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동산중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7 선진형 교과교실제의 이해
작성자 박효진 등록일 17.11.07 조회수 240
첨부파일

선진형 교과교실제

 

담당교사 : 박 효 진

1. 목적

가. 교과의 특성과 학생의 학습능력을 반영하여 학생 중심의 교실환경을 제공한다.

나. 교육과정의 다양화를 통해서 학생의 능력, 관심, 적성에 적합한 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시하여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배양한다.

다. 학생의 확대학급, 맞춤형 수업을 지원하여 학생들에게 교과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가지도록 한다.

2. 운영방침

가. 전 교과의 교과교실제 운영을 통해 교과의 특성에 맞는 교실 환경을 제공한다.

나. 학생들의 다양한 수준을 고려한 학급당 학생 수를 줄인 확대학급을 실시하여 내실 있는 수업으로 학생들의 학습 동기 및 흥미를 유발한다.

다. 블록타임제 실시를 통해 교과의 특성이 반영된 교과교실에서 토론, 실습, 실기, 탐구 등의 다양한 수업 활동을 탄력적으로 전개한다.

3. 추진내용

가. 확대학급 수업의 실시

1) 필요성: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하면서 능력을 최대한 계발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2)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의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발전시키고, 확대학급을 통해 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가) 운영의 실제

항목

세 부 내 용

학교현황

수학 - 확대학급 운영을 위한 기간제 교사 2인 확보

운영교과

수학

운영시간

정규수업 시간에 확대 학급 수업으로 진행

학급편성

n+1의 학급으로 3학급씩 확대 편성 운영

편성기준

학년별로 조직하며 제비뽑기로 결정

인원배정

󰋯교과별로 협의 하에 편성함

-학급별로 균등한 수의 학급으로 나누어 운영

3) 기대 효과

가) 학생들의 개인차를 배려한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기초학력이 갖추어지고 학습에 대한 이해력과 집중력이 향상될 것이다.

나) 학급당 학생 수가 적어지므로 학생들이 자기 수준에 맞는 학습을 함으로써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끼게 되며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나. 블록타임제의 실시

1) 필요성

가) 수업활동을 위한 충분한 시간 확보로 토론이나 실험, 실습 등의 수업이 연계성 있게 이루어질 수 있다.

나) 학습 동기 증진 및 학습활동과 평가의 연계로 평가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높일 수 있다.

다) 교사 중심의 강의식 수업에서 벗어나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한 학생활동 중심의 수업이 가능해진다.

2) 운영의 실제: 과목의 특성과 희망하는 교과를 중심으로 블록타임제를 운영한다.

학 년

과 목

1학년

미술, 한문, 컴퓨터(정보)

2학년

한문, 컴퓨터(정보)

3) 기대 효과

가) 교과교실제로 운영에서 나타나는 이동의 불편함을 최소화할 것이다.

나) 탐구활동, 토론활동, 실험 실습 등 교과의 특성에 맞는 수업 시간의 확보로 학습의 불연속성으로 인한 문제점을 극복할 것이다.

 

다. 교과교실제 수업에 대한 교직원 대상 연수 실시: 교과교실제가 안정되고 효율적으로 정학하기 위해서는 교과교실제 수업에 대한 교직원의 이해와 전문성 신장이 뒤따라야 한다. 이를 위해 교과교실제 수업을 위한 수업 방법 개선 연수 및 교과별 자율 장학 등을 연계하여 운영한다.

일시

연수내용

3월

교과교실의 운영 전반에 대한 이해

4월

교실 수업을 위한 기자재 활용 연수

6월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한 교수 학습 방법

9월

교과교실 운영 전반에 대한 이해

12월

교과교실 운영 설문 실시 후 전반적 평가 및 개선 방안

 

4. 교과 체험 활동

과목

시기

내용

장소

참여인원

1

국어

6. 14(수)

전통문화체험

2층 홈베이스

1~3학년 희망학생

11. 7 (화)

십자말 풀이

도서실

1~3학년 희망학생

2

과학

5. 8 (월)

LED 모래바다 만들기

4층 홈베이스

1~3학년 희망학생

10. 17 (화)

석고방향제 만들기

4층 홈베이스

1~3학년 희망학생

3

사회

5.29(월)

3D입체 퍼즐

맞추기

3층 홈베이스

3인 1조, 개인별

(선착순 신청)

10.10(화)

퍼즐 맞추기

(대한민국 전도, 세계 전도)

3층 홈베이스

6인 1조 6개조

(선착순 신청)

4

수학

6. 12~14 (월~수)

두뇌트레이닝

(루미큐브)

404호, 405호

1~3학년 희망학생

11. 6~8 (월~수)

포디프레임 경진대회

수학전용실

4인 1조(예선 통과 6개 조)

5

기가

8. 31(목)

스파게티 면으로 탑(구조물) 만들기

2층 홈베이스

1~3학년 희망 학생

6

영어

5.12(금)

snowflake만들기

310

1~3학년 희망 학생

10.13(금)

Typography

310

1~3학년 희망 학생

 

 

※ 교과 교사와 학교 사정에 의해 위의 체험활동 계획은 다른 내용으로 교체될 수 있음.

 

이전글 2017학년도 도서관 2차 도서 구입 목록
다음글 2017 교원능력개발평가 학생만족도조사 참여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