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머릿니 예방 안내
작성자 심미정 등록일 14.12.11 조회수 354
첨부파일

2014

행안 통신

2014학년도

머릿니 예방 안내

http://ha.es.kr 전북 부안군 행안면 월륜길 18 (063) 584-1205

 

항상 행안교육을 위해 노력하시는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머릿니는 대체적으로 위생관리가 불량한 경우 발생하지만, 최근에는 경제적 차이나 가정환경의 청결함과는 관계없이 어린이 모두에게 감염될 수 있는 아주 흔한 감염증이며, 주로 어린이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집단적으로 발생되고 있습니다.

이에 아이들의 '머릿니' 감염 예방 차원에서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귀중한 자녀들의 개인위생관리에 관심을 기울여 '머릿니'의 조기발견과 예방에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머릿니󰡑?

몸길이가 6이하의 날개 없는 곤충으로 주로 사람의 머리에 기생하여 우리 몸의 피를 빨아 먹고 삽니다. 가족들이나 친구들 사이에서 모자, 머리빗, 수건 등에 의해 매우 빠르게 감염되며, 신속히 제거 하지 못할 경우 짧은 시간 안에 빠르게 번식합니다. 머릿니의 알은 "서캐"라 불리는데 색이 하얗고 작고 둥글며 보통 귀 뒤쪽 두피와 가까운 머리카락에 붙어 있어 주로 이것의 발견으로 머릿니 감염을 알 수 있습니다.

 

머릿니의 증상

머릿니의 초기 증상으로는 머리가 가렵다고 합니다. 머릿니의 주 먹이는 두피의 혈액이기 때문에 머릿니가 있을 때 아이들이 가려움증을 호소합니다. 아이들이 머리가 가렵다고 할 때는 반드시 머릿니 유무를 육안으로 조사해야합니다.

머릿니 퇴치(예방)하기

머릿니가 있다면 병원처방 후 약국에서 머릿니 약을 구입하여 사용합니다. 모든 머릿니 약의 주성분은 살충제이므로 의사, 약사와 상의하여 사용합니다.머릿니의 완전한 치료법은 서캐 알을 모두 제거해야 합니다. 머릿니 약은 머릿니(성충)만 죽이고 알(서캐)은 죽일 수 없으며, 샴푸로도 제거할 수 없으므로 손, 참빗 등으로 일일이 제거해 줍니다.입었던 옷을 삶아 빨고 베개와 이불은 햇볕에 하루 정도 말립니다.가족 중 한사람이라도 머릿니가 있다면 모두 감염될 수 있으니, 가족들 모두 머릿니 감염여부를 확인하고 치료해야 합니다.머릿니가 있다면 긴 머리는 짧게 자릅니다.머리를 자주 감고 감은 후에는 드라이기로 머릿속을 잘 말려 줍니다. 가족, 친구라도 모자나 수건, 헤어밴드 같은 제품은 따로 사용하도록 지도합니다.

20141211

 

행 안 초 등 학 교 장 오 향 주

이전글 2014. 교육과정 워크샵에 따른 일제하교(12월 19일) 안내
다음글 2014. 1학년 교과체험학습 안내(12월 26일, 우리 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