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흥남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
작성자 김선미 등록일 17.06.09 조회수 127
첨부파일

      조류인플루엔자(Avian Influenza) 바이러스는 철새, , 오리 등 조류에 감염되는 바이러스로 전파속도가 매우 빠르고 사람에게도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인수공통 감염병입니다.

 

○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전파속도, 폐사율 등 바이러스의 병원성 정도에 따라 고병원성(HPAI)과 저병원성(LPAI)으로 구분됩니다. 이 중 고병원성 AI는 가축전염병예방법에서 제1종 가축전염병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원인 : 국가 간에는 주로 감염된 철새의 배설물에 의해 전파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고병원성 AI 발생국을 방문한 사람이나 감염된 닭고기나 오리고기, 생계란 등에 의해 유입될 수 있습니다. 조류를 키우는 농장 내에서나 농장 간에는 주로 오염된 물, 분변, 먼지, 사람의 의복, 차량 바퀴, 신발, 달걀껍데기 등에 묻어 전파됩니다.그러나 공기를 통해서 다른 지역으로 전파되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체는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심하게 오염되어 있는 물, 분변, 먼지 등에 혼재된 바이러스를 호흡기를 통해 흡입함으로써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감염된 조류의 체액이나 배설물과 매우 빈번히 접촉을 하거나 밀접하게 접촉을 하는 경우 감염될 수 있습니다.

 

증상 : 7일간의 잠복기 후 38˚C 이상의 발열을 동반한 기침, 인후통 등 감기와 유사한 호흡기 증상을 보입니다. 폐렴이 나타났다가 호흡부전으로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진단 : 환자의 혈액에서 바이러스를 분리, 유전자 및 항체를 검출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의심 또는 추정 환자 기준에 합당하면서 바이러스 감염이 확인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관할 보건소로 신고합니다.

 

○ 경과& 합병증 : 감기와 유사한 호흡기 증상을 보이다가 폐렴으로 진행되면 호흡부전으로 인해 사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치료 : 조류인플루엔자(AI)인체감염증은 타미플루나 리렌자와 같은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살처분에 동원된 관계자 등에게는 예방적으로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70도에서 30분, 75도에서 5분간 열처리하면 사멸되므로 닭, 오리 등의 가금류는 익혀서 드시면 안전합니다.**

 

 

 

이전글 2017년 학교급식 만족도 조사 결과
다음글 6월 영양소식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