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서비스 헌장
우리 고수초등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생들에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알찬 교육을 위하여 학부모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께서 학생교육 및 학교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에는 언제든지 학교에 방문하시면 친절·신속·정확하게 안내 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님과 민원인이 전화상담 요청시 친절하고 명랑한 목소리로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평상시 교육활동 및 업무처리에 있어서 학부모님과 민원인들이 만족하지 못하다고 평가된 경우에는 검토하여 즉시 시정하고 재발 방지를 위하여 다짐을 받겠습니다.
- 1.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학부모님과 민원인들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차기 실천계획에 수용하여 불친절, 불만족 해소에 힘쓰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 1. 학생에 대한 서비스
-
- * 수업방법 개선 및 혁신을 위하여 부단히 노력하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학습능률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
- * 기초·기본학력 부진학생은 담임교사가 책임 지도하여 반드시 구제하고 학력 결손 누적 방지를 위해 노력한다.
- * 평가는 일시·기준 등을 사전 예고하며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한다.
- * 학교 도서관에 필독·권장 도서 등 다양한 도서를 정비하고 도서관을 적극 활용토록 안내하여 자기주도적 창의력 신장을 도모한다.
- * 학교생활규정 재·개정은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실질적인 참여와 동의 절차를 거쳐 학생 인권 존중·신장 방향으로 한다
- * 학생들이 안심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생활안전망을 구축하고, 학교폭력, 집단따돌림 및 괴롭힘 예방을 위하여 최선을 다한다.
- * 사교육비 경감 및 특기·적성의 조기 계발을 위하여 학생·학부모의 의견을 수렴 수요자 중심 방과후학교 운영이 이루어지도록 적극 지원한다.
- 2. 학부모에 대한 서비스
-
- * 학급담임은 학년 초에 본인 소개, 학급경영방침, 인성 및 생활지도, 교과지도, 연락처 등을 교육통신·편지·E-mail 등으로 안내한다.
- * 주간학습 안내는 반드시 1주 전에 발송하고 학급홈페이지에 탑재한다.
- * 학교·학급 월중행사 및 주요교육행사는 학교·학급홈페이지에 사전 탑재하여 공개한다.
- * 신입생에 대한 학교생활 안내 자료를 사전 제공함으로써 학생이 학교생활에 쉽고 빠르게 적응토록 하며 학부모에게는 자녀의 진로 지도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 * 학교홈페이지에 ‘학부모방’을 개설하여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학부모 의견을 수렴한다.
- * 학습준비물을 학교표준교육비 예산 허용 범위 내에서 최대한 구입·지원하여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 경감을 위해 노력한다.
- * 학부모·민원인이 학교 방문시 편의시설을 제공하여 불편이 없도록 한다.
- * 학교 운동장 및 시설을 적극 개방하여 학부모·지역주민들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3. 응대 및 민원업무 관련 서비스
-
- * 학부모·민원인이 교육상담이나 민원처리를 위해 학교를 방문한 경우 친절하고 정중하게 안내한다.
- * 학부모·민원인이 만나고자 하는 교직원이 출장 등으로 부재중일 때는 용건을 메모하였다가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3시간 이내에 통화할 수 있도록 한다.
- * 전화 벨소리가 울리면 신속하게 받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며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끝인사를 하고 민원인이 전화를 끊은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는다
- * 학부모·민원인이 학교를 방문하여 사무기기(PC, FAX, 복사기) 등의 사용을 요청할 경우 최대한 편의를 돕는다.
- * 각종 제·증명 및 민원업무는 담당자를 명확히 지정하고 신속히 발급·처리하여 민원인이 기다리는 시간을 최대한 단축한다.
- * 학교 홈페이지에 ‘열린 소리함’을 설치하여 학부모·지역주민 및 민원인의 궁금 사항을 해당 교직원은 3일 이내에 답변 한다.
- *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에 따라 비밀을 보장함으로써 서비스 제공과 관련한 교육수요자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한다.
- 4. 참여 및 의견 제시 방법
-
- * 학교 서비스에 대한 시정·개선사항 또는 학교 발전을 위한 의견 제시는 전화, 우편, 팩스(FAX), 학교홈페이지 등 편리한 방법으로 할 수 있도록 하고 반드시 실명, 주소, 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E-mail) 등을 기재하여 제시토록 안내한다.
- * 부서별 업무 내용 및 연락처 안내
부서별 업무내용 전화번호 교무실 · 학생 교육상담
· 학교 교육행사 등063) 562-0005 행정실 · 계약 및 수납
· 학생 전·출입
· 졸업증명 등 각종 증명 발급 등063) 564-1794 교장실 · 학교 운영 전반 063) 562-0034 · 주소 : 우) 585-842 전북 고창군 고수면 황산리 215
· 홈페이지 : http://www.gosu.es.kr
· FAX : 063) 561-1642
- 5. 민원내용과 민원 불만 사향에 대한 조치
-
- * 민원처리 과정에서 민원인과 교육수요자들에게 불친절하게 대했을 경우 해당 교직원에게 엄중한 주의 촉구와 더불어 학교장 책임하에 친절교육을 실시하여 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한다.
- * 담당자의 업무처리 미숙 등으로 동일한 민원 때문에 민원인을 2회 이상 학교를 방문하게 할 경우 정중히 사과하고 소정의 교통비를 지급한다.
- * 학교 교직원 중 근무자세가 적절치 못해 민원이 발생했을 경우 이를 바로 시정토록하고, 그 결과를 민원인에게 2일 이내에 전화 또는 서면으로 통보한다.
- 6. 고객만족도 조사 및 개선
-
- * 보다 나은 학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학부모를 대상으로 고객만족도 조사와 더불어 평가를 년 1회 이상 실시한다.
- * 고객 만족도 조사를 토대로 잘못된 점을 시정·개선하여 더욱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며 보완·개선 결과를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 * 학교서비스에 대한 시정·개선 및 학교 발전을 위한 의견을 개진 할 경우 방문, 전화 우편 및 홈페이지 등을 통해 실명으로 제시토록 안내한다.
- 7. 민원인과 학부모님께 바라는 협조사항
-
- 본교 교직원 모두는 교육수요자인 학생들을 위하여 존재한다는 남다른 교육애와 사명감을 갖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적극적인 참여 있으시기 바랍니다.
- * 학교는 일반적인 행정관서와는 다소 차이가 있음을 감안하여 주시고, 혹시 본교 교직원들이 성실하게 일하는 과정에서 경험부족 등으로 인하여 다소 만족스럽지 못한 서비스를 제공한 경우가 있더라도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 * 본교 교직원들이 항상 긍지와 보람을 갖고 학생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잘하고 있는 점은 우편, 전화,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직접 격려하여 주시거나 학교에 알려 주시면 타 교직원들에게도 전파시켜 사기를 진작시켜주고 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서비스의 질이 더욱 개선·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06. 5. 8.
고수초등학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