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중앙유치원 로고이미지

특색사업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책 놀이 상상 놀이

목적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그림책으로 다양한 주제를 놀이로 경험하고, 비판적 사고로 문제 해결을 하며, 자신의 생각을 당당하게 표현함으로써 유아들의 언어표현능력을 신장시키고 유아기 좋은 책을 가까이할 수 있는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방법
1) 유치원의 다양한 인적·물적 환경을 활용하여 유아들이 책과 친숙해지는 독서 환경을 조성한다.
2) 연령별로 동화를 선정하고, 놀이와 연계하여 통합적으로 전개한다.
3) 가정 및 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하여 유아들이 지속적으로 책을 가까이하고 책 보기를 즐기는 독서습관을 형성하기 위해『중앙꿈동이』수첩 독서통장을 활용한다.
4) 유아의 발달 특성에 알맞은 활동을 전개하여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추진내용
1) 책 속에 어떤 보물이 있을까요?
유형 실천내용 시기 대상
독서 환경 조성 ·‘꿈꾸는 다락방’ 도서관 활용
·유아의 연령 및 발달 수준을 고려한 다양한
도서 구비
·책 놀이를 위한 연령별 그림책 선정 배치 및
교구 구비
연중 3,4,5세
생각 키우기 활동 ·그림책과 연계한 다양한 책 놀이 및 활동 전개
·형님 동생과 함께 동화책 읽기 (월 1회)
- 형님반과 동생반이(1학급씩) 짝꿍을 정하여
책 읽기 활동 진행
·월별 놀이 주제와 관련한 그림책을 읽고 다양한
놀이
·‘Book’적‘Book’적 북페스티벌 (연 2회)
연중
연중


연중

7월/10월
3,4,5세
가정 및 지역사회와
연계한
책읽기 활동
·즐거운 책 읽기 습관 기르기
·『중앙꿈동이』수첩‘내가 읽은 책’연계 운영
·부모님께 이야기 들려주기
·4.5세 이야기할머니가 읽어주는 동화
(지역사회연계)
연중 3,4,5세
3,4,5세
3,4,5세
4,5세  


2) 책 속에 보물이 있어요
연령별·수준별 선정도서 함께 선정하는 동화
3세 4세 5세 연령 동화책
3 책과 친해지기 – 책의 이름 알기
(앞표지, 뒤표지, 책등, 책배, 속지 등)
3  
4  
꿈꾸는 다락방에서 동화책 읽기
5  
4 형님 동생과 함께 동화책 읽기 Ⅰ 3  
4  
유아가 읽고 싶은 책, 교사가 읽어주고 싶은 책 반별로 선정 활용
5  
5 형님 동생과 함께 동화책 읽기 Ⅱ 3  
4  
내가 좋아하는 책 친구에게 소개하기
5  
6 형님 동생과 함께 동화책 읽기 Ⅲ 3  
4  
우리 반이 정한 책 읽고, 책과 관련된 놀이하기
5  
7 ‘Book’적‘Book’적 북페스티벌 Ⅰ (표현활동) 3  
4  
형님 동생에게 동극 공연 선물하기
5  
9 형님 동생과 함께 동화책 읽기 Ⅳ 3  
4  
우리 반이 정한 책 읽고 책과 관련된 놀이하기
5  
10 독서골든벨 놀이활동 도서관과 첫만남 3  
4  
유아가 읽고 싶은 책, 교사가 읽어주고 싶은 책 반별로 선정 활용
5  
11 ‘Book’적‘Book’적 북페스티벌 Ⅱ (전시회) 3  
4  
책 표지 꾸미기 이야기 결말
상상하여 그리기
릴레이 동화
5  
12 책 병원 놀이(찢어진 책 고쳐주기) 3  
4  
내가 좋아하는 책 부모님께 들려주기
5  
2 1년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책
기대효과
1) 독서의 생활화를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창의력 및 사고력을 신장할 수 있다.
2) 다양한 문학적 경험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이야기하고, 유아 스스로 좋은 가치를 선택하여 문제 해결력을 향상해 나갈 수 있다.
3) 가정과 연계한 활동 전개로 학부모의 유아 독서 생활화 및 언어지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4) 『중앙꿈동이』수첩을 활용한‘독서 통장’을 통해 책 읽기를 생활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