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2019학년도 학교교육과정 수립을 위한 설문 조사(교사용) |
---|---|
기간 | 18.12.03~18.12.07 |
내용 | 안녕하십니까?
한 해 동안 학교교육과정 운영 및 교육활동에 애써주신 선생님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2019학년도 학교교육과정 수립을 위해 선생님들의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성의껏 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익산한벌초등학교 - |
참여인원 | 22명 |
1. 현재 담당하고 있는 학년이나 과목 및 업무는 무엇인가요?
● 1학년
(4명: 18.2%)
● 2학년
(1명: 4.5%)
● 3학년
(4명: 18.2%)
● 4학년
(3명: 13.6%)
● 5학년
(3명: 13.6%)
● 6학년
(4명: 18.2%)
● 교과전담(음악, 영어, 체육, 과학)
(2명: 9.1%)
● 일반전담(사서, 영양, 보건)
(0명: 0%)
● 관리자(교감, 교장)
(1명: 4.5%)
2. 2018학년도 본교 학교교육과정의 운영 결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매우 만족
(9명: 40.9%)
● 만족
(13명: 59.1%)
● 보통
(0명: 0%)
● 불만족
(0명: 0%)
● 매우 불만족
(0명: 0%)
3. 2018학년도 학교 행사 중 만족스러운 행사를 2가지만 선택해주세요. (선택 제한 개수 : 2개)
● 학교공개의 날 1인1악기발표회
(18명: 81.8%)
● 학교공개의 날 놀이교육발표회
(18명: 81.8%)
● 예술문화체험 학습
(3명: 13.6%)
● 진로체험
(0명: 0%)
● 과학의 날 행사
(0명: 0%)
● 독서행사
(1명: 4.5%)
● 현장체험학습 및 테마식현장체험학습
(3명: 13.6%)
● 수영교실
(0명: 0%)
● 기타
(0명: 0%)
4. 2019학년도 학교 교육 과정을 수립할 때 올해와 같이 독서 교육, 놀이 교육 및 감성 교육을 통해서 인성 교육을 지속하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매우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19명: 86.4%)
● 바람직하나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3명: 13.6%)
● 효과가 보통이라고 생각한다.
(0명: 0%)
● 효과가 없다고 생각한다.
(0명: 0%)
5. 올해에 도입된 놀이 교육, 감성 교육 및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통한 ‘학교 공개의 날’을 2019학년도에도 동일하게 운영할 것인지에 관한 선생님의 의견을 적어주세요.
6. 2019학년도 재량휴업일을 5월 15일, 6월 7일, 10월 4일 세 번 실시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6월 7일, 10월 4일 실시하는 것에 찬성
(2명: 9.1%)
● 5월 15일, 6월 7일, 10월 4일 실시하는 것에 찬성
(19명: 86.4%)
● 재량휴업일 반대
(1명: 4.5%)
7.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범교과 학습 주제의 수가 다소 축소되었습니다. 2019학년도 본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은 어떤 주제가 좋을지 2가지만 골라주세요. (선택 제한 개수 : 2개)
● 놀이를 활용한 인성교육
(19명: 86.4%)
● 정보통신활용교육
(8명: 36.4%)
● 보건교육
(4명: 18.2%)
● 한자교육
(1명: 4.5%)
● 안전․건강교육
(8명: 36.4%)
● 진로교육
(1명: 4.5%)
● 민주시민교육
(1명: 4.5%)
● 인권교육
(0명: 0%)
● 다문화교육
(0명: 0%)
● 통일교육
(1명: 4.5%)
● 독도교육
(0명: 0%)
● 경제․금융교육
(0명: 0%)
● 환경․지속가능발전 교육
(0명: 0%)
● 기타(희망하는 주제)
(0명: 0%)
8. 우리 학교 교육 과정 중에서 시수를 증배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과목과 이유를 써 주세요.
● ① 증배해야 할 과목 및 이유
(2명: 9.1%)
● 특정 과목을 증배하여 운영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20명: 90.9%)
9. 우리 학교 교육 과정 중에서 시수를 감축해서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과목과 이유를 써 주세요.
● 감축해야 할 과목 및 이유
(0명: 0%)
● 특정 과목을 감축하여 운영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22명: 100%)
10. 우리 학교의 학생 생활 지도에서 역점을 두어야 할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2가지를 골라주세요. (선택 제한 개수 : 2개)
● 실내정숙(복도통행)
(8명: 36.4%)
● 인사예절
(8명: 36.4%)
● 공공시설물 이용 예절(화장실, 급식실 등)
(0명: 0%)
● 청소(분리수거 포함)
(0명: 0%)
● 언어습관
(17명: 77.3%)
● 학교폭력
(11명: 50%)
● 개인위생
(0명: 0%)
11. 교실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자기장학
(8명: 36.4%)
● 동료장학
(2명: 9.1%)
● 임상장학
(0명: 0%)
● 교수 학습 자료 확충
(2명: 9.1%)
● 동학년 학습공동체
(10명: 45.5%)
12. 2018학년도에 본교에서 실시한 성장형 수행평가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매우 바람직하다.
(15명: 68.2%)
● 바람직하나 보완이 필요하다.
(4명: 18.2%)
● 보통이다.
(3명: 13.6%)
● 기존의 지필평가가 바람직하다.
(0명: 0%)
13. 올해는 예술 교육과 연계한 현장체험학습을 운영하였습니다. 2019학년도에는 올해처럼 예술교육과 연계한 현장체험학습을 운영하자는 의견에.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매우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9명: 40.9%)
● 바람직하나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5명: 22.7%)
● 효과가 보통이라고 생각한다.
(4명: 18.2%)
● 효과가 없다고 생각한다.
(4명: 18.2%)
14. 한 해 동안 학교생활을 하시는 데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이었습니까?
● 수업 부담
(0명: 0%)
● 학생 생활 지도
(17명: 77.3%)
● 담당 업무 부담
(2명: 9.1%)
● 학부모와의 관계
(2명: 9.1%)
● 동료와의 관계
(0명: 0%)
● 기타
(1명: 4.5%)
15. 2018학년도 교육과정 운영과 관련하여 학교의 행정적, 재정적 지원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매우 만족
(10명: 45.5%)
● 만족
(10명: 45.5%)
● 보통
(2명: 9.1%)
● 불만족
(0명: 0%)
● 매우 불만족
(0명: 0%)
16. 2019학년도 교육활동 및 업무의 효율성을 위하여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자유롭게 적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