하여 마셔주어야 합니다.

[물한잔의 기적 앱]


'물 한잔의 기적'이라는 하루 동안 마신 물의 양을 기록하며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앱도 있는데요. 일일 목표량을 정해놓고 물을 마실 때마다 기록해 나가면서 목표량을 얼마나 채웠는지를 확인해볼 수 있고, 정해진 시간에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알람 설정까지 해둘 수 있어 우리의 물 마시는 습관형성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건강한 피부와 다이어트 효과 그리고 배변 활동 촉진까지! 우리에게 많은 도움이 될 물 마시기! 오늘부터 당장 실천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식약처 뉴스레터>

이전글 7.1~8.29 식재료 원산지, 영양 및 알레르기 표시
다음글 2014년 6월 영양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