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심리 안정 지원 가정통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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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안정현 | 등록일 | 20.05.06 | 조회수 | 5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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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한 잘 지내고 있는 지금 생활을 지지해주기 (“학교도 못 나가고, 여러 생활의 제한이 있는데도 잘 지내주어서 고맙다!”)
주요 정서: 감정의 변화가 심하고, 쉽게 화나 짜증을 내며, 자기중심적 사고 아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며, 감정 인지하기: 표현-공감과 존중-문제해결-대안제시 (“기분이 나빴구나, 넌 어떤 마음이 들었니?”, “네가 충분히 화날만 했을 것 같아”, “그렇다면 다음엔 어떻게 하면 좋을 것 같아?”, “그래, 다음에는 ○○○하면 어떨까?”)
기상, 취침, 식사시간 등 가족과 함께 공유하기 인터넷, 게임 등에 과도하게 몰두하지 않도록 휴식시간 설정하기 충고하지 않고 관심을 가지고 일상에 대해 물어보기 (“계속 집에서만 생활하느라 지루하지 않았어?”) 자녀와 대화하기 (정성을 다하여 듣기, 공감하면서 반응하기 등)
주요 증상: 신체증상(메스꺼움, 두통, 복통, 설사, 잦은 소변 등)과 짜증, 행동변화 등 아이들이 불안과 걱정을 쉽게 말할 수 있는 환경 만들기 (“무섭고, 계속 걱정이 되는 건 너무 당연하단다. 모든 사람들이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까 너무 걱정하지 말고 끝까지 지켜보자!”) 불안을 잘 다루는 모범 보여주기 (일, 식사, 수면 등 규칙적인 일상생활 유지하는 모습 보여주기) (가족 간의 긍정적인 대화하기)
평소와 달라진 모습이 있다면 주의를 기울이는 마음이 필요 지속적인 불안과 지나친 갈등이 반복될 경우,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 ‘힘들다, 우울하다’ 등의 표현을 자주 언급하는 것은 도움이 필요하다는 신호 - 도움받을곳: 학 생: 학교, 교육지원청 위(Wee)센터, 청소년상담 1388 학부모: 정신건강복지센터, 한국상담학회(1522-8872, 홈페이지 상담게시판)
학교는 우리 아이들과 건강한 모습으로 만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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