붙임2. 학부모/학생 안내장 | | | | 미래를 준비하고 꿈을 키워나가는 2022년 창의과학교실 신청 안내 |
전라북도교육청과학교육원에서는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를 이끌어 갈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과학에 대한 상상력과 호기심을 배양하고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기르는 2022년 창의과학교실을 운영합니다. 과학에 관심 있는 학생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프로그램명: 2022년 창의과학교실 ? 신청개요 운 영 기 간 | 학 급 명 | 대 상 | 인원 | 시수 | 신청기간 | 선정공지일 | 1학기 (7.16.~8.6.) (토요일 4일간) | 1기 (09:00 ~ 12:10) | 장영실반 | 초3 | 18 | 16 | 2022. 6.15.(수)10:00 ~ 6.17.(금)16:00 | 2022. 6.24.(금) ※ 취소 사유 발생 시 2022.7.1.(금) 까지 사전 연락 바람 | 정약용반 | 초4 | 18 | 16 | 최무선반 | 초5 | 18 | 16 | 홍대용반 | 초6 | 10 | 16 | 중1~3 | 8 | 2기 (13:10 ~ 16:20) | 장영실반 | 초3 | 18 | 16 | 정약용반 | 초4 | 18 | 16 | 최무선반 | 초5 | 18 | 16 | 홍대용반 | 초6 | 10 | 16 | 중1~3 | 8 | 2학기 (8.27.~9.24.) (토요일 4일간) | 3기 (09:00 ~ 12:10) | 장영실반 | 초3 | 18 | 16 | 2022. 7.19.(화)10:00 ~ 7.21.(목)16:00 | 2022. 7.29.(금) ※ 취소 사유 발생 시 2022.8.5.(금) 까지 사전 연락 바람 | 정약용반 | 초4 | 18 | 16 | 최무선반 | 초5 | 18 | 16 | 홍대용반 | 초6 | 10 | 16 | 중1~3 | 8 | 4기 (13:10 ~ 16:20) | 장영실반 | 초3 | 18 | 16 | 정약용반 | 초4 | 18 | 16 | 최무선반 | 초5 | 18 | 16 | 홍대용반 | 초6 | 10 | 16 | 중1~3 | 8 | 합 계 | 288 | |
※ 2학기는 별도 안내 없으므로 희망학생은 신청기간 내 신청 ※ 신청기간 내 모집 인원 미달반은 수업시작 최대 10일전까지 신청기한 자동연장 ※ 별도의 중식 시간이나 석식 시간 없음 ? 교육장소 : 전라북도교육청과학교육원(익산시 선화로 836-2) 교육연수관 2층 ? 신청 및 선정 안내 신청 | 신청방법: 우리원 누리집(https://office.jbedu.kr/jise)을 통하여 신청 (과학체험활동-창의과학교실) ※ 각 반별 운영정원 18명 외 후보 9명까지 신청 후 마감 예정 ※ 신청자는 1명만 신청 가능(학생 본인 및 보호자 외 대리 신청 불가) ※ 2022년 학생 1인당 1회 참가를 원칙으로 함 (2022년 참가했던 학생이 신청하거나 같은 학기 내 오전반 오후반 함께 신청 시 무효처리) ※ 2021년 프로그램에 참가했던 학생은 폭넓은 기회 제공을 위해 후순위로 조정되며 신청자 부족 및 포기자 발생 시 신청 순위별 선정 ※ 4일 모두 참여 가능한 학생만 신청할 수 있으며, 선정 후 불가피한 사유(부상, 병결, 공결 등 증빙서류 제출)가 아닌 결석으로 미수료 시 향후 2년 간 본 프로그램 참여 제한 *공결(창의과학교실)의 범위: 전라북도교육청과학교육원 주최 대회 출전만 해당, 이외 학교행사 및 영재수업, 타 프로그램 행사 참여 등은 공결에 해당하지 않음 ※ 취소기간은 선정 발표 후 1주 이내로 하고, 이후 취소학생은 다음 학기 창의과학교실 신청을 제한함 | 선정 | 선정방법: 신청순으로 대상자 선정 선정안내: 해당학교 공문 시행 및 대상자 문자발송 ※ 대상자로 선정된 후 취소 등 불참 사유 발생 시 선정 명단 발표 후 1주일 전까지 사전 연락 바람 | 기타 | 선정 학생 취소 등 추가 선정사유 발생 시, 신청순 학생 연락 후 선정·통보 문의사항: ☎ 063-917-7162 |
? 프로그램 소개 1학기 반명 | 프로젝트명 | 세부내용 | 장영실반 (초3) | 로봇과 친구가 되는 법 | 로봇은 우리의 일상생활 곳곳에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정작 우리는 잘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동화 「로봇과 친구가 되는 법」을 함께 읽어보고 동화 속에 나오는 과학적 탐구부터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하여 코딩과 다양한 로봇의 원리까지 체험하고 나면 학생들은 로봇과 한걸음 더 친해질 수 있을 것이다. | 정약용반 (초4) | 전지적 과학시점 과학적으로 풀어보는 『괴물들이 사는 나라』 |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화책 「괴물들이 사는 나라」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수업을 구성하였다. 이야기의 주인공 맥스는 장난꾸러기이다. 집에서 장난을 치다가 엄마에게 야단을 맞고 방구석에 박혀있다가 상상의 모험을 떠난다. 괴물들이 사는 나라에 도착하여 괴물들의 왕이 되고 함께 놀다가 어느덧 집에 그리워져 시간을 거슬러 집으로 다시 되돌아오게 된다. 우리 학생들은 모두 맥스다. 항상 장난치고 야단맞고 상상의 나래를 펼친다. 자신이 직접 모험을 떠난다고 생각하고 여러 가지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한다면 어떨까? 이제 전지적 과학 시점으로 『괴물들이 사는 나라』로 여행을 떠나볼까? | 최무선반 (초5) | 지구를 지키는 친환경 에코하우스 제작 프로젝트 | 자원은 유한성, 편재성, 가변성이라는 특징이 있어 많은 갈등과 분쟁을 일으키기도 한다. 그래서 지속될 수 있는 에너지의 종류와 원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제작된 신재생 에너지와 코딩교구인 비트브릭을 활용하여 `친환경 에코하우스`를 직접 설계하고 제작해 보는 시간을 통해 자연친화적인 태도를 함양할 수 있다. | 홍대용반 (초6~중) | 에코 사이언스 | 생태?환경 분야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탐구하고 토의함으로써 학생들의 환경 감수성을 기르고 생물다양성과 환경 보전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자 한다. 지구 생태계와 생물 다양성 보전을 이해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 식량에 대한 탐구와 탄소중립을 적용한 스마트팜 설계까지! 환경교육(융합과학) 프로그램을 통해 과학적 소양을 기르고 사람과 자연이 공존할 수 있는 지구를 보호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다. |
2학기 반명 | 프로젝트명 | 세부내용 | 장영실반 (초3) | 눈과 귀를 기울이면 또 다른 세상이 보여요. | 네온사인 화학반응, 자연 재생에너지, 곤충의 활용, 소리, 총 4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지식 전달이 아닌 놀이를 통한 구체적인 조작 경험 제공과 직접적 체험을 풍부하게 제공하여 과학의 지식과 방법을 바탕으로 논리적으로 추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역량을 기르고자 한다. | 정약용반 (초4) | 나는야 미래를 설계하는 꼬마 공학자! 공학으로 세상을 바라보다! | 세상을 바꾼 공학 원리를 인물, 사물, 생활, 건축의 총 4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상상 그 이상의 세계가 도래할 미래 세대의 주인공인 학생들에게 공학이란 무엇인지, 공학이 어떻게 우리 사회를 움직여 왔는지, 공학이 앞으로 만들어 갈 미래 사회는 어떤 모습인지를 과학과 연계하여 구체적 조작 활동 등을 통해 알아본다. 과학 및 공학 원리를 탐구함으로써 과학적 소양을 기르고 공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며 다층적인 시각으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자 한다. | 최무선반 (초5) | 실험으로 알아보는 과학수사 『당신이 잠든 사이』 | 루미놀 분석, 지문감식 등 우리나라 과학수사에 사용되는 여러 가지 기법들을 실험을 통해 알아본다.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가상의 사건을 분석하고 범인을 찾아보는 활동을 통해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임과 동시에, 과학의 실용성에 대해 공감할 수 있다. | 홍대용반 (초6~중) | 가상세계에서 즐기면서 배우는 STEAM | ‘마인크래프트: 교육용 에디션’을 이용해 가상세계에서 구조물 만들기, 화학실험, 논리회로 만들기, 코딩으로 피라미드 만들기 활동을 친구들과의 협력하여 진행하면서 과학기술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협업능력, 문제해결능력, 컴퓨팅적 사고를 기르고자 한다. |
※ 프로그램 세부 내용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정상적인 교육 운영을 위해서 학부모 및 기타 외부인은 교육연수관 출입을 금지함. 전라북도교육청과학교육원 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