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배우고, 함께 나아가는 함열여중
두런 두런 (Do learn, Do run)
학생맞춤통합지원 선도학교 사업
1. 학교 현황(기준일 2024년 3월 8일)
학교명 | 함열여자중학교 | |||||||||||||||||||||||
우편번호 | | 주 소 | 전북특별자치도 익산시 함열읍 정자길31 | |||||||||||||||||||||
교 장 | 000 | 전 화 번 호 | 교장실 | 063-861-0430 | ||||||||||||||||||||
교 감 | 000 | 교무실 | 063-861-0612 | |||||||||||||||||||||
담당교사 | 000 | 홈페이지 | ||||||||||||||||||||||
학 교 현 황 | 학 급 수 | 학 생 수 | ||||||||||||||||||||||
1학년 | 2학년 | 3학년 | 계 | 1학년 | 2학년 | 3학년 | 계 | |||||||||||||||||
2 | 2 | 2 | 6 | 26 | 37 | 33 | 96 |
교직원 현 황 | 교장 | 교감 | 교사 | 계 (A) | 행정실 (B) | 교육공무직 | 합계 (A+B+C) | ||||||||
교사 | 보건 교사 | 상담 교사 | 교무실무 | 사서 | 영양사 | 교육복지사 | 전문상담사 | 기타 | 계 (C) | ||||||
1 | 1 | 13 | 1 | 0 | 16 | 3 | 1 | 0 | 0 | 0 | 0 | 0 | 4 | 20 |
2. 선도학교 운영 배경
1) 지역 여건 및 특성가. 지역 여건 및 특성
○ 익산시 외곽에 위치하고 인근에 있는 대다수의 주거환경이 소형아파트와 단독주택으로 이루어짐
○ 다문화, 한부모 가정 등 교육복지 대상 학생이 증가
○ 가족 단위로 즐길 수 있는 체험 및 문화시설 열악하여 학생들의 건강한 삶의 질을 위한 공간 필요
2) 학교 여건 및 특성
○ 2010년부터 교육복지우선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전체 학생 수 감소 대비하여 복합적 지원이 필요한 학생이 증가
○ 생계형 맞벌이 등으로 학교 운영 및 행사에 대한 참여도가 낮고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이 증가
○ 학교 주변에 문화시설 및 청소년시설이 없어 학생들이 다양한 체험 및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 부족
3) 학생 특성
○ 교육복지 대상 학생이 전체 학생의 30% 이상 차지하고 있으며, 다문화 학생은 전체 학생의 18%를 차지하고 있어 학생 통합지원 필요
○ 학급에서 문제를 겪고 있는 학생 중 기초학력 미도달, 가정의 경제곤란, 심리·정서적 어려움 등의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학생 다수
○ 전학년에 걸쳐 자기주도학습 및 기초학력 향상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있으며, 경계성지능아동(느린학습자)도 다수
○ 공동체 생활 속에서 자기 역할을 알고 수행하는 능력이 부족하고 복합적인 어려움이 있는 학생 다수
3. 두런두런‘(Do learn, Do run)’학생맞춤통합지원팀 구성 및 운영
1) 두런두런‘(Do learn, Do run)’조직도 및 구성
| | 위원장 (교장) 박진채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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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통합지원팀 총괄·조정위원 (교감) 신배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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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조정위원·담당부장 서연배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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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조정위원·간사·교육복지 담당 (보건교사) 봉희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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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위 원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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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임교사 | | 상담· 진로 유예지 | | 기초학력·다문화 황민 | | 학생부장 최운호 | | 연구부장 김성수 | | 행정실장 김정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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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명 | 인원 | 구분 | 직위 | 담당자명 | 역할 |
두 런 두 런 Do run Do learn | 13명 | 총괄 조정위원 | 교감 | 000 | 통합지원팀 총괄 통합지원 회의 운영 총괄 |
조정 위원 | 교무부장 | 000 | 통합지원 계획 수립 통합지원 회의 운영 부서간 조율, 협력을 통한 통합지원팀운영 관련예산 책정, 교사연수, 컨설팅 | ||
간사 | 000 | ||||
보건교사 교육복지 담당 | 학생관찰을 통한 위기학생 발굴 학생 건강프로그램 운영, 성교육 진행 | ||||
교육복지 우선 계획 및 프로그램 운영 지역유관기관 연계 두런두런 회의자료 정리, 학생자료 관리 | |||||
위원 | 학생부장 | 000 | 학생생활지도에 의한 위기 학생 발굴, 학교폭력예방, 학생선도 시 프로그램 운영 협조 | ||
위원 | 연구부장 | 000 |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시 협의지원, 진로프로그램 운영, 진로체험활동 운영 | ||
위원 | 행정실장 | 000 | 통합지원팀 예산 집행 협조 | ||
위원 | 다문화 | 000 | 학생관찰을 통한 위기학생 발굴 다문화 프로그램 운영 | ||
위원 | 기초학력 | 기초학력 진단도구에 의한 학습부진 원인진단 담임교사와의 협력을 통한 학습지원, 동기강화 프로그램 운영 | |||
위원 | 상담담당 교사 | 000 | 위기수준 파악, 학생상담, 심리정서지원 프로그램 운영, 학급단위프로그램 운영 소년소녀가장.조손가정파악관리 | ||
진로담당 | 진로프로그램 운영, 진로체험활동 운영 | ||||
위원 | 담임교사 | 000 | 통합지원팀 대상 학생 생활지도 및 학교 생활 전반 모니터링 |
3) ‘Do learn, Do run’학생맞춤통합지원팀 운영
○ 학교 상황에 맞게 학생맞춤통합지원팀을 구축하여 운영
○ 모든 학교 구성원들의 협력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관찰하고 조기 발굴하여 학생맞춤통합지원 진행
○ 사안 발생 시 사안 처리는 담당 주관부서에서 진행하고 사안 처리가 진행 후 통합지원이 필요할 경우 지원 및 모니터링 진행
○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적극 연계하여 위기학생 맞춤형 지원을 진행하고, 유관 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학생지원 연계 활성화-지역기관 협약을 통한 네트워크 구축 활성화
4. 두런두런‘(Do learn, Do run)’학생맞춤통합지원 절차별 운영 계획
가. 도움이 필요한 학생 발굴 및 지원 의뢰
1) 관찰/발견의뢰
구분 | 내용 | 비고 |
사전정보가 있는 경우 | 각 업무 담당자와의 교류를 통한 학생 자료 공유. 전학 및 상급학교 진학 시에도 보호자 동의 후 정보 공유 | |
사전정보가 없는 경우 | 교육활동을 통한 학생 특징 파악. 설문조사 및 필요시 가정방문을 통한 정보 확보 | |
2) 교사별 관찰 주제에 의한 관찰/발견의뢰
주체 | 장소 | 내용 |
담임교사/ 교과담당교사 | 교실 | 학교 출결 문제(잦은 지각, 조퇴, 결석 등) 교실 내 규칙 따르기 및 갈등 상황 여부 학습, 신체, 사회성 등의 발달 여부 수업 참여 태도(산만, 과제수행능력, 교실이탈 등) 학교폭력 노출 여부(가·피해자 등) 자해, 부정적 언어사용 등 기본생활 습관(신체 및 의복, 청결 등) - 급식 과정에서 특이사항 파악(배식 과정 및 식사과정 중) - 식사조절 필요 학생 파악(식사지도 및 영양상담 과정에서) |
교육복지 담당교사 보건교사 | 보건실 | - 복합적 위기 학생 여부(기초학력 부진, 다문화, 정서행동, 교육비 지원 등 명단 취합 후 확인) - 필요시 가정방문 하여 가정상황 점검 및 건강상태 확인 - 프로그램 참여 시 특이사항 발견 유무 확인 - 지역아동센터 및 유관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학생 발굴 |
- 방문횟수(얼마나 자주 방문하는지?) - 주 호소 증상 확인(육체적 요소인지, 심리적 요소인지 파악) | ||
상담교사 | 상담실 | - 학생의 최근 주요 상태 확인(사고, 정서, 행동 등) - 상담 과정에서 드러난 특징적인 행동(또래관계, 교사와의 관계 등) |
교장, 교감, 전교직원 | 학교 | - 학교생활 중 표정 및 태도 확인(밝은 표정, 어두운 표정 등) - 함께 어울리는 친구들과의 관계(자주 바뀌는지, 혼자 있는지 등) |
3) 접수(발견의뢰)
구분 | 내용 | 비고 |
학생이해자료, 학생정보종합자료 관련 사업별 협의 자료 활용 | - 담임교사들이 작성한 학생이해자료를 토대로 종합기록자료에 기록하여 학생들 파악 자료로 활용 진행 학생복지지원 관련 사업별 협의 자료 활용 | |
회의록, 기록 등을 활용 접수 | - 학생파악 내용 회의에서 공유(담임교사, 교과담당교사 등) - 학생에 대한 내용은 회의록이나 기록 필요 | |
접수 후 조치 | - 접수 후 학부모의 동의가 필요할 경우 내방 및 가정방문을 통해 동의를 득하고, 개입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진행 | |
2) 도움이 필요한 학생에 대한 통합진단
1) 통합진단 구분
구분 | 내용 | 비고 |
개별지원 | 학생이나 가족의 위기 상황, 긴급 개입이 필요한 경우 가정과 학생의 문제가 복합적, 만성적으로 누적된 경우 가정의 방임(폭력)으로 인해 학생에게 개입이 필요한 경우 이외 ‘두런두런’에서 개입이 필요하다고 요청된 경우 개별지원과 통합지원은 연결되어 진행 가능 | |
통합지원 | 개별지원을 받고 있으나 통합지원이 함께 필요한 경우 복합적인 문제가 있어 통합적으로 개입이 필요한 경우 ‘두런두런’에서 통합지원이 필요하다고 요청된 경우 | |
외부전문가 참여 방식 | 개별지원, 통합지원을 받고 있으나 외부전문가의 참여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요청된 경우 진단 여부에 따라 지역의 다양한 기관과 전문가가 개입되어 학생과 가정에 최적의 내용을 지원 | |
2) 통합진단 구분 내용
구분 | 내용 | 비고 | |
개별지원 | 심리검사 | - 전문의 상담 및 검사가 필요한 경우 지원 - 심리검사 비용만 지원하며 추후 진료비 및 약값은 협의를 통해 지원 여부 결정 | |
상담지원 | - 학생 특성에 맞는 개별 상담을 지원(언어, 과잉행동, 분노조절 등) - 최초 10회기를 지원하고 상황에 따라 심화로 추가 가능 | | |
사제동행 | - 또래 관계,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제동행 진행 - 1:1 또는 1:2로 진행하여 관계 형성에 도움 | | |
재능계발 | - 학생의 욕구를 파악하여 재능을 계발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욕구불만으로 인해 행동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을 위해 기회 제공 | | |
통합지원 (집단 활동) | 관계형성 | 또래 관계의 어려움을 가지고 있으며, 집단활동이 필요한 경우 소통의 어려움을 가지고 있으며, 통합활동이 필요한 경우 등 | |
일상생활 지원 | - 가정의 돌봄이 어려워 일상생활에 대한 교육이 필요한 경우 - 배운 활동을 가정에 접목하여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 |
학급활동 지원 | - 학생들의 또래관계 및 대인관계 형성을 위한 지원으로 학급활동을 지원하여 즐거운 학교, 건강한 학교생활을 하는 데 도움 - 학년별 주제를 정하여 학교와 학생들이 공감대를 형성하고 심리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기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진행 | | |
외부전문가 참여 | - 슈퍼비전이 필요한 경우 전문가를 요청하여 진행 가능 -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행정복지센터 등 외부 기관들과 협력하여 통합지원 | |
3) 통합지원 대상 학생별 지원 계획 수립
○ 통합지원 대상 학생별 지원 계획은 상황에 따라 달리 수립될 수 있으며, 수립 시에는 통합지원팀의 회의를 통해 지원 계획을 수립
유형 | 내용 | 단기 지원 목표 | 중장기 지원 목표 | 비고 |
집중 발굴 모델 | 아동학대 피해, 교우관계, 학습 부진 | - 학대 시 바로 신고하기 - 가정방문: 상황 확인 - 수업에 잘 참여하기 | - 아동보호전문기관 연계 - 상담기관 연계(우울) - 기초학습프로그램 지원 | |
우울, 자해, 자존감 낮음 | - 관심 있는 분야 찾기 - 교실에서 할 수 있는 활동 찾기 - 친구들과 이야기하기 | - 정신건강복지센터 연계 - 심리치료비 지원 - 강점을 찾아서 지원 | | |
등교 거부, 방임, 대인관계 | - 가정방문, 상황 확인 - 관심 가져주기 - 친구 만들어 주기 | - 학생, 학부모상담 진행 - 대인관계 집단활동 진행 | | |
상시 발굴 모델 | 주의산만, 또래관계, 학교 부적응 | - 강점 찾기(만들기, 체육 등) - 함께 놀아줄 친구 찾기 - 학교에서 하고 싶은 일 찾기 | - 주의산만의 원인 분석 (필요시 병원 검사 진행) - 또래관계 향상 활동 지원 | |
스마트기기 과다 사용, 학습 어려움 | - 스마트기기 사용시간 정하기 - 수업 시간에 집중하기 - 자신있는 수업 참여하기 | - 스마트기기 사용 프로그램 지원(지역자원 연계) - 기초학습 연계 지원(느린학습자 연계) | |
4) 학생 지원 및 모니터링
○ 학생의 문제가 파악된 후‘두런두런’에서 학생에 대한 지원 범위와 지원내용을 협의하여 지원
○ 위기징후 정도에 따라서 위탁기관 및 외부기관의 지원도 가능
○ 학생에 대한 공유할 내용의 범위 등도 논의하여 개인정보에 유의하여 진행
○ 개입하고 있는 상황의 진행 경과에 대한 일상적인 점검 필요
○ ‘두런두런’내에서 상황을 공유하는 것은 바람직하며, 다양한 시각과 방법에 대한 경험을 쌓는 기회를 제공하고 학생에 대한 지속적인 개입 가능
○ 학교 내에서 긴급개입의 경우 ‘두런두런’의 개입이 중요하나, 일반적인 개입일 경우 담임교사, 상담 및 보건교사 협력과 연계가 중요
○ 학교문화를 교육복지 친화적인 분위기로 조성하려면 학교관리자들이 참여하여 함께하는 것이 매우 중요
바. 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 구축도
5. 교직원 역량 강화
가. 목표
○ 학생맞춤통합지원 선도학교를 운영함에 있어 사업의 방향성 및 목표에 대한 교사 및 관계자의 인식 제고 및 역량 강화
○ 학생의 부적응적인 문제를 예방하는 방법과 그 원인을 알아 미리 발견하고 위기학생의 학교 적응력 향상 도모
○ 학생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방법을 알고 교실 현장에서 실천함으로써 학생의 성장 발달을 촉진
나. 프로그램 운영 내용
구분 | 운영 기간 | 참여자 | 주요 내용 | 비고 |
교직원 협의회 | 2024. 3 ~ 2025. 2. | 통합지원팀 | 학생맞춤통합지원 운영 협의 학생발굴 협의 학생지원 협의 지역자원 연계 활동 협의 등 | |
전문적 학습공동체 | 2024. 5. ~ 2024. 12 5월~7월 (월1회) 9월~11월 (월1회) | 전 교직원 중 참여가능자 | 학생상담에 필요한 연수 사례관리 연수 등 학생학습지도에 필요한 연수 회복적 생활교육 연수 | |
슈퍼비전 | 2024. 4. ~ 2025. 2. 필요시 | 사례대상 학생, 담임교사 및 통합지원위원 | 사례관리 대상 학생 중 슈퍼비전이 필요시 전문가를 초빙하여 슈퍼비전 진행하여 학생의 사례에 대해 논의하는 활동 | |
다. 기대 효과
○ 협력과 소통이 중심이 되는 민주적 학교문화 및 학습공동체 형성
○ 교직원들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한 학급에서의 문제 상황 공유 및 위기 학생 조기 발굴
○ 다양한 연수를 통한 학생 이해 능력 향상 및 공감능력 향상
○ 학생 생활지도와 관련된 연수 이수를 통한 회복적 생활 교육 역량 강화
○ 공감과 감정을 어루만지는 대화를 기반으로 서로를 이해하고 소통하는 학급 분위기 조성 및 확산
6. 통합지원 환경 조성
가. 필요성
○ 학생 성장을 위한 체계적이며 순발력 있는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학생맞춤형통합지원팀의 환경조성 필요
○ 학교-가정-지역사회가 함께 필요한 지원을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중복된 서비스를 조정하고 통합함으로써 한정된 지역사회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 필요
나. 환경조성 내용
구분 | 운영 기간 | 참여자 | 주요 내용 |
학생맞춤통합지원 홍보 | 2024. 4. ~ 2025. 2 | 전교생/전교직원, 학부모/지역기관 등 | 학부모총회 등 학교행사 시 학생 맞춤통합지원 홍보를 위한 홍보물 및 홍보용품 준비 홈페이지, e알리미를 통해 사업 홍보 |
프로그램실 운영 | 2024. 3. ~ 2025. 2 | 전 교직원 | 학생맞춤통합지원 회의 진행 학생발굴 및 선정, 사례관리 회의 등 |
전교생 | 학생맞춤통합지원 프로그램 진행 개인 및 집단 활동 진행 | ||
학급활동실 운영 | 2024. 3. ~ 2025. 2 | 전교생 | 학생맞춤통합지원 학급활동 운영 위기 학급지원활동 진행 |
다. 기대 효과
○ 학생맞춤통합지원을 위한 다각적인 방법 모색의 기회 제공
○ 학교와 학급공동체 회복을 통한 구성원 간의 긍정적인 영향으로 학생의 건강한 성장을 상호 지원
7. 두런두런‘(Do learn, Do run)’위한 프로그램 운영
가. 복지지원 사업
■ 목적 및 대상 선정
- 취약계층 학생에게 유의미한 학습과 교육적 성장을 지원
■ 지원 대상
- 법정 저소득 학생: 교육급여 수급권자, 차상위계층의 자녀, 한부모가족의 자녀, 시설보호대상
- 기타 저소득 학생: 중위소득 기준 저소득·취약계층의 자녀
- 담임교사 추천 학생: 다문화가족의 자녀, 특수교육대상자, 그 밖에 교육상 지원이 필요하여 학교장이 정하는 학생*
■ 프로그램 운영
- 학습, 문화·체험, 심리·정서, 복지 등 전 영역의 맞춤 프로그램 운영
- 교육과정과 연계 및 통합 운영, 지역 내 다양한 기관과 프로그램 연계 운영
나. 학업지원
■ 추진 목적
- 학습지원 대상 학생에게 필요한 지원을 함으로써 모든 학생의 기초학력을 보장하여 능력에 따라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환경 조성
- 학교의 장이 학업중단의 징후가 발견되거나 학업 중단의 의사를 밝힌 학생에게 학업중단에 대하여 충분히 생각할 기회 제공
- 다양한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을 통해 학업중단 및 학교 부적응 예방과 함께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는 교육기회 보장
■ 지원 대상
- 학습지원 대상 학생은 「기초학력 보장법」 제8조 제1항에 따라 학교의 장이 기초학력을 갖추지 못하였다고 판단하여 선정한 학생을 말한다(기초학력보장법 제2조).
- 학업중단의 징후가 발견된 학생, 학업중단의 의사를 밝힌 학생, 그 밖에 학교장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학생
■ 프로그램 운영
- 교육복지, 위클래스 등 학교 내 사업 연계하여 지원
- 지역아동센터 시군구 청소년지원사업 등 학교 밖 사업과 연계하여 지원
다. 경제적 지원 사업
■ 추진 목적
- 학생 및 학부모(보호자)의 교육비 부담을 경감하고 실질적인 교육기회 보장
■ 지원 대상
- 저소득층 학생(기초생활보장 수급자, 한부모가족지원 대상자, 법정차상위)
- 가구의 소득인정액이 시?도교육청별 지원기준에 해당하는 학생
- 증빙이 곤란하여 경제적 어려움으로 지원이 필요한 경우 학교장이 추천한 학생
■ 프로그램 운영
- 관련기관 장학사업 연결 등 교육 지원비 지원, 의복 및 병원진료비 지원
라. 심리적 정서적 지원
■ 추진 목적
- 학교폭력, 학교 부적응 등의 위기상황에 노출된 학생에 대한 예방·회복·발달적 차원의 학교상담 지원
- 학교↔교육청↔지역사회의 긴밀한 협력으로 위기 상황에 노출된 학생을 위한 촘촘하고 종합적인 안전망 구축·운영
- 위기학생 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의 성장·발달 촉진을 위한 상담 제공 및 사회적 지지자의 역할을 통해 학생의 학교 적응과 건강한 성장을 지원
■ 지원 대상
- 모든 학생이나 주 대상은 위기학생*
* 학교폭력, 학업중단 위기, 따돌림, 대인관계, 미디어중독, 비행, 학교 부적응, 자해·자살 시도 등
■ 프로그램 운영
- 개인상담, 전문상담 교사의 집담상담
- 정서행동검사 및 상담결과에 따른 지연의료기관과 연계하여 지속적인 치료 지원
마. 안전지원
■ 추진 목적
- 교육현장의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역량 강화로 피해아동의 치유·보호를 지원하고 아동의 권익 보호 및 안전한 학교 문화 조성
- 학교폭력 예방과 발생 시 공정한 사안처리를 진행하고 피해학생의 치유·보호와 가해학생의 선도·교육을 지원하여 학교의 교육적 기능 강화 및 학생의 일상 회복과 건강한 성장 도모
- 교육 현장의 성희롱·성폭력 근절과 예방을 위한 양성평등한 학교 문화 조성 및 성희롱·성폭력 대응력 강화를 통한 피해자 보호와 2차 피해 방지
■ 지원 대상
- 아동학대 예방 : 만 18세 미만의 아동위기환경 우려 아동 포함*
- 피해학생: 학교폭력으로 인하여 피해를 입은 학생
- 가해학생: 가해자 중에서 학교폭력을 행사하거나 그 행위에 가담한 학생
- 학교 내 성(性) 사안 발생 관련 피해자(학생을 포함한 전 구성원)
■ 프로그램 운영
- 아동폭력, 학교폭력, 성폭력 피해 학생 관찰 등으로 조기 발견 및 관리
- 신고 및 접수, 관계기관의 협조, 전담기구의 사안조사에 따라 지원기관과 연계하여 지원
바. 기타 지원이 필요한 경우 두런두런 위원회를 통한 긴급지원
8. 두런두런‘(Do learn, Do run)’예산 집행 계획
항목명 | 산출내역 | 예산 금액 | ||
교직원 역량 강화 및 운영비 | 통합지원운영비 | 교직원 협의회 및 전문적학습공통체 운영 200,000원×5회 홍보자료 및 물품 구입 1,050,000원 | 2,050 | 2,550 |
교직원역량강화 | 강사비 250,000원×2회 | 500 | ||
학 생 맞 춤 통 합 지 원 | 학생발굴 지원비 | 초기 상담 지원 20,000원×30명 | 600 | 19,450 |
교육복지, 기초, 다문화 운영 지원 | 교육복지지원 3,500원 기초학력운영비 3,500원 다문화 운영비 지원 4,000원 교육지원비 및 의류지원 50,000원×5회×5명 의료비 지원 50,000원×5회×5명 | 11,250 | ||
진로 상담 지원 | 전문상담비 60,000원×20명 치료비 60,000원×5명×10회 | 4,200 | ||
학부모대상 프로그램 지원 | 강사비 150,000원×2회 상담비 60,000원×11명 | 960 | ||
정서적 지원 | 사제동행 200,000원×4팀×2회 | 1,600 | ||
위기학급 지원 | 강사비 120,000원×1학급×2회 체험비 300,000원×1학급×2회 | 840 | ||
계 | | 22,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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