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흥남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스트레스 정복하기
작성자 장영례 등록일 23.07.07 조회수 93

공부 스트레스

20224월 교육부가 코로나19 장기화가 학생들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약 34만 명의 초등학생 학부모와 중고생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 조사에서 코로나19 이후 성적 저하 등에 대한 우려로 학업 스트레스가 증가했다고 10명 중 4명 이상이 답했습니다(초등 저학년 44.5%, 초등 고학년 43.9%, 중학생 39.8%, 고등학생 43.7%가 성적 저하를 고민하고 스트레스를 받았다고 응답). 특히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학습 환경과 관련되어 공부와 시험에 대한 부담으로 인해 불안과 스트레스를 경험했다고 응답했습니다.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학업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학생, 특히 시험 불안을 겪고 있는 학생을 지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간과 함께 존재하는 불안

불안은 우리를 힘들게 하는 피하고 싶은 감정이지만, 한편으로는 미래를 준비하고 위험을 피하고자 할 때 꼭 필요한 감정이기도 합니다.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미래를 위해 공부를 하거나 자격증을 획득하고 저축하는 것도 모두 혹시나?’ 하는 불안이 있기에 가능한 것입니다.

우리가 스스로를 보호하고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서 불안을 떼어놓을 수 없지만, 불안을 느끼는 역치 수준(지점)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불안반응이 과도하게 작동하는 사람은 오히려 불안에 사로잡혀 계획한 대로 일을 진행하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평가와 시험을 앞두고 지나치게 긴장해서 준비한 답을 제대로 적지 못하는 학생이 그러한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녀의 학습을 현명하게 돕는 방법

놀이와 활동도 학습입니다.

· 초등학교 때 학습에 필요한 기초 체력을 키우고, 집중력, 자신감, 자기 조절 능력을 길러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놀이와 신체 활동이 자녀의 뇌 발달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기초 학습 능력을 확인해 주세요.

· 읽기, 쓰기, 더하기 빼기 등은 본격적인 학습을 위한 기초 학습 능력에 해당합니다. 기초를 탄탄히 다지는 과정을 생략하고 성급히 다음 단계로 넘어가도록 자녀에게 시킨다면 오히려 공부에 대한 흥미를 잃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읽기 능력의 경우 속도와 정확성이 중요하며 읽기 능력이 발달하지 못하면 전반적 학습 이해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초등학교 3학년 이전에 읽기 능력에 관해 확인하고 교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학습에 도움이 되는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 초등 자녀의 경우 지능이나 기억력보다는 주의 집중력이 학습 능력에 더욱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만약 자녀의 집중력이 부족한 경우라면 혼자 공부하면서 다른 생각에 빠져 있게 하기보다는, 부모가 지켜볼 수 있는 공간에서 같이 공부하면서 자녀의 집중력이 떨어지는 시간 무렵에 관심을 학습에 돌려놓을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하게 해주세요.

· 충분한 수면이 아이의 학습 능력을 키워 줍니다. 초등학생의 경우 권장 수면 시간은 하루 10시간~11시간 정도입니다. 충분한 수면은 집중력 향상뿐만 아니라 장기 기억에도 도움이 되어 학습을 도와 줄 수 있습니다.

자녀도 학습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는 점을 알아주세요.

· 자녀의 공부에 관해 이야기할 때 아이가 짜증을 낸다는 것은 사실은 자녀 스스로 문제를 알고 있고 해결하고 싶지만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잘하고 싶은데 잘 안되어서 아주 속상하지? 어떻게 같이 해결해 볼까?”라며 자녀의 노력에 대해 인정하고 격려해 주세요.

성적만이 자녀를 판단하는 가치의 척도가 될 수는 없습니다.

· 아이들이 공부와 관련해서 가장 부모님께 하고 싶은 이야기가 다른 아이와 성적을 비교하지 말아 주세요.‘라고 합니다. 자녀가 공부 외에도 가지고 있는 고유한 장점을 찾아내어 자주 칭찬해 주세요. 칭찬은 자녀의 자존감을 키워주고 긍정적인 행동을 더 많이 하게 만듭니다.

학습 관련해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때

전반적인 언어 능력과 이해 능력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지속적인 노력을 해도 읽기나 숫자 계산 등의 기초 학습 능력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집중력이 지나치게 부족하고 산만한 경우

모든 일에 걱정이 많고 심하게 불안해하는 경우

예전과 달리 우울해하고 학습에 의욕이 없는 경우

부모에게 지나치게 반항적이거나 문제 행동이 있는 경우

여러 노력을 하였으나 지속해서 학습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

이런 부분을 확인해 주세요.

학업 스트레스를 심하게 느끼는 학생들은 느린 학습자, 학습 장애,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우울, 불안 등을 경험하고 있어 전문적인 검사와 개입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가정과 학교에서의 교육적 접근과 함께 전문기관에서 의료적 개입 및 치료적 지원을 제공할 때 학생의 학업 스트레스도 줄어들 수 있음을 기억해 주세요.

공부의 목표는 결국 자녀가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내적인 성장에 있는 것 같습니다. 갈등이 생기더라도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아이와 소통해 주세요.

2023. 07. 06

군산흥남초등학교장


이전글 2023학년도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수요조사(강좌선택) 가정통신문
다음글 7월 보건소식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