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부 프로그램
차시 | 일자 | 프로그램 | 수업내용 | 운영방법 | 비고 |
1 | 3.13(목) | 교사협의 | 사전협의 및 수업계획 | 실시간 | ZOOM |
2 | 3.21(금) | 교사협의 | 온라인 수업계획 구체화 및 수정 | 실시간 | ZOOM |
3 | 4.17(목) | 공동수업 | 영어수업(아이스 브레이킹) 첫 대면, 서로 소개, 학교 소개 | 실시간/채팅 | ZOOM |
4 | 5.15(목) | 공동수업 | <주제 및 개념 탐색> -서로의 문화 소개 (짧은 영상/사진 활용) - ‘문화적 차이로 인한 오해’ 사례 분석 - ‘다문화 감수성’ 개념 이해 | 실시간/채팅 | ZOOM |
5 | 5.29(목) | 공동수업 | <공동 프로젝트 기획> -팀별로 다문화 감수성과 관련된 사회적 이슈 선택 - 조사 및 자료 수집 (인터뷰, 기사, 동영상 활용 가능) - ‘우리 지역의 다문화 관련 이슈’ 조사 후 공유 | 비실시간/채팅 | Canva |
6 | 6.12(목) | 공동수업 | <국제 팀별 협력 토론> - 각 팀의 조사 내용 발표 및 피드백 - 혐오 표현과 편견을 줄이는 방법 토의 - 다문화 감수성을 높일 수 있는 캠페인 아이디어 도출 | 실시간/채팅 | ZOOM |
7 | 7.10(목) | 공동수업 | <캠페인 콘텐츠 제작> - 팀별 캠페인 포스터, 짧은 영상, 인터뷰 기사 제작 - Canva, CapCut 등을 활용해 콘텐츠 디자인 - 중간 결과물 공유 및 피드백 반영 | 비실시간/채팅 | Canva |
8 | 7.16(수) | 공동수업 | <콘텐츠 개발 & 협력 피드백> - 캠페인 콘텐츠 초안 발표 및 팀별 피드백 제공 - 메시지 효과성 분석 및 개선 방향 논의 - 콘텐츠 세부 수정 | 실시간/채팅 | ZOOM |
9 | 8.28(목) | 공동수업 | <최종 캠페인 콘텐츠 완성> - 팀별 최종 콘텐츠 디자인 및 제작 마무리 - 피드백 반영 후 최종 콘텐츠 업로드 - 발표 연습 - 수업 소감 및 피드백 정리 | 비실시간/채팅 | Canva |
10 | 9.4(목) | 공동수업 | 컬처박스 나눔 및 토의 | 비실시간/채팅 | Padlet |
10 | 9.11(목) | 공동수업 | <최종 발표 & 교류> - 팀별 최종 캠페인 프로젝트 발표 - 질의응답 및 의견 나누기 - ‘공존을 위한 한 걸음’ 선언문 공동 작성 | 실시간/채팅 | ZO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