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과 삶이 하나 되어 살아가는 힘을 기르는 교육
가. 목적
- 1) 모든 학생이 배움과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공간과 기회를 마련
2) 자발성과 자기 주도성을 기르는 교육
나. 운영방침
- 세부추진내용
-
- 기초학력 측정으로 학습 수준 파악 후 기초 학습반 운영
- 또래 학습나눔 운영을 통한 동반 성장
- 교과통합수업의 일환으로 교과별 기본학습 요소 추출 및 일반수업 적용
- 배움중심 수업전개로 학습효율성 제고
다. 기대효과
1) 학교공동체 구성원이 기초학력에 대한 책무성을 공유할 것이다.
2) 올바른 학습태도를 갖고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것이다.
3) 맞춤형 학습으로 자신감과 수업만족도가 향상될 것이다.
노 력 중 점 (Ⅱ) : 인문학적 사고를 갖춘 인재 육성
가. 목적
1) 문학적 사유를 통해 정체성과 세계관 확립
2) 독서를 통한 자기이해력 증진 및 자아실현
나. 운영내용
- 세부추진내용
-
- 삶 속에 녹아드는 독서 문화 형성
- 자유학기제 주제선택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 문학과 함께 하는 체험 활동을 통한 깊이 있는 사고 육성 : 문학기행, 독서골든벨, 다독자 시상, 필사 행사, 시 영상 제작 등
- 필독도서 독서를 통한 기초소양 연마
다. 기대효과
1) 인문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문해력 향상 및 건강한 가치관 확립
2) 인문학적 사고를 통해 건강한 가치관 확립
3) 학생이 배움의 중심이 되어 독서로 생각을 키우고 배움을 삶에 연결
특색사업 : 특기신장을 통한 아름다운 함라인 육성
가. 목적
1) 예술적 잠재 능력 및 소질 계발
2) 아름다운 심성과 조화로운 인격 형성
나. 운영내용
- 방과 후 특기적성 예능프로그램 운영
-
- 락밴드, 영화, 해금 (수요 프로그램)
- 기타, 바이올린, 사물놀이(금요 프로그램) - 동아리 활동 활성화
-
- 순수동아리 : 락밴드, 영화, 해금
- 스포츠동아리 : 배드민턴, 줄넘기, 기초체력향상
- 예술동아리 : 락밴드, 영화, 해금
- 외부 전문 강사를 활용한 동아리 운영 : 락밴드, 영화, 해금 - 문화예술 체험활동 강화
-
-1인 1악기 연주능력 함양
-교육과정과 연계한 문화체험활동 실시
-예술공연, 전시회 관람을 통한 체험활동
-자기표현을 위한 발표 기회 제공
라. 기대효과
1) 개개인의 소질 계발 및 예술적 감성 충족
2) 즐거운 학교, 가고 싶은 학교 분위기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