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주요내용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새롭게 적용되는 2026학년도 5, 6학년 사회, 수학, 과학, 음악, 미술, 체육, 실과, 영어 검정 교과서의 선정이 필요함에 따라 교사 협의회의 충분한 사전 검토 등의 절차를 거쳐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교과용 도서를 선정하였습니다. 2. 심의대상 교과서 교과목 | 사용학년 | 검정 교과서 | 사회 | 5~6학년 | 검정 | 8종 | 수학 (수학익힘 포함) | 5~6학년 | 검정 | 9종 | 과학 (실험관찰 포함) | 5~6학년 | 검정 | 5종 | 음악 | 5~6학년 | 검정 | 10종 | 미술 | 5~6학년 | 검정 | 10종 | 체육 | 5~6학년 | 검정 | 10종 | 실과 | 5~6학년 | 검정 | 9종 | 영어 | 5~6학년 | 검정 | 9종 |
3. 선정 절차 1단계 : 의견수렴 [교과협의회 등] | | 2단계 : 안건 상정 [학교장] | | 3단계 : 심의 [학교운영위원회] | | 4단계 : 확정 [학교장] | 학교장은 소속 교원 의견수렴하여 선정심의(안) 작성 (교과협의회 구성, 평가점수, 순위 제공 등) | | 교과용도서 선정심의(안)을 학교운영위원회에 상정 | | 선정 절차, 기준 등 선정심의(안) 심의 후 심의 결과를 학교장에게 이송 | | 선정 도서 최종 확정 |
1) 각 교과 선정위원들의 개인별 평가표를 합산하여 3종 추천 (교사 24명 심사) 2) 추천을 바탕으로 교과용도서 심의(안)을 학교운영위원회에 상정 (2025.10.27. 실시) 3)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심의 후 순위를 정하여 학교장에게 이송 4) 학교장이 최종 확정 5) 최종 합격 도서 결과 공개(학교 홈페이지) 및 주문 4. 평가기준 평가 영역 | 평가 항목 및 관점 | 교육과정 | 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고 학습분량이 학년수준에 적절한가? | 학습 내용 선정 |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있는가? | 개방적이고 균형적인 관점과 사고를 가질 수 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는가? | 학습 내용 조직 | 학습요소(학습목표,도입,본문,그림,도표 등)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 학습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 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는가? | 교수 학습 활동 | 학습 주제에 적절하며, 실현 가능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 | 학습 평가 |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 방법(진단, 형성, 총괄 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 표기 및 외형 | 지면 구성(자료 배치, 줄 간격, 여백, 색조 등)이 안정적인가? | 재정적 부분 | 동일 교과목 교과용도서의 가격을 비교해 보았는가? |
5. 2026학년도 5, 6학년 검정 교과용도서 최종 선정 결과 교과 | 사회 | 수학 (수학익힘 포함 | 과학 (실험관찰 포함) | 음악 | 미술 | 체육 | 실과 | 영어 | 출판사 | 아이스크림 | 미래엔 | 비상교육 | 아이스크림 | 아이스크림 | 천재 | 아이스크림 | 천재 (함순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