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1. 자치와 수업 중심, 학급친화 프로그램을 통한 인성교육의 활성화
가. 추진내용
추진과제 | 추진 내용 |
---|---|
학급 자치활동 | ㆍ학급별 세부 프로그램 계획 및 진행 (진로탐색을 위한 인생 설계 프로그램, 자아선언문 카드와 시집 필사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심리학 및 진로 독서를 통한 내면 이해하기 프로그램) |
학생회 자치활동 | ㆍ마니또 프로그램 ㆍ전지적함열자치시점 ㆍ지역사회 봉사활동 프로그램 ㆍ민주학교 프로젝트 및 민주여행 ㆍ등교 사랑나누기 행사(아침밥 먹기) ㆍ선후배가 함께하는 졸업 응원문화 만들기 프로그램 |
교수·학습 활동 | ㆍ목공, 세계요리, 공예, 슈링클스 ㆍ교과 융합 함열 단편 영화 수업 ㆍ교과 융합 함열 단편 사진 수업 ㆍ인성·교과 융합 함열 단편 문집 제작 수업 |
나. 기대효과
- 1) 학생들이 책임감과 열정을 가지고 학교생활을 할 수 있다.
- 2) 기본예절을 갖춘 미래 창의적 인재를 육성할 수 있다.
- 3)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여 갈등을 해소하고 왕따, 학교폭력, 차별이 없는 즐거운 학교 문화를 형성 할 수 있다.
노력2. 일반고 역량강화 사업을 통한 다양한 재능 설계
가. 추진내용
인성교육 | ㆍ아침식사하기 & 바른언어 사용 프로젝트 ㆍ숲 캠페인 & 벽화그리기 |
---|---|
수업혁신 | ㆍ실험과 활동 중심의 수업개선 프로젝트 ㆍ교과 자율동아리를 통한 지식의 유연성 획 득 및 진로 탐색 ㆍ교과 융합 수업 : 함열 과학수사대(HCSI) ㆍ그림책 활용 융합 수업 : 함열 과학수사대(HCSI) |
재능설계 | ㆍ다면적 진로적성검사 ㆍ테마식 진로 탐색 캠프 ㆍ밤도깨비 학술 캠프 ㆍ기초학력 증진 진로캠프 & 대학교 학과체험 ㆍ지역 사회와 함께하는 도자기 공예 및 목공예 실시 |
나. 기대효과
- 1) 학습부진 진단 및 다면 적성검사를 통한 개별적, 수준별 프로그램을 통하여 기초학력을 향상시키고, 흥미와 적성을 고려한 프로젝트 학습과 과학관련 지식을 다양한 학문과 융합해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며 사고의 폭을 넓혀가는 활동인 STEAM교육을 실현하여 기초 학력 및 학업 능력 향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2) 직업 체험 활동을 통해 진로를 탐색하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역량을 기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