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색1. 흥미와 적성, 진로를 고려한 진로(교과) 중점학교 운영
가. 미디어사회교과융합(신입생 3개년 교육과정)
교과 | 과목명 | 기준 단위 |
1학년 | 2학년 | 3학년 | 영역 합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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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
미디어 사회 교과 융합 |
음악콘텐츠제작/ 기초촬영/ 바리스타 [택1] |
5 | 4 | 2 | 2 | ||||
스마트문화앱콘텐츠/ 영상제작기초/ 제품디자인 [택1] |
5 | 4 | 2 | 2 | |||||
미디어콘텐츠일반/ 애니메이션콘텐츠제작/ 게임콘텐츠제작 [택1] |
5 | 6 | 3 | 3 | |||||
사회문제탐구/ 사회과제연구/ 사회탐구방법 |
5 | 6 | 3 | 3 | |||||
현대세계의 변화 한국사회의 이해 |
5 | 8 | 4 | 4 | |||||
이수단위 소계 | 25 | 28 | 2 | 2 | 5 | 5 | 7 | 7 |
나. 세부 내용
추진과제 | 추진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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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동기 자극 | 학생의 자발적 참여와 흥미를 유발하는 활동 중심 수업 |
운영의 전문성 | 전공분야의 외부강사와 본교 전임교사의 Co-Teaching 운영 |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추구 | 학생의 학습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및 자료 개발 |
사회 교과와 미디어 교과의 융합 | 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사회 교과의 주제 중심 학습 방법 개발 |
진로 탐색의 기회 확대 | 학생들의 진로 선택에 도움을 줄 다양한 체험 활동 운영 |
특색2. 열 사람이 함께 걷는 咸!(모두 함) 悅(기쁠 열) Do Dream! 운영
가. 배움의 즐거움을 알고 꿈을 발견하여 자신을 변화시킬 줄 아는 자기주도 학습자 양성
순 | 프로그램명 | 운영내용 | 시기 | 대상 | 담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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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초학력 진단프로그램 운영 |
기초학력 진단검사 |
전북 기초학력 진단 보정 시스템을(http://basic.jbedu.kr) 활용하여 교과학습 더딤 학생 파악 |
4월 | 1,2학년 | 인성 1,2학년부 |
정서행동 특성검사 |
정신건강 문제 조기 발견 | 4월 | 1학년 | 보건 1학년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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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심리검사 | 학습장면에서 개인이 보이는 성격적인 특성과 심리적인 상태를 분석하여 자존감과 효능감을 향상하여, 학습동기를 고양하기 위함 |
4월 | 1, 2학년 부진학생, 담임 및 교과교사 추천학생 |
인성 보건 특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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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적성검사 | 직업과 관련된 다양한 능력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가를 스스로 진단하여 자아성찰과 진로 및 직업세계 탐색에 도움을 주기 위함 |
5월 | |||
2. 교과 맞춤지도 | 기초학력미달학생 ZERO화 |
교과 : 누적 학습 결손 해소 | 연중 | 1,2학년 | 교과 담당 |
방과후 기초 영어반, 수학반 운영 | |||||
3. 멘토링 | 두드림 멘토링 | 멘토와 멘티가 팀을 구성하여 자율적으로 학습하고 인터넷 카페에 활동내용을 업로드하여 피드백을 통해 자기 주도학습자를 양성함 |
4월~12월 | 1~3학년 희망자 |
학년 인성 |
4. 융합교과 프로젝트 |
UCC 프로젝트 | UCC 제작 활동을 통해 자기 표현의 기회를 제공하여 긍정적 자아정체성 형성 및 협업 능력 향상 |
4월~12월 | 1~3학년 희망자 |
인성 희망교사 |
그림책 프로젝트 | 다양한 그림책을 활용한 교과간 융합 수업으로 감성과 소통 중심의 심미적 감성 역량 강화 |
나. 기대효과
- 1) 배움이 느린 학생들의 학습적, 정서적 문제를 통합적으로 지원하여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심어 주고 학습의욕을 고취시킬 수 있다.
- 2) 배움의 즐거움을 알고 꿈을 발견하여 자신을 변화시킬 줄 아는 자기주도 학습자 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