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국제교류수업 학교 운영계획서
함열여자중학교
Ⅰ. 국제교류수업 학교 신청 배경 및 목적
가. Big Challenge
코로나19로 인한 함열여자중고등학교 국제교류사업(JOINT CAMP 시예산 2010~2017) 중단
지역사회와 재단적인 국제교류 사업 추진에 대한 요구
나. Multiculturalism
다문화 학생 중에서도 베트남 어머니 가정의 비율이 약 17%
학생들의 다문화 감수성 향상을 위한 정책적인 노력
다. Practical English
영어 수업 중 연극 수행 평가에 대한 참여율 높음
원어민 수업시간에 대한 요구와 영어캠프에 대한 만족도가 높음
라. Global Citizen
4차산업혁명과 AI시대로 불리는 현재, 지방 농촌학교라는 불리한 점을 보완
Ⅱ. 운영 방침
가. 전라북도교육청 국제교류 현장체험학습 운영 매뉴얼에 따라 학생이 중심이 되는 현장체험학습을 원칙으로 추진한다.
나. 국제교류 현장체험학습은 6박7일로 실시할 예정이며 일정한 절차에 의해 선발된 학생과 교사가 참여하여 사제동행의 현장체험학습이 되도록 한다.
다. 학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며, 학생, 인솔교사, 운전자에 대한 안전교육은 철저히 실시하며 안전요원을 배치하여 비상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조치를 통해 학생 안전을 최우선으로 확보한다.
라. 단순한 오락성 프로그램 운영은 지양하고, 협동심 배양 등 유익한 교육의 장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
마. 생활지도는 학생 자율과 자치를 강조하며 현장 임장지도를 실시한다.
바. 현장 답사를 통해 이동과정, 식당, 숙박시설 등 전반적인 점검을 통해 안전한 국제교류 현장체험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사. 국제교류 현장체험학습 종료 후 학생·인솔교사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평가 협의회를 통해 차기 운영 계획 수립에 반영한다.
Ⅲ. 운영조직 및 담당 교사 구성
| | 위원장 | | | |||||
| 교감 | | |||||||
| | | | | | | | | |
| | | | | | | | | |
기획 | 온라인 수업 | 국외 현장학습 준비 | 국외 현장학습 실행 | 평가 및 개선 | |||||
김*수 | 김*수, 유*지, 신*완 | 김*수, 유*지 | 김*수 유*지, 신*완 | 서*배 | |||||
?해외 학교와 소통 ?수업 구성 및 수업 계획 ?온라인 수업, 국외현장학습 계획 ?예산 확보 및 편성 ?온라인 수업교류 담당자 협의 ?온라인 수업 및 국외 현장학습 협조 공문 발송 | ?온라인 수업 및 워크샵 준비 ?온라인 수업 멀티미디어 수업 환경 조성 ?온라인 수업 주제 구성 및 프로그램화 작업 ?온라인 수업 소통을 위한 통역, 번역 제공 | ?협조요청 공문발송 및 학교 홍보 영문 자료 송부 ?국내 여행사와 현장학습 계획 소통 ?현장학습 실천을 위한 탑승수속 진행(여권발행) ?국외 현장학습 사전 교육 진행 ?예산 확보 및 편성 | ?현장 방문 학생지도 ?현지학교 방문 및 프로그램 지도 ?교육 프로그램 외 문화 탐방 지도 ?학생 보건 및 질병 문제 대처 ?학생 숙소 배정 및 숙소 보안 관리? | ?국제교류 평가(워크숍)진행 ?평가 후 개선점 ?개선 방안 반영 ?국제교류 예산 편성 평가 |
Ⅳ. 국제교류수업 운영 계획
?? 온라인 교류수업
가. 운영개요
1) 참여학생 현황 : 1, 2, 3학년 관련 수업 참여 학생(미정)
2) 운영기간 : 2024년 9월 6일~ 9월 12일
3) 교류국가(학교) : 베트남(하노이 The Olympia Schools)
4) 운영주제 : 한국-베트남 문화교류, 지속가능개발
5) 운영내용
▶영어 교류 | ▶음악 교류 | ▶과학 교류 |
-아이스 브레이킹(단어게임) -영어 동화책 읽기 -한베 문화 나눔 발표 -컬쳐 박스 교환 | -K-pop 음악 함께 감상 발표 -한국 베트남 민요 소개 -함께 춤춰보기 | -지속가능 개발 소개 -친환경 제품 만들기 -지속가능 개발 기업 사례 |
나. 세부 프로그램
차시 | 일자 | 프로그램 | 수업내용 | 운영방법 | 비고 |
1 | 1.11.(목) | 교사협의 | 수업 방향 계획 | 실시간 | ZOOM |
2 | 2.6.(화) | 교사협의 | 온라인 수업계획 구체화 및 수정 | 실시간/ | ZOOM |
3 | 3.20.(수) | 공동수업 | 영어수업(아이스 브레이킹) 첫 대면, 서로 소개, 학교 소개 | 실시간 /채팅 | ZOOM |
4 | 3.27(수) | 공동수업 | 영어수업-주제 발표 (주제 미정, 환경문제 예상) | 실시간 /채팅 | ZOOM |
5 | 4.3.(수) | 공동수업 | 음악수업-문화 소개 한국민요, 베트남 민요 부르기 | 실시간/채팅 | ZOOM |
6 | 4.17(수) | 공동수업 | 영어수업-주제발표 | 실시간 /채팅 | ZOOM |
7 | 4.24(수) | 공동수업 | 과학수업-친환경제품 만들기 | 실시간 /채팅 | ZOOM |
8 | 5.1(수) | 공동수업 | 음악수업-대중가요 부르기 | 실시간 /채팅 | ZOOM |
현장체험 학습(9월) 이후 | |||||
9 | 10.9(수) | 공동수업 | 현장체험학습 소회 나눔 | 실시간/채팅 | ZOOM |
10 | 10.22.(화) | 공동수업 | 컬쳐박스 나눔 및 감상 | 실시간/채팅 | ZOOM |
11 | 12.3(화) | 교사협의 | 다음 해 문화 교류 방안 토의 | 실시간 | ZOOM |
?? 해외 방문 교류수업 및 해외 현장체험학습
가. 운영개요
1) 참여학생 현황 : 25명, 1,2,3학년 국제교류 동아리 선발
2) 방문시기-9월
3) 방문국가(학교)-베트남(하노이 올림피아 스쿨)
4) 탐구주제-한국 베트남 문화 교류 및 지속가능 개발(기후위기)
5) 대면 교류 프로그램 내용
-영어 수업 주제 발표(온라인 수업 연계, 주제 미정 현지 학교와 논의 중)
-지속가능 개발 경영 업체 방문하여 현지 조사
-한국 베트남 문화 교류(의복 및 공연)
-한국 전통 문화 예술품 만들기(한지 전등 만들기 키트 활용)
나. 학생 선정 및 인솔 계획
1) 학생 선정 : 3월 중 국제교류 동아리 모집(25인)
2) 학생 교육 : 4월~7월 세계 시민교육 자료 제공 및 글로벌 마인드 성장 프로그램 운영
4월~6월 베트남어 온라인 강의 수강 및 방과후 온라인 수업 진행
3) 현장 학습 준비 : 8월 출국 서류 준비 및 유의사항 교육
4) 인솔 계획 : 국제교류 담당(김00), 국제교류 담당(유00), 총괄 교감(신00)
다. 세부 프로그램(6박7일 일정)
일정 | 장소(기관) | 활동내용 | 비고 |
9월6일 | 하노이 도시문화 체험 (베트남 도시체험) |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에서 발전된 베트남 도시의 전경을 감상하고 직접 베트남 화폐를 사용하여 작은 쇼핑을 하며 베트남어 사용하는 기회를 제공 | |
9월7일 | 하노이 역사 학습 (베트남 역사체험) | 바딘광장, 호치민 생가, 한기둥 사원, 소수민족박물관, 문묘 등을 방문하여 하노이와 베트남의 역사를 학습함. | |
9월8일 | 하롱베이 자연 학습 (베트남 자연체험) | 유네스코 세계자연 유산으로 지정된 3,000여개의 기암괴석 감상과 함께 베트남 특유의 자연 정취를 감상함. | |
9월9일~11일 | 하노이 올림피아스쿨 (영어 수업 참여) | 하노이 올림피아스쿨 학생들과 온라인 교류로 학습했던 내용을 토의를 통해 결과물을 재확인하고, 다양한 게임을 통해 학생 간 래포를 돈독히 하는 시간을 가짐. 영어를 활용하여 서로간의 문화를 소개하고 지속가능 개발이라는 주제를 학습하는 시간을 가짐 | |
9월 10일 | 하노이 올림피아스쿨 (과학 수업 참여) | 하노이 올림피아 스쿨 학생들과 다양한 만들기 수업을 진행. 친환경 제품 키트를 활용하여 이를 만들어보고 전시 및 발표하는 시간을 가짐. 동시에 환경을 생각한 기업의 경영전략을 공부함. | |
9월 11일 | 하노이 올림피아스쿨 (예술 수업 참여) | 하노이 올림피아 스쿨 학생들과 온라인으로 배웠던 민요를 현장에서 같이 따라 불러보고 예술적 공감을 느낌. K-pop을 소개하고 같이 춤을 추는 시간을 가짐. | |
9월12일 | 하노이 지속가능개발 경영 기업 | 자연을 생각하는 경영을 하고 있는 기업에 직접 현지 학생들과 방문, 견학함. | |
Ⅴ. 예산 계획
가. 예산금액: 금 66,700천원
(단위:천원)
구분 | 산출내역 | 소요금액 | 비고 |
? 온라인 교류수업 | 2,000 + (100 x 25명) | 4,500 | |
? 해외 방문 교류수업 및 해외 현장체험학습 | 2,460 x ( 학생 25명 + 교사 3명 ) | 68,880 | |
합계 | 73,380 | |
나. 집행계획
구분 | 산출내역 | 소요금액(천원) | 비고 |
운영물품 | 방송장비(천장형 카메라) | 1,000 | 온라인 |
운영물품 | 전통문화 만들기 키트(15,000원)*50 | 750 | 온라인 |
운영물품 | 외국어 교재 구입(10,000원)*2권*25인 | 500 | 온라인 |
운영지원 | 베트남어 강의(온라인) 및 교재 | 500 | 온라인 |
운영지원 | 베트남 컬쳐박스 지원(50,000원)*25인 | 1,250 | 온라인 |
운영지원 | 수료증 및 시상(20,000원)*25명 | 500 | 온라인 |
해외 현장학습 | 숙박비 800,000원*28인 | 22,400 | 현장학습 |
해외 현장학습 | 현지교통비 200,000원*28인 | 5,600 | 현장학습 |
해외 현장학습 | 경비 100,000원*28인 | 2,800 | 현장학습 |
해외 현장학습 | 식사 200,000원*28인 | 5,600 | 현장학습 |
해외 현장학습 | 가이드 150,000원*28인 | 4,200 | 현장학습 |
해외 현장학습 | 공항차량비 80,000원*28인 | 2,240 | 현장학습 |
해외 현장학습 | 국제선 항공 800,000원*28인 | 22,400 | 현장학습 |
해외 현장학습 | 여행자 보험 10,000원*28인 | 280 | 현장학습 |
해외 현장학습 | 공항 이동 간식 20,000원*28인 | 560 | 현장학습 |
해외 현장학습 | 수수료 100,000원*28인 | 2800 | 현장학습 |
합계 | 73,380 | |
Ⅵ. 성과 활용 방안 (운영성과 활용 및 공유 방안)
가. 국제교류 협력 기관 네트워크 형성(베트남)
-베트남 현지 교육기관 및 기업과 지속적 소통과 협력, 발전
-본교 다문화 학생의 대다수가 베트남(전교생10%)학생, 현지 학생과 네트워크
-국제 교류 사업(향후 수년간)의 지속적 확대와 질적 성장을 기대
나. 국제교류 수업 확대 적용(다문화 학교 선도적)
-국제교류 동아리(베트남어 학습)의 교육과정을 시범적 운영
-다문화 정책학교 운영 방법을 국제교류와 함께 운영하여 질적 변화를 계획
-다문화 학생의 인식 변화와 만족도 조사를 하여 다문화 학교 풍토 조성
다. 세계 시민의식 향상과 글로벌 인재양성
-세계화된 세상을 바로 볼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여 지역사회 공헌(국제고 진학 1명)
-세계 시민의식을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학교 행사 활용(축제 부스 활용)
-올림피아 학생 12월에 본교 학교 방문(글로벌 인적 네트워크 구성)
라. 지역 사회에 파급력을 지닌 마을 교육 공동체로 성장
-다문화 주민과 마을 주민이 서로 이해하는 연결고리를 만들고 공감대 형성
-주변의 많은 다문화 부모님들이 기대(글로벌 인재로 자랄 수 있다는)를 가지고 학생 진학
-마을과 함께할 수 있는 다문화 행사와 교육을 마련하여 다문화 정책 마을공동체를 꿈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