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경포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9학년도 2학기 성장평가 계획안
작성자 *** 등록일 19.09.06 조회수 302
첨부파일

<군산경포초등학교 성장평가계획안>

1. 목적

.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과정중심 평가

. 참학력 신장으로 삶의 역량을 배양 

. 다양한 평가방법 적용으로 일제식 줄 세우기 평가 지양

라.. 소통의 기회를 확대하고 교육만족도를 제고 

 

2. 운영 방침

. 출발점 진단활동 실시

-인지적·심동적·정의적영역에서 학생들의 출발점을 정확히 진단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수업-평가를 각 학년 협의를 통해 학급 담 임교사가 실시한다.

 

. 평가계획 수립

1) 과정중심 평가

학습 성취도 평가 등과 같이 학습 결과 중심의 학습목표 성취만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의 과정 중에 학습자가 스스로 깨우쳐 가는 과정 변화와 그룹과의 상호작 용, 역동성, 행동의 변화에 대한 평가도 함께 한다.

 

2) 교사별 평가

수업 담당 교사가 자신이 지도한 내용에 따라 자신이 출제한 문항으로 평가함. 기존 일제 고사 형식의 평가에서 벗어나 교사가 개별적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방식 에 맞게 평가의 시기, 횟수, 방법 등을 계획하여 과정중심 수행 평가를 중심으로 실시한다.

) 평가 영역, 내용의 자율성 부여 - 기존의 교과의 인지적 영역만 평가하는 방법에 서 벗어나 학생의 신체발달, 기본생활습관, 생활태도, 사회성 발달 정도, 교과 학습 발달 정도 등 전 영역을 진단주간에 담임교사가 계획한 활동으로 평가하며 진단주간이 끝난 후에도 지속적인 평가활동을 할 수 있다

 

) 평가 방법의 자율성 부여 - 교사와 학생들의 자연스럽고 행복한 만남이라는 교육활동으로 진행되도록 하며 반드시 지필평가의 방법 뿐 아니라 학년성 및 학생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관찰, 신체활동, 정서행동검사, 놀이 활동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될 수 있다.

 

) 평가 시간, 횟수의 자율성 부여 - 전 학년 고정된 시간 운영이 아닌 학년별 담임교사가 계획한 시간에 실시할 수 있으며 평가활동을 수업시간과 분리운영하지 않고 수업의 장면이 곧 평가의 장면이 될 수 있다.

 

. 수행평가 실시

학생이 가지고 있는 지식, 기능, 태도 등의 능력을 직접 수행으로 나타내 보이는 방식의 평가로 학생이 만든 산출물이나 실제 수행을 통해 학생의 학습을 평가함. 학습의 결과물 뿐만 아니라 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로 논술, 구술, 토의토론, 프로젝트, 실험·실습, 포트폴리오, 관찰법, 자기평가동료평가(상호평가) 등을 상호 보완적으로 활용

 

. 관찰을 통한 피드백

1) 학생의 학습 능력 향상과 성장을 돕는 교사별 교육과정-수업-평가가 일체화된 수업시간중 평가

2)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피드백 -인지적,정의적 피드백   및  과정과 결과의 피드 백

3)교사의 수업 개선과 전문성 신장을 위한 피드백-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이 공통적으로 보이는 오류를 발견하고 원인을 진단하여 수업 및 평가 방법 개선

    

. 평가결과기록 및 통지방법 결과 기록 및 공유(통지) 방법

1) 학생의 성장과정과 학업성취 정도에 대하여 알 수 있도록 수업 활동내용 및 결과를 토대로 성장기록부를 작성한다. (수업 활동 내용 및 결과: 실험관찰, 수학익힘책, 글쓰기 공책, 학습장, 수행평가결과 등 교사의 피드백 과정이 들어있는 다양한 활동 결과물)

2) 성장평가를 통한 결과물은 학기별로 발송한다.

1학기 말에 포트폴리오와 함께 발송,

  2학기는 나이스 통지표로 대체하며 담임교사는 수시로 포트폴리오를 보낼 수 있다.

3) 학부모와 학생의 성장에 대한 정보를 나눌 수 있는 소통의 기회 마련

-알림장 또는 학급홈페이지, 클래스팅 및 학급까페를 통해서 학급담임교사가 알릴 수 있다.

 

이전글 지상군 페스티벌 참관 안내
다음글 2019. 꿈돋움 영재교육한마당 행사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