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열여자중학교 로고이미지

전북미래학교 소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4년 전북미래학교(혁신+학교)  운영

추진 목표

1.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키우고 학력이 향상되는 학교 만들기

2. 학생과 교사, 학부모가 행복하고 진정한 소통을 하는 학교 문화 형성

3. 학생 자치에 의한 참여적 학교 문화 형성으로 즐겁고 행복한 학교 만들기

4. 교사의 자발성, 창의성, 잠재 역량을 발휘하고 수업 혁신이 실현되는 학교 만들기

5. AI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교수 학습을 개발하여 미래 교육 중심 학교로의 성장

6. 학부모 및 지역 사회의 교육활동 참여 확대로 배움과 돌봄의 교육공동체 구현

7. 다문화 교육을 통해 세계와 국제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 사회 주역으로서 세계시민의식 함양

함열여중 교육 비전

그림

 

 

2024학년도 미래학교(혁신+학교) 운영

운영내용

담당자

전북미래

학교

중점 과제

전문적학습공동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교수학습 개발 및 수업 나눔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수업방법 개선 및 적용

0

기초기본 학력 기반

학생 맞춤형 교육

기본학력 책임지도제 운영, 또래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교사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구글 및 코스웨어를 활용한 학생 진단 및 온오프 지도

0

에듀테크 활용 기반 교육 환경 구축

11 디바이스, 모든 교실 전자칠판 구축

전교사 수업용 노트북 또는 태블릿 보유

0

AI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미래 교육 중심 학교

코스웨어를 활용한 맞춤형 학습 지원

0

구글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에듀테크 기술을 활용

전교사

주제선택, 진로탐색 활동 속의 AI(1학년)

0

동아리 및 방과후학교 AI 관련 부서 운영

0

나를 가꾸고

더불어

행복한 학교

자유를 찾는 여행

전자도서관을 활용한 교과 연계 독서 교육

0

다문화 정책학교

다문화에 닿다.(베트남) Touch the Multiculture

0

주제통합수업

다문화교육(다양성의 존중, 세계시민 교육 및 국제 이해, 다문화 이해 및 상호 존중)

0

프로젝트수업

코스웨어를 활용한 다양한 교과의 융합 수업

0, 0

마을교육공동체

수업공개의 날 운영

수업 나눔 및 수업 공개

0

소질과 특기계발 중심의

방과후학교

바이올린, 첼로, 기타, 밴드, 사물놀이, 가야금, 플룻, 디지컬 드로잉

0

감성을 키우는

문화예술교육

예술 체육 활동(농구, 배구, 궁도, 등산, 디자인, 음악)

0

(0, 0)

행복한 나를 찾는

진로교육

자기이해활동, 진로탐색활동, 진로설계활동

0

학업중단 예방 중점학교

! ! 우리! DAY 운영, 사제동행 체험활동, 캠프 활동

0

존중과 배려의

교실문화 만들기

특색 있는 학급 운영

담임교사

배우고 실천하는

인성교육

참다운 인성을 갖춘 민주 시민 육성

0

치유와 행복의

상담활동

학생, 학부모 집중상담 주간 운영

동아리(친구사랑부) 활동 활성화

Wee클래스 상담(상시활동)

0

안전하고 평화로운

학교문화 구축

사제동행 교통안전지도, 학교폭력예방, 흡연예방, 안전교육

0

학생중심의

자치문화 활성화

학생회 주관 아침 맞이 및 캠페인 활동, 테마식 현장체험학습, 함나래 페스티벌, 예술 축제

0

자유학기()

자유학기()제 진로 프로그램을 통한 나의 꿈 찾기(1학년)

0

미래학교(혁신+학교) 핵심 과제

1. 전문적 학습 공동체

. 목적

1) 교사의 전문성을 위한 교사 동아리를 조직.운영함으로써 교사의 역량 강화

2) 전문성을 통한 역량 강화로 교육과정의 발전과 수업 혁신을 도모

3) 학생 중심의 공동연구·실천을 통한 교육과정·수업·평가 개선

4) 동료 간 협력 활동을 통해 협력·소통 문화 실현

. 교육과정 편성표

일시(요일)

영 역

연수 내용

장소

시간

강사 및 진행자

4.11()

14:10~16:10

수업

전문성

1학기 주제통합수업 운영 계획

도서관

2

0

4.18()

14:10~16:10

수업

전문성

주제통합 수업 학년별 협의 및

넷서포트 활용 연수(정보)

도서관

2

0

0

4.25()

14:10~16:10

수업

전문성

독서 토론

-내 인생의 주인공으로 산다는 것

도서관

2

0

5.2()

14:10~16:10

독서토론

외부 특강 : 학습코치 인문학을 말하다.

도서관

2

0

(외부)

5.23()

14:10~16:10

독서토론

독서 토론

-학교 안의 인문학1

도서관

2

0

6.13()

14:10~16:10

에듀테크 활용

수업에서의 에듀테크 활용 1

도서관

2

0

6.20()

14:10~15:10

에듀테크 활용

수업에서의 에듀테크 활용 2

도서관

1

0

9.5()

14:10~15:10

수업

전문성

2학기 AI 코스웨어 프로젝트 수업운영 계획

도서관

2

0

9.12()

14:10~15:10

수업

전문성

AI 코스웨어 프로젝트 협의

도서관

2

0

9.19()

14:10~15:10

에듀테크 활용

수업에서의 에듀테크 활용 3

도서관

2

0

9.26()

14:10~15:10

독서토론

수업에서의 에듀테크 활용 4

도서관

2

0

10.17()

14:10~15:10

독서토론

독서 토론

- 삶 속의 AI

도서관

2

0

10.24()

14:10~15:10

수업

전문성

프로젝트 수업 결과 나눔

도서관

2

0

연수 시간 총계

25

2. 맞춤형 학습 지원

. 운영 목적

1) 맞춤형 교수.학습 활동을 바탕으로 다양한 학력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 및 학업 성취 능력 함양

2) 학습 더딤학생 책임지도 강화로 기본학습능력을 배양하여 기초.기본 학습능력 향상

3) 구글 및 코스웨어를 활용한 학생 진단 및 온오프 관리

. 추진일정

시 기

추진 내용

비 고

2

교육과정 연계 기초·기본학력 보장 계획 수립

- 교육과정·수업 연계 기초·기본 학력 보장 (교과별 성취기준)

- 진단검사(기초·기본학력 진단평가) 연계 기초학력 보장

3월 초

기초학력 업무 담당자 지정

3~ 4

기초·기본학력 보정 대상 학생군 구성

- 기초·기본학력 진단평가 실시 후 결과 활용

기초학력 진단

보정시스템 자료활용

연중

학교별 기초학력 보장 프로그램 운영

- 학생 맞춤형 기초학력향상 프로그램

(방과후 수업, 또래 멘토링, 샘 멘토링, 수업 코칭 등)

연중

교육과정 수업 연계 기초학력 보장

연중

기초학력 진단 보정 프로그램 활용

3,11

3R’s 진단평가 실시 및 보정 지도

기초학력 진단

보정시스템 자료활용

3,6,9,11

기초학력 향상평가 및 보정 지도

또래 멘토링 결과 제출

샘 멘토링 운영 성과 나눔

기초학력 진단

보정시스템 자료활용

3. 에듀테크 활용 기반 교육 환경 구축

. 전 교실 및 특별실 전자 칠판 설치 및 무선 인터넷망 구축

. 전교사 노트북 및 태블릿 소지 및 수업 활용

. 3학년 전체 학생 교실 노트북 구비

. 한 반이 한번에 사용할 수 있는 노트북 20대 구비

4.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미래 교육 중심 학교

. 코스웨어를 활용한 맞춤형 학습 지원(디지털 선도학교)

1) 학생 중심의 학습 환경 구축

- 디지털 리터러시 강화를 통한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향상을 통해 학생들의 디지털 역량을 향상

- 코스웨어와 에듀테크를 이용하여 개별 맞춤 학습을 제공하고, 학생들의 학습 흥미 고취

-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협력과 소통 능력 발전

2) 교사 역량 강화와 학교 운영의 효율화

- 교사들에게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창의적인 교수법과 학습법을 제공하여 교사 역량을 강화하고, 에듀테크를 활용한 차별화된 평가 방법을 도입

-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하여 학부모와 교사 간의 원활한 소통을 강화하고, 학교 운영을 효율적으로 관리

- 교사들에게 지속적인 디지털 교육 및 전문 교육을 제공하여 업무 능력을 향상

. Google Classroom을 활용한 교육 활동

1) 쌍방향수업(Google Meet)

2) 다양한 상호 피드백

3)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 기기로 접속 가능

4) 플립러닝

5) 집단 지성 수업 및 Deep learning

. 주제선택, 진로탐색 활동 속의 AI(1학년)

영역

담당(전환)

프로그램명

AI 관련 내용

진로

탐색

0

(국어)

인공지능 활용 직업 찾기

메타버스 활용(게더타운)

구글링

주제

선택

0

(수학)

인공지능 수학과

메타버스의 동행

인공지능과 수학, 티처블머신

메타버스 이야기

증강현실, 라이프로깅, 거울, 가상 세계

메타버스의 활용(게더타운)

0

(영어)

행복한 동화책 여행

AI 스피커 활용 영어 동화책 읽기

인공지능 영어 스피킹 토크

0

(기술·가정)

내 삶을 가꾸는 이야기

친환경 주거와 인공지능

증강현실, 가상 세계

0

(과학)

생활 과학

인공지능 카메라

AI와 관련된 직업 소개

0

(사회)

세계를 내 손에

생활 속에서 만나는 인공지능

생활 속 인공지능과 영화 속 인공지능 차이

. 방과후학교와 창체동아리 AI부 운영

1) 방과후학교

) 일시 : 매주 목요일 6,7교시

) 내용 : AI 드로잉부 (공지능의 활용과 코딩체험, 날씨를 알려주는 무드램프 만들기, AI융합프로젝트, 지니어스키트블록 & AI코코캠, AI 자율주행 자동차 알티노 체험 등)

2) 창체동아리 AI

) 일시 : 금요일 6,7교시

) 내용 : AI 드로잉부

. 자율활동 속의 AI(인공지능)

1) 주제 : 학교에서 만나는 인공지능 수업

2) 내용

차례

소주제

내용

1

생활 속에서 만나는 인공지능

우리 생활 속 인공지능

다양한 수준의 인공지능

2

데이터로 세상을 인식하고

판단하는 인공지능

- 많은 데이터! 좋은 데이터!

그림으로 살펴보는 데이터

미래를 예측하는 인공지능

감정을 인식하는 인공지능

인공지능이 사물을 분류하는 방법

무엇이든 찾아주는 인공지능

학습하는 인공지능

3

인공지능과 함께 살아가기

우리와 함께 살아갈 인공지능의 역할

인공지능의 문제점과 올바른 사용

4

내가 만드는 인공지능 프로그램

- 비행기표를 인식하는 인공지능

Touching wisdom

지혜 Touching : 다문화 느끼기

다문화 교육과정

다문화 언어 수업(베트남어)

다문화 도서 독서, 영화제

Touching

friends

우애 Touching : 우정을 느끼기

인권동아리 운영

다도 동아리 운영

다양한 우정 캠페인 운영

Touching

Vision

Touching : 꿈을 꾸기

국제 교류사업 진행(베트남)

다문화 학생을 찾아 가다.“

AI와 국제교류 접목

나를 가꾸고 더불어 행복한 학교

1. 자유를 찾는 여행(전자도서관을 활용한 교과 연계 독서 교육)

. 독서 교육의 방향

학교 속에서

일상이 되는 독서

기본 독해력 향상

독서력, 문제해결력 신장

삶과 학업에

힘이 되는 독서

. 3개의 독서 기둥

1) 아침 독서

2) 교과 독서

3) 독서 대회

+

모든 활동은

독서의 필연적 과정에 중점

reading writing ( speech)

. 교과 연계 독서 활동

학년 반

학기

3

4

5

1,2,3학년

1

국어

기술가정

사회, 역사

수학

음악

학년 반

학기

9

10

11

1,2,3학년

2

국어

기술가정

사회, 역사

음악

2. 다문화 정책학교

. 목적

1) 다문화 교육과정 정착 노력(장기적 접근)

2) 다문화 수용적 태도 배양

3) 다문화 학생들의 진로 케어

. 다문화 사업 : 다문화에 닿다.(베트남) Touch the Multiculture

3. 주제통합수업

. 목표

1) 문화에 관한 관심과 정체성을 형성시키고, 실제 경험 중심의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실생활과 연결된 유용한 학문이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

2) 인간이 갖는 여러 가지 특성에 대해 다름의 의미를 인정하고 공감하며 존중함을 지향한다.

3) 타문화를 존중하며 문화의 보편적 가치를 인정하고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추구한다.

4) 미래 사회 주역으로서 세계와 국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세계시민의 역할을 한다.

. 운영계획

주제

다문화교육

학년

소주제

지도교사

1

베트남에 대한 이해

0, 0, 0, 0

2

0, 0, 0, 0

3

0, 0, 0, 0

4. 프로젝트 수업

. 목적

1)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함양을 통한 문제해결력 향상

2) 학습 시공간의 확장과 폭넓은 학습경험으로 학생의 주도적 역량 함양

3) 학생의 배움이 중심이 되는 수업 혁신을 통한 역량 중심 교육 실현

4) 학생의 주도적 역량과 교원의 전문성 함양을 통한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

. 운영계획

1) 방향 : 다양한 교과의 코스웨어를 융합한 수업

2) 세부 운영 계획

단계

중점 실천 방안

대상자

준비

9

프로젝트 수업 협의

프로젝트수업 원리와 실제 연수

전문적 학습 공동체를 활용한 교과별 프로젝트 수업 연구

전 교직원

활성화

9~11

프로젝트수업 교과에 적용

학년 주제 중심, 자유학년제 주제선택 프로젝트 수업 운영

학년별 해당 교과

평가 및 나눔

11~12

프로젝트 수업 정리 및 나눔

전 교직원

5. 마을교육공동체 수업공개의 날 운영

. 목적

1) 학부모 수업공개를 통한 교육공동체 만족도 제고

2)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수업공개 활성화로 수업공개를 자연스럽게 수용하는 학교 문화 창출

3) 수업 참관 기회 확대 및 교육 수요자가 만족하는 탄력적인 수업공개 운영

. 세부 계획

구분

수업공개의 날

수업공개 교과

수업공개 시간

장소

비고

1학기

5.20.5.24.

전교과

3~4교시

해당 교과교실

주제통합수업

(다문화)

2학기

9.23.9.27.

전교과

3~4교시

해당 교과교실

프로젝트수업

(AI 코스웨어)

6. 소질과 특기계발 중심의 방과후 학교

. 운영 기간 : 20233~ 202311월까지 운영(50시간 예정)

운영 기간과 운영 시수는 변동될 수 있음

. 운영 시간 : 매주 목요일 2시간(14:10-15:50)을 운영

. 프로그램 : 바이올린, 기타, 풍물, 난타, 마술, 가야금, 우쿨렐레, 첼로, 플룻. 밴드, 베트남어, AI

7. 감성을 키우는 문화 예술 교육

. 1학년 : 축구, 배구, 궁도, 디자인, 연극

. 2학년 : 축구, 배구, 궁도, 등산

. 3학년 : 축구, 배구, 궁도, 등산

8. 행복한 나를 찾는 진로교육

. 목적

1) 진로교육 운영의 의미를 살려 신념을 가지고 운영하는 진로교육활동

2)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다양하고 집중적인 진로체험활동 기회의 제공

3) 진로 체험활동을 통해 다양한 꿈과 희망을 실현해 나갈 수 있는 진로교육

4) 학생, 교사, 학부모의 신뢰를 바탕으로 진행하는 진로교육

. 추진 계획

1학년

2학년

3학년

자기이해활동

진로탐색활동

진로설계활동

1학기

자아탐색 및 인성교육

1학기

진로탐구 활동

(진로탐구보고서)

진로체험(대학탐방 등)

자기소개서 작성 및 모의 면접 활동

2학기

진로간접경험

2학기

전공탐색 활동

(전공탐색보고서)

- 적성개발을 통한 진로탐색 기반 확립

- 학생 개개인의 적성, 강점을 찾아가는 진로교육활동

체험을 통해 생각을 정리하고 구체화하여 스스로의 목표를 설정해 나가는 진로활동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흥미를 발휘하고 사회 속에서 발휘해 나갈 수 있는 진로활동

9. 학업중단 예방 중점학교

. 필요성

1) 학업관련, 또래와의 관계, 가정과 사회적 관심 부족 등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의 증가

2) 또래와의 관계 부족으로 인한 학생 간 갈등 및 마찰 가능성 증가

. 목적

1) 학업중단 예방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운영으로 학업중단 위기학생 구제

2) 학업중단 위기학생 조기발견과 맞춤형 운영으로 학업중단 예방

3) 다양한 활동으로 학교생활에 빠르게 적응하여 학업중단 예방과 학습 동기 향상

. 세부프로그램 : ! ! 우리! DAY 운영, 사제동행 체험활동, 캠프 활동

10. 꿈키움 멘토단 운영

. 목적

1) 생태 감수성 및 생명의 존엄성 교육을 통해 자존감 향상

2) 체험 활동을 통해 멘토-멘티 공감 능력 향상

3) 위기 학생과 또래, 교사와의 관계 향상을 통한 학업중단 예방

. 세부프로그램 : 생태 감수성 함양, 체험을 통한 공감 능력 향상

11. 존중과 배려의 교실문화 만들기

. 목적

1) 소통·배려·자치 교육을 내실화하여 민주 시민 의식을 함양한다.

2) 평화적인 학교문화를 정착시키고 평화적인 문제해결방법을 함양한다.

3) 평화로운 교실의 지속적 운영을 통한 평화로운 소통의 문화를 안착시킨다.

. 특색 있는 학급 운영

학년반

운영 주제

1학년 1

나와 함께 우리를 사랑하는 학급

1학년 2

행복한 우리 함께하는 우리

2학년 1

자유와 행복을 추구하는 우리 학급

2학년 2

우리의 추억은 방울방울

3학년 1

생동감 넘치는 다같이 즐거운 학급

3학년 2

미래를 꿈꾸고 다같이 성장하는 학급

12. 배우고 실천하는 인성교육

. 목표 : 생태, 평화, 감수성을 지닌 민주적인 인성 함양, 더불어 살아가는 존중과 배려의 공동체적 역량 함양

. 과제 : 교육과정과 학교문화로 인성을 기르는 학교, 소통하고 실천하는 따뜻한 가정, 함께하는 학교 - 마을 교육공동체

. 핵심가치와 덕목 : , ,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

. 관련교육 : 인권교육, 환경교육, 인문소양교육,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양성평등 교육, 학교폭력예방교육

13. 치유와 회복의 상담 활동

. 배경 : 학교폭력 및 위기상화 예방, 학생 보호 기능 강화 및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상담서비스 제고

. 운영 : 상담 주간 운영, 담임교사들의 학부모 집중상담 주간 운영, 친구사랑부(동아리)활동 활성화, 또래 상담 실시, Wee클래스 상담, 심리검사 실시

. 효과 : 학교와 가정에서 심리적 지지체계를 마련하여 행복한 교육공동체 조성

14. 안전하고 평화로운 학교문화 구축

. 사제동행 교통안전지도

1) 교통안전 학생은 각반 4명씩 교통 안내 봉사를 한다.

2) 지도시간 : 매주 금요일 오전 740~ 820

3) 지도장소 : 함열 성당 삼거리(현대 오일뱅크 주유소 앞)

. 학교폭력예방교육

1) 신고함 설치, 담임과의 쪽지(메일) 활용

2) 정보 통신 매체 활용

3) 폭력 피해 확인 및 조치

4) 학교 내외 순찰 활동 강화

. 흡연예방 금연실천

1) 학생과 교직원들의 흡연,음주 실태 조사

2) 흡연예방교육사업 실무위원회 조직 및 운영

3) 흡연예방교육 선포식 개최

4) 전 학년 흡연음주예방교육 실시

5) 담임교사 중심의 흡연예방 교육주간 운영

6) 지역사회 전문기관과 연계한 흡연예방, 금연교육 활동으로 적극적인 금연의식 함양

. 학교 안전교육 활성화

1)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 및 업무 체계 구축으로 안전한 교육환경 구성

2) 교육과정과 연계한 예방교육으로 지속가능한 안전교육

3) 체험 중심의 교육으로 안전사고 응급조치 능력의 향상

4) 7대 과제 중심의 안전교육 실시

15. 학생 자치 문화 활성화

. 학생회 주관 아침 맞이 및 캠페인 활동

1) 운영일시 : 화요일 08:00~08:20(1회 이상)

2) 운영방법 : 악기 연주 및 노래

3) 운영장소 : 정문 앞 잔디밭

4) 운영내용 : 등교 시간을 이용하여 악기연주나 노래

. 인문학 여행

1) 프로그램의 전 과정에 학생이 참여하여 자기 주도적 역량을 신장

2) 소규모 운영으로 소통과 친밀감을 극대화하여 배움 공동체의 학교 문화를 정착

3) 여행 기간 : 2024516일 목요일 ~ 1017일 금요일

4) 참가 인원 : 1~3학년 95, 인솔교사 10명 예정

. 함나래 페스티벌

1) 행사 일시 : 20241018()

2) 행사 종목 : 특기적성 발표회(1), 전시·체험마당(2), 장기자랑(3)

. 예술 축제

1) 행사 일시 : 20241224()

2) 행사 종목 : 교내 음악 경연대회, 반가 경연대회

16. 자유학기()

2024학년도 1학년 교육과정 재편성

구분

교과 및 창., 자유학기활동 시수 편성 현황

수학

사회

기술.가정

과학

영어

체육

음악

미술

스포츠

.()

국어

전환시수

17

17

17

17

17

34

17

17

17

17

17

204

활동영역

주제

선택

주제

선택

주제

선택

주제

선택

주제

선택

예술.

체육

예술.

체육

예술.

체육

예술.

체육

동아리

진로

탐색

교육과정 운영(학생 참여형 수업활동 중심)

1학기

요일

시간

1

기본교과 편성(23시간)

2

3

4

5

주제선택

주제선택

주제선택

주제선택

진로탐색활동

6

체육활동

예술활동

배움성장

특기적성방과후

주제선택

7

체육활동

예술활동

동아리활동

17. 교육공동체와 함께하기

. 학부모의 학교 참여 활성화

1) 분기별 학부모회 다모임 지원

2) 학부모 연수 및 협의회 지원

. 학부모 공동체 운영

1) 비전 : 따뜻한 사랑과 정다운 모임(따사정모) 운영

2) 운영 : 익산교육혁렵지구 학부모 공동체 운영과 병행

3) 교육과정 및 학교 운영에 학부모와 함께하는 공동체 운영을 통해 교육의 효율성 극대화 모색

. 학급 프로젝트 운영

1) 매월 학급별 생일파티

2) 학급에서 만드는 문화체험, 특색활동 계획 및 운영

3) 학급자치회 주관을 통한 기획 및 실천 능력 함양

공감과 소통의 워크샵

1. 교직원 워크샵

. 혁신학교 운영 평가 및 피드백

.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방안의 다양한 모색

. 전문적 학습 공동체 활동 평가 및 계획 수립

. 교직원 화합을 위한 힐링 문화 체험

2. 혁신학교 간 워크샵

. 혁신학교 간 워크샵을 통한 지역 공동체 구성

. 주변 전북미래학교와 협력 관계 유지

.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및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 방안 공유

기대 효과

1.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기초학력 신장 배양 및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의 향상을 도모하여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을 신장하여 모두에게 배움이 일어나는 배움의 학교로의 전환

2.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융합형 수업을 통해 미래 사회에 필요한 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 배양

3. 학생들과 교사, 학부모의 정서적 유대가 강화되어 신뢰감이 쌓이게 되며, 이를 통해 지역사회, 가정, 학교가 하나로 연계되는 교육 중심 거점 학교로의 성장

4. 참여와 소통의 학교문화 조성으로 교사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강화하여 학생의 자율성 신장을 도모하고, 교사의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도모

5. 학부모의 자발적인 교육활동 참여가 증대되어 지역사회와 학교간의 긴밀한 협력 네트워크 구축

6. 학생들의 자기존중감이 신장되고 학교 구성원간의 신뢰감을 바탕으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학교문화가 형성되어, 배움과 나눔이 실현되는 행복한 학교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