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미래학교 운영 계획서
함열여자중학교
1. 전북미래학교 신청 배경 및 목적
가. 배경
급격한 사회 변화 속에서 교육의 역할 또한 변화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창의성, 비판적 사고, 협업 능력, 지속적인 학습 능력, 디지털 역량 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이에 맞는 교육과정 운영의 변화가 요구된다.
나. 목적
1) 기초·기본 학력 신장을 위한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2) AI 디지털 교과서 및 AI 코스웨어 활용으로 학생의 특성에 맞춘 교육활동 지원
3)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갖춘 창의 융합형 미래 글로벌 인재 양성
4) 교실수업 개선과 평가혁신을 통해, 능동적인 지식을 구성하고 일상생활에 적용하며
스스로의 학습과정을 성찰할 수 있는 평생 학습자 양성
5) 서로 다름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평화로운 세상을 만드는데 기여하는 인재양성
: IB MYP 인증학교(월드스쿨) 도전
2. 학교 구성원의 의지
가. 본교가 혁신+학교 운영에 이르기까지 ‘학생 중심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교사의 강한 의지와 열정은 교육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중요한 동력이 되었다. 이는 단순히 지식 전달을 넘어 학생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키워주기 위하여 AI 코스웨어 및 에듀테크를 활용한 교수·학습방법 혁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해 학생 중심 수업 설계, 평가 방법, 다양한 교수 학습 방법 공유 및 서로의 수업을 공유하고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전문성 향상에 진력을 다하고 있다.
나. 현재 IB 관심학교로서「지식을 집어넣는 교육에서 학생들의 생각을 끄집어내는 교육」의 전환을 위해 ‘질문하고 생각’하도록 하는 교육 방법을 적용하고 있다. 교사들이 IB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과 적극적인 변화를 시도하는 모습은 「IB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수업 혁신의 길」을 찾고자 하는 교사들의 의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3. 전북미래학교 운영 과제(중점, 자율) 및 실천 계획
가. (중점과제 1) 기초.기본학력 기반 학력 향상 지원
1) 기초학력 진단 검사를 통한 학습 더딤학생 확인 및 개인별 관리
가) 각 학년별 요일별 국,영,수 더딤학생 소인수 맞춤수업 지도(16:10~16:55)
? 1교사 2~3인 소수 학생 지도를 통한 맞춤형 지도
? 교과 지도 및 학생 케어, 정서 지원까지 케어
나) 에듀테크를 활용한 학생 진단 및 온오프 관리
? 구글클래스룸을 통한 학생 보충 자료 및 추가 학습 자료 제공
? 구글설문지를 통한 학생 문제 제공 및 수준 관리
다) 다양한 앱을 활용한 학생맞춤형 지원
라) 난독증 등 학생의 기초 읽기 교육 외부 강사 활용
2) 학습 유형 및 심리 검사를 통한 학생 학습 스타일 선별 및 코치
가) 자기주도성, 메타인지, 성격 유형, 진로 관련 지능 등 유형별 학생 선별
나) 멘토-멘티에 의한 학생 성장 지원(학습 코칭)
다) 학생맞춤형통합지원사업과 연계하여 학습부진 요소 지원
3) 특별 수업 및 학습 캠프를 통한 성적 향상
가) 방과 후 및 방학 중 특별 심화 수업을 통한 우수 학생 관리
나) 학습 캠프를 통한 공부자존감 상승 및 학습력 향상
나. (중점과제 2) 미래역량 중심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1) ‘삶을 디.자.인 하라’프로젝트
가) 진로& 삶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통한 데이터 기반 멘토링 (디.자.인 측면의 케어)
? 디지털 경험: 코스웨어, 에듀테크를 통한 학습 경험, 구글 베이스 수업 및 과제 등
? 자존감 케어: 공부 자존감(학습성공 경험, 과제 성취 등), 삶 자존감(나의 발자취)
? 인문학적 성취: 독서 활동 기록, 논술교양, 예술, 문예창작, 인문학 체험
2) 나를 디.자.인.하는 인문 테마 기행
가) 테마 주제: 인간과 자연, 인문학 - “더욱 아름다운 인생의 봄날을 위하여”
나) 테마 코스: 자연코스(줄포만 노을빛 정원), 인문 코스(적벽강, 내소사), 디지털 코스(새만금 메타버스 체험관, 신재생 에너지 테마 체험관
다) 테마 활동: 영상 제작, 골든벨, 보물 찾기, 퍼포먼스, 시상식 등
3) 주제통합수업 및 프로젝트 수업
가) 주제통합수업 주간 운영 (1학기)
? 주제: 다문화(문화의 다양성)
? 방법: 주제중심 개념기반 탐구학습
나) 프로젝트 수업 주간 운영 (2학기)
? 주제: 지역사랑(함열) 프로젝트
? 학년별 세부 주제
- 1학년: 다함께 기쁘게(함咸열悅)
- 2학년: 함열의 농지 그리고 함열여행상품
- 3학년: 함열, 진짜의 너를 알고 싶다.
4)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한 학교 자치문화 활성화
가) 학생자치회 구성 및 교육과정 운영의 주체로서 활동
?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며, 주체적인 삶을 살도록
? 자치회 추진 활동: 리더십수련회, 아침맞이 및 캠페인 활동, 수요일에 시간 어때요(점심 시간 학생 장기자랑), 학습 간식 나눔 등할로윈데이, 가래떡 데이, 스포츠대항전 등)
나) 학부모의 교육과정 참여 활성화
? 학교 교육의 질을 높이고, 학생들의 성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 매달 1회 화요일 정기적인 모임 및 활동
월 | 활동 | 내용 | 비고 |
3월 | 협의회 | “생각의 오케스트라 합주”- 1학기 학부모 협의 | |
4월 | 특강 | 자녀 학력신장을 위한 방안 | |
5월 | 체험 | “나무의 꿈꾸는 공방” - 목공 체험(테이블) | |
6월 | 체험 | “향기로운 캔버스 쿠킹 클래스” - 요리 체험 | |
7월 | 체험 | “꽃의 심포니 작업실”- 꽃꽃이 교실 | |
8월 | 협의회 | “생각의 오케스트라 합주”- 2학기 학부모 협의 | |
9월 | 캠프 | “교육 가족의 숲속 오아시스” 가족이 함께하는 힐링 캠프(학부모, 학생, 교사) | |
10월 | 특강 | “학부모의 자녀 여행” - 학부모 특강 | |
10월 | 축제 | “학부모님들의 손길이 깃든 기쁨의 장터 운영” 축제 학부모 부스 운영 | |
10월 | 체험 | “주머니 속의 상상력 여행”- 파우치 만들기 | |
11월 | 연습 | “소리의 조각 작업”- 음악 축제 학부모 합창 연습 | |
다. (중점과제 3) 전문적 학습공동체 중심 수업혁신 실천
1) 매주 목요일 6,7교시 전문적학습공동체 시간 정례화
가) 체계적인 운영으로 새로운 교육 방법과 전략을 배우며 전문성 향상
나) 연수 및 특강 등을 통해 협력과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학교 문화 개선
2) 다양한 에듀테크 활용 연수 실시
가) 교내 교실혁명선도교사를 통한 주기적인 연수
나) 수업 및 업무효율화를 위한 에듀테크 활용 교육(구글드라이브 및 패들렛 등)
3) 주제통합수업 및 프로젝트 수업 실시 및 수시 협의
가) 1학기 주제통합수업(2024 주제 기준: 다양성)
나) 2학기 프로젝트수업(2024 주제 기준: 함열지역 알리기 프로젝트)
4) 교과군별 협의시간 확보 및 수업나눔, 학부모공개 수업 등
가) 교과군별 월 1회 이상 수업 나눔 실시
나) 도내 수업 공개 실시 (연 1회)
다) 학기당 1회 학부모공개 수업
5) 수업 도구 및 수업 혁신을 위한 독서토론
라. (중점과제 4) 에듀테크 및 AI 코스웨어 기반 맞춤형 학습
1) 에듀테크 활용 기반 교육을 통한 학습효과 극대화 제고
가) 전 교실 및 특별실 전자 칠판 활용하여 생동감 있는 수업을 진행
나) 전교사 노트북 및 태블릿 소지 및 수업 활용으로 협업 학습을 진행
다) 전체 학생 수업용 노트북활용으로 학생들의 이해도를 높임
라) 학교 자체 교육용 구글 계정 사용 및 구글클래스룸 수업 기반으로 쌍방향 소통 강화
2) 교과 및 학급 관리 AI 코스웨어 사용을 통한 맞춤형 교육효과 극대화
가) 수학: 마타수학(AI 자기완성형 수학교육서비스), 영어: 원아워(AI 영어 교육 올인원 플랫폼), 국어: 리드포스쿨(AI 독서 진단 코스웨어), 자작자작(AI 글쓰기 플랫폼) 등
나) 학급: 우리반 관계읽기(AI기반 교우관계분석)
3) 다양한 생성형 AI를 활용한 교내 대회를 통한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 함양
4) 교사 역량 강화와 학교 운영의 효율화
가) 교사들에게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창의적인 교수법과 학습법을 제공하여 교사 역량을 강화하고, 에듀테크를 활용한 차별화된 평가 방법을 도입
나)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하여 학부모와 교사 간의 원활한 소통을 강화하고, 학교 운영을 효율적으로 관리
다) 전교원 60시간 내외 에듀테크 연수 이수 확보
5) 지역학교와 함께하는 함나래 페스티벌 및 음악 축제
가) 함나래 페스티벌(10월)
? 함열지역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와 소통하고 연계를 강화하는 장으로서 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끼와 재능을 펼칠 수 있는 기회
? 방과후 악기 연주 발표 공연 및 전시.부스 체험, 포토존, 장기자랑 등 1년 동안 갈고 닦았던 솜씨를 보여주고 고등학교, 초등학교와 함께 하며 지역의 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함
나) 예술 축제(12월)
? 합주와 합창을 통해 함께 협업하는 과정에서 의사소통 및 공동체 능력을 기름.
? 학부모의 합창 참여를 통해 학부모와 함께 할 수 있는 축제
? 학생, 교직원, 학부모, 지역이 모두 음악으로 소통하고 화합하는 장을 마련함.
마. IB 프로그램 (IB 관심학교) -자율과제-
1) IB의 교육철학 및 목표에 대한 구성원의 이해
가) 교사 연수: 원격 연수 및 자체 연수 특강
나)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통한 공유 및 이해
2) IB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팀구성
가) 핵심추진위원 및 교과군별 역할
구분 | 직위 | 담당자명 | 역할 |
핵심 추진 위원 | 교감 | 신0완 | IB 관심학교 운영 총괄 |
교무부장 | 최0호 | IB 관심학교 운영 및 기획,팀 회의 운영 | |
학생부장 | 구0신 | AI, 코스웨어 등 에듀테크 지원 | |
연구부장 | 문0소 | 전문적 학습공동체 총괄 운영 | |
IB코디네이터 | 김0수 | IB 코디네이터 | |
교과군별/ 역할별 위원 | 인문사회 교과군 | 윤0종 | 교사 연수 지원 |
최0자 | MYP ‘개인과 사회’ 교과 준비 담당, 학부모 학생 홍보 지원 | ||
최0조 | MYP ‘언어와 문학’ 교과 준비 담당, 도서 및 독서 토론 지원 | ||
전0민 | MYP ‘개인과 사회’ 교과 준비 담당, 수업 나눔 지원 | ||
수리과학 교과군 | 고0민 | MYP ‘수학’교과 준비 담당, 에듀테크 환경 조성 및 점검 | |
한0미 | MYP ‘과학’ 교과 준비 담당, 플래너 및 워크북 제작 지원 | ||
문0소 | ‘디자인’ 교과 준비 담당 | ||
외국어비교과 교과군 | 황0 | MYP ‘언어 습득’ 교과 준비 담당 | |
봉0정 | 학생 지원 | ||
예체능 교과군 | 전0진 | ‘예술’ 교과 준비 담당 | |
이0희 | MYP ‘체육과 보건’ 교과 준비 담당 |
나) 교과군별 협의시간 확보를 위한 시간표 조정
? 교과군별 주제통합 수업이나 프로젝트 수업 협의 시간 확보
? 수업 도구 활용 및 수업 나눔을 위한 조정 시간
3) IB 학교와 지속적인 교류 및 탐방
가) 기존 특강 및 방문
? 2024. 7. 18.(목) 남원 욕북중 코디 교사 본교 초청: IB 후보학교 사례 발표
? 2024. 7. 19.(금) 대구 논공중, 사수중학교 직접 방문: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를 찾아가 IB의 철학, 학교 공간의 특징, 교육과정 운영, 교과 IB 수업 등을 배움
나) IB 관심학교와의 교류를 통한 교육과정 및 수업 등 성장
? 전북 지역 및 익산 지역 IB 관심학교와의 네트워크 구축
? IB 후보학교와 긴밀한 협조 치계 구축
다) IB 프로그램 전문 특강을 통한 구성원의 전문성 향상
4) IB 수업 방법을 적용한 수업 변화 실천 강화
가) 1학기- 개념 기반 탐구 학습을 적용한 주제통합 수업 주간 운영
나) 2학기- 주제 중심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학생들의 학습 성과물 발표
다) 수업 나눔 주간 운영 및 학부모 수업 공개
라) 수업 과정에 있어 서술형 평가 과정 확대
마) 전문적 학습 공동체를 통한 수업 나눔 및 수업 평가 공유
4. 기대 효과
가. 전문적학습공동체의 효율적 운영을 통한 수업 전문성 향상 및 미래형 교육과정 실현
나. 기초·기본학력 기반 맞춤형 교육을 통한 학생 학력 향상 및 미래역량 강화
다. 에듀테크 및 AI 코스웨어 활용을 통한 학생들의 학습 효과 및 교육의 질 제고
라. IB 프로그램 활성화를 통한 역량 중심 교육과정 기반 구축 및 IB 인증학교로의 발판 마련
항목 | 세부사업 | 산출내역(단가×인원×횟수) | 금액 | 비고 |
① 기초.기본학력 보장 | 맞춤형 프로그램 | 2회×6학급×300,000원=3,600,000 | 3,600,000 | |
학생간식비 ① | 5,000원×20명×2회=200,000 | 200,000 | | |
업무추진비 ① | 협의회 20,000원×10명×5회=1,000,000 | 1,000,000 | | |
| | | | |
②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 창의적 교육과정 | 1,750,000원×6회=10,500,000 | 10,500,000 | |
학생간식비 ② | 400,000원×5회=2,000,000 | 2,000,000 | | |
비품비 ① | 200,000원×5대=1,000,000 | 1,000,000 | | |
업무추진비 ② | 협의회 20,000원×10명×5회=1,000,000 | 1,000,000 | | |
③ 전문적 학습 공동체 수업혁신 | 교사 역량강화 | 50,000원×20명=1,000,000원 | 1,000,000 | |
워크숍 | 150,000원×20명×1회=3,000,000 | 3,000,000 | | |
업무추진비 ③ | 협의회 15,000원×20명×5회=1,500,000 | 1,500,000 | | |
| | | | |
④ 에듀테크 AI코스웨어 | AI코스웨어 구입비 | 460,000원×10개월×2과목=9,200,000 | 9,200,000 | |
에듀테크 구입비 | 200,000원×20명=4,000,000 | 4,000,000 | | |
비품비 ② | 노트북 1,500,000원×2대=3,000,000 | 3,000,000 | | |
| | | | |
⑤ 자율과제 IB프로그램 | IB 교육과정 운영 | 500,000원×8회=4,000,000 | 4,000,000 | |
업무추진비 ④ | 협의회 20,000원×10명×5회=1,000,000 | 1,000,000 | | |
| | | | |
| | | | |
소계 1 | 운영비 | | 37,500,000 | |
소계 2 | 업무추진비 (①+②+③+④) | | 4,500,000 | 총액 10% 미만 |
소계 3 | 비품비 (①+②) | | 4,000,000 | 총액 10% 미만 |
합계(소계1+소계2+소계3) | 46,000,00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