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디지털선도학교 운영
I. 학교 현황 |
학교명 | 함열여자중학교 | 설립구분 | □공립 ■사립 | |||||||
소속교육지원청 | 익산교육지원청 | |||||||||
선도학교 참여 규모 | (적용 학년) 2,3학년 | |||||||||
(적용 학생수) 68명 | (적용 학급수) 4학급 | |||||||||
학생 스마트기기 (태블릿 또는 노트북) 보유 현황(12.10.기준) | OS | 수량 | OS | 수량 | ||||||
windows 11 | 55대 | Chrome OS | 22대 | |||||||
IOS | 19대 | | 대 | |||||||
합계 | 96대 | |||||||||
학교 공동체 의견 수렴 내용 | 여부(O/X) | 대상, 방법, 내용 등 자율 기재 | ||||||||
O | 교직원 회의 시간에 취지 설명 및 의견 수렴 | |||||||||
2023년 교육청 디지털교육 관련 사업 참여 교원 현황 ※ 증빙 공문 첨부 | 년도 | 성명 | 참여 사업명 | |||||||
2023 | 000 | 스마트기기 활용 수업 선도교사단 | ||||||||
2023 | 000 | 에듀테크 지원단 | ||||||||
| | | ||||||||
| | | ||||||||
| | | ||||||||
2023년 교육부/교육청 지정 디지털교육 관련 사업 참여 학교 현황 ※ 증빙 공문 첨부 | 년도 | 참여 사업명 | ||||||||
2023 | 전북미래학교 | |||||||||
2023 | AIEDAP 원격연수 (이수율 7%) | |||||||||
| | |||||||||
| |
II. 선도학교 운영 계획 |
교육정보기술(Edtech) 활용과 연계한 학교 목표
○ 학생 중심의 학습 환경 구축
- 디지털 리터러시 강화를 통한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향상을 통해 학생들의 디지털 역량을 키운다.
- 코스웨어와 에듀테크를 이용하여 개별 맞춤 학습을 제공하고,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높인다.
-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협력과 소통 능력을 발전시킨다
○ 교사 역량 강화와 학교 운영의 효율화
- 교사들에게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창의적인 교수법과 학습법을 제공하여 교사 역량을 강화하고, 에듀테크를 활용한 차별화된 평가 방법을 도입한다.
-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하여 학부모와 교사 간의 원활한 소통을 강화하고, 학교 운영을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 교사들에게 지속적인 디지털 교육 및 전문 교육을 제공하여 업무 능력을 향상시킨다.
추진 배경 및 필요성 / 추진 의지
○ 디지털 기반 교육 혁신이 준비된 학교
- 2022년, 2023년 2년 연속 인공지능(AI)교육 선도학교 운영
- 2020년부터 전 교사 구글 클래스룸을 이용한 수업 진행 중
- 전문학습공동체를 이용한 에듀테크 수업 나눔 및 프로젝트 수업
- 전교사 개인 노트북 사용 및 전교생 1인 1기기
- 전 교실 및 특별실 전자칠판 구비
- 스마트기기 활용 선도 교사단 및 에듀테크 지원단 참여 교사 有
- 인공지능 융합 교육 대학원 재학 교사 有
○ 디지털 기반 교육을 통한 교육 수준의 향상 필요
- 도시와 떨어진 읍면지역의 특성상 가정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이 많고, 기초학력 미달 학생이 다수 존재. 학업 성취도를 상향 평준화하기 위해 코스웨어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에듀테크를 이용한 개인별 맞춤 학습이 필요함.
-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비중이 높아(18%) 에듀테크를 이용한 국어 수업의 필요성 대두. 또한, 베트남과의 국제교류 활동을 하며 교육정보기술을 이용한 원거리 수업 필요.
추진 과제별 실행 계획
○ [필수1] AI디지털교과서 현장적합성 검토
- AI 디지털교과서를 수업에 실제 적용하여 현장적합성 과정에 적극 참여
○ [필수2] 교수?학습방법 혁신
- 리더그룹 및 전문학습공동체를 이용한 지속적인 에듀테크 수업 나눔
- 다교과, 다학년 융합 수업 및 프로젝트 수업 시 LMS 및 에듀테크를 사용하여 코티칭
○ [필수3] 교사 역할 변화
- 코스웨어를 통한 학생들의 성취도 이력 관리
- ‘티칭’의 비중을 줄이고, 학생들의 코스웨어 학습 결과를 바탕으로 ‘코칭’ 및 피드백
○ [필수4] 사교육 경감 및 기초학력 제고
- 코스웨어의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강점 및 약점을 분석하고, 학생 맞춤형 학습지 및 콘텐츠를 제공하여 학생 개인별 학습 이해도 제고
-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시각적 학습 자료 제공으로 학생들의 학습 흥미 고취
- 게임 및 퀴즈 기반 에듀테크를 이용하여 학습 동기를 높이고 학습 내용에 숙달할 수 있도록 도움
○ [필수5] 기술지원 인력 활용
- 매주 화?목요일 디지털 튜터를 활용하여 에듀테크와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며 발생하는 문제 해결 및 지원
○ [선택1] 학교의 문화 변화
- 협업 툴을 이용한 학교 일정 및 구성원 간의 의견 공유
- 공유 엑셀을 활용하여 교사 제출 자료 수합
성과 공유 및 확산 계획
○ 학교 내 운영 성과 공유
- 전문학습공동체를 이용한 교사들 간의 수업 사례 공유
- 에듀테크를 활용한 학생들의 포트폴리오 결과 전시
○ 인근 지역학교와의 교류
- 학교 간의 교류를 통한 에듀테크 활용 수업 사례 공유
-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타학교와의 코티칭
기대 효과
○ 디지털 학습 환경 구축을 통한 자기 주도 학습 능력 향상
○ 학생 중심의 디지털 학습 환경 구축을 통한 개별 맞춤 학습 제공
○ 교사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통한 업무 능력 향상 및 창의적인 교수법 개발
○ 디지털 환경을 활용한 학교 운영의 효율화
III. 운영비 집행 계획 |
예산항목 | 금액(천원) | 산출근거 |
교원역량강화비 | 3,550 | ○ 교원 연수 운영비 - 1,025,000원*2과정=2,050천원 ○ 교원학습공동체 운영비 - 1,500,000원*1팀=1,500천원 |
교육활동운영비 | 28,300 | ○ AI기반 코스웨어 구독료 - 10,000원*70명*10개월*3교과=21,000천원 ○ 에듀테크 라이센스 구입비 (1년) - 200,000원*8명*3종=4,800천원 ○ 스마트 공지시스템 사용비 (1년) - 500,000원*1회=500천원 ○ 디지털 기반 학습 포트폴리오 전시 운영비 - 2,000,000원*1회=2,000천원 |
환경지원비 | 9,530 | ○ 기기 부속품 구입비 - 30,000원*70대=1,050천원 ○ 펜 태블릿 - 100,000원*70대=7,000천원 ○ 스마트칠판 부속품 - 50,000원*10대=500천원 ○ 보조배터리 (노트북 충전용) - 70,000원*14개=980천원 |
디지털튜터 운영비 | 6,120 | ○ 디지털튜터 인건비 - 30,000원*204시간=6,120천원 |
사업추진경비 | 2,500 | ○ 선도학교 운영 업무 추진비 - 20,000원*15명*5회=1,500천원 ○ 선도학교 현판 제작 및 운영 물품 구입 - 20,000원*15명*5회=1,000천원 |
합계 | 50,00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