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 교사 중심에서 학생 중심으로 배움의 주도성과 자발성을 확장시켜 학습자 주도 교육활동의 활성화 ●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협력적 소통 역량’을 갖춘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 ●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참여와 소통을 통한 민주적 학교문화를 조성 |
---|
특색사업1 세부 계획
활동 | 주요 내용 | 시기 |
---|---|---|
나의 다짐 실천하기 | *1년 동안 내가 실천하고자 하는 계획 세우기 및 선언하기 *나의 다짐 발표회 실시 (학급활동) |
연중 |
다모임 자치활동 | *전학년 다모임 조직 *다모임 회의를 통한 학교 행사의 주도적 운영 *공동체 문제를 찾아 해결방법 찾기 |
3월 연중 |
학생 주도 동아리활동 |
*학생주도적인 동아리 활동 계획 및 운영 - 계획, 모집, 운영의 전 과정에서 학생이 주도하고 교사가 협력하는 동아리 운영 -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고 배움의 시공간을 확장하는 동아리 *동아리 발표회 계획 및 운영 |
연중 12월 |
공약 중심 선거 | *공약 중심 선거 운동 실시 *약속했던 공약 이행 |
12월 연중 |
기대효과 |
---|
◇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참여와 수평적인 의사소통을 통한 학생 중심의 교육활동이 이루어질 것이다.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한 자질을 키워나가서 건강한 구성원으로서 성장해 나가게 될 것이다. |
목적 | ● 지속적인 생태교육을 통하여 공동체 의식 형성과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움 ● 아이들이 살아가고 있는 학교와 마을을 중심으로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기후 위기 대응 역량을 키우기 위한 실천 행동을 지원함 |
---|
특색사업2 세부 계획
활동 | 주요 내용 | 시기 |
---|---|---|
학교를 살리는 푸른 발자국 |
*텃밭정원 가꾸기 - 텃밭 설계하기→가꾸기→수확하기의 전 과정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4계절 학교 숲 알아보기 - 계절의 변화에 따른 학교 주변의 생태변화 알아보기 *교내 봉사활동 |
연중 4,6,9,11월 4월 |
우리마을 그린 프로젝트 |
*지역자원을 활용한 프로그램 운영 - 만경강 생태체험 - 주제별 환경 체험학습 *우리마을 탐방하기 및 자연보호활동(다모임연계활동) |
4월 연중 5월 |
우리함께 지구 구하기 |
*가정연계 실천활동 *기후변화교육 *환경마켓데이 - 환경관련 약속을 지속적으로 실천 - 환경포인트를 환경마켓데이에 친환경 제품으로 교환하기 *우리 마을 생태그림책 만들기 |
11월 |
기대효과 |
---|
◇ 지속적인 환경생태교육 활성화를 통한 환경생태 감수성 함양 및 환경친화적 실천 역량이 향상 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