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경포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본교 상담실이용안내
좋아요:0
작성자 김찬희 등록일 22.03.18 조회수 506
첨부파일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본교 학교상담실 이용에 대해 학부모님께 안내하고자 합니다. 우리 군산경포초등학교에는 학생들의 심리·정서적 안정과 학교생활 적응을 돕고자 전문상담교사가 상주하며 학교 상담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상담실에는 학생들의 학교생활과 발달과정 중 마주하는 여러 어려움을 함께 다루며 건강한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다양한 상담활동이 이루어 질 것입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어 자녀가 학교상담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실 때 상담을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담실에서 하는 일

1. 개인상담

.상담을 희망하는 학생, 학부모님과 담임교사로부터 의뢰되는 학생에 대한 상담

. 가족 및 친구관계, 학업문제, 진로문제 등 학생의 고민되는 문제에 대한 상담

2. 집단상담: 자존감향상 집단상담, 또래관계 집단상담 등

3. 비대면상담: 전화-070 4471 1852/

원격화상상담https://www.lanweeclass.co.kr/-회원가입후 신청

이메일상담:myvision61@hanmail.net -전문상담교사 1급 김찬희

상담실 이용 안내

1. 상담실 이용 시간

. 평일 08:30 ~ 16:30

. 상담 시간 : 점심시간, 방과 , 수업 시간(수업시간 상담은 담임선생님과 학부모님의 동의가 있어야 함)

2. 상담 신청 (상담은 사전 예약제로 운영됩니다)

. 학생: 상담실에 방문 후, 신청서를 작성하고 상담시간 예약

. 학부모: 담임선생님을 통한 신청, 전화 신청 (상담실070-4471-1852)

상담실 유의사항

1. 학생 상담 시 반드시 학부모님(보호자)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상담이 필요한 상황에는 자녀를 통해 상담동의서를 보내드립니다. 상담동의서를 작성하신 후 보내주시면 상담교사가 상담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2. 학생상담 시 가정과의 연계가 중요하므로 부모상담도 동시에 진행될 수 있습니다.

3. 상담은 비밀보장을 준수하나 다음과 같은 상황에는 학생을 보호하기 위해 비밀보장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학생이 스스로 해칠 의도, 타인을 해칠 의도, 폭력, 아동학대, 법원 및 학교장,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선도위원회 요구 등)

2022. 3. 17.

군 산 경 포 초 등 학 교 장

- 뒷면에는 외부 무료상담기관과 상담실 이용 질문과 답변을 실었습니다.

* 군산의 학교 외부상담기관 이용 안내

기관명

이용절차

주소

군산교육지원청

Wee 센터

063)450-2680~5

팩스 : 063) 452-0180 무료

- 면접상담 및 심리검사 전화예약 후 상담
- 이용시간 월~금요일(오전 9~ 오후 6)
- 사이버상담 http://www.jbjje.kr / 이메일상담: jjwee@korea.kr

상담신청방법: * 방문 및 전화접수 또는 학교를 통하여 의뢰

e-mail: 군산교육지원청 홈페이지 - Wee센터 - 자료실 - 상담신청서 작성

군산시 교육지원청

군산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468-2870

(국번없이 1388)

FAX) 468-2872 무료

-이용시간 : ~9:00~18:00(점심시간 12:00~13:00)

-신청방법 : 전화 또는 내방 신청(예약제 운영)

전화상담

상담전화 상담 상담 및 심리검사 연결/도움기관 연계

내방상담

전화신청 상담예약 신청자 내방 개인상담 진행

심리검사

전화신청 검사예약 검사실시(내방) 검사해석 및 상담

군산시 동리 27

1. 상담은 대화 아닌가요?

아니요. 상담은 전문적인 활동입니다. 상담자와 학생의 신뢰로운 관계(라포)를 토대로 학생의 문제행동과 관련된 성장배경과 심리적 특성을 파악하여 현재 당면한 부적응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선택을 하도록 조력하는 일련의 과정이 상담입니다. 따라서 상담은 단순한 대화가 아닌, 상담교사의 전문성과 고도의 집중력, 상담을 위한 철저한 사전 준비와 추수지도가 필요한 활동입니다.

2. 왜 상담을 하고 있는데도 문제행동이 계속되나요?

학생들의 문제 행동은 그들의 성장배경과 연관되어 있어 오랜 시간 형성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학교 상담은 학생들과의 좋은 관계 형성을 통해 지속적으로 지원해 주면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입니다. 작은 나쁜 습관 하나를 바로 잡는데도 숱한 시행착오와 노력이 필요하듯이, 상담을 하고 있는 과정에도 문제 행동은 지속될 수 있으므로 학생의 변화의지를 북돋아 주는 인내가 필요한 작업입니다.

3. 상담 회기는 얼마가 적절하죠?

학생들을 대상으로 의뢰된 상담은 대부분 동기가 없는 비자발적인 상담이므로 1-2회 단회 상담으로 끝나기가 힘들며,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보통 5-6회기 이상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4. 상담 효과 있는 건가요?

상담은 학생과 함께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해나가는 과정입니다. 변화는 항상 작은 곳에서부터 시작되므로 상담에서도 구체적이고 작은 목표를 설정하여 실생활에서 연습해나갑니다. 즉시적으로 눈에 띄는 변화가 단기간에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서서히 변화되는 경우가 많아서 부모님, 담임교사, 상담교사 등 학생을 둘러싼 다양한 자원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가 필요합니다.

5. 상담도 한계가 있습니다.

부적응 문제를 가지고 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의 경우 상담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ADHD, 심각한 우울, 자해, 품행장애 등의 문제를 가진 학생들은 진단을 통해 심리치료(병원, 외부 전문기관)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학교 상담은 많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므로 장기간 상담이 어려워 지속적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센터나 사설 기관으로 의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6. 상담이 기록이 남나요?

상담과 관련한 사항은 상담교사가 개인 온라인 서버에 암호화해서 내용을 저장하고 이는 상담교사만이 열람할 수 있으며 생활기록부 등에는 기록되지 않습니다.

 

이전글 2022학년도 1학기 자전거 안전교육 안내
다음글 2022학년도 1학기 현장체험학습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