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차별적 교육이란? 양성평등교육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거꾸로 성차별적 교육을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성차별적 교육이란 여성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이나 고정관념을 가지고 여성에게 불리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태도나 행동을 하는 형태의 교육을 말합니다. 이러한 성차별적 교육에는 그 차별이 명백히 드러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명백한 차별이란 한 성에 속한 개인이나 집단을 그 성을 이유로 구체적이며 명백하게 차별하는 것으로 의도적 차별을 의미합니다. 이와 더불어 구체적인 의도와는 무관하게 어느 한 성에게 불평등한 영향을 초래할 경우 이것도 성차별로 간주됩니다. 예컨대 교원이 여학생 진로 지도를 하면서 여성들이 주로 취업하는 직업에 대한 정보만을 제공하고 남성들이 주류를 이루는 기술 계통의 직업 정보를 알려주지 않는 경우, 여학생이 갖게 되는 정보의 양은 남학생보다 훨씬 적게 되어 여학생에게 불평등한 영향을 주게 됩니다.
양성평등교육이 추구하는 것은? 양성평등교육은 첫째 양성 중 어느 특정 성에 대하여 부정적인 감정이나 고정관념, 차별적인 태도를 가지지 않고, 둘째 생물학적 차이를 사회 문화적 차이로 직결시키지 않으며, 셋째 남녀 모두에게 잠재되어 있는 특성을 충분히 발현하여 자신의 자유의지로 삶을 계획하고 세상을 볼 수 있도록 촉진하는 교육을 말합니다. 따라서 양성평등적인 교육을 받은 사람은 고정적인 틀에 매여서 세상을 보는 사람에 비하여 상황의 요구에 따라 유연하게 반응할 수 있으며,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연구들에 의하면 전통적으로 획일화된 성역할에 갇혀 있는 사람들보다는 양성의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 사람이 지능과 창의력이 높고, 심리적으로 안정되어 있으며, 자아개념도 높고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건강하다고 합니다. 양성평등교육을 통하여 우리가 도달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첫째, 각자의 개성과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잠재 능력을 발견하고 이를 개발함으로써 자신을 확립하게 하는 것입니다. 둘째, 자립적인 마음과 태도, 능력을 배양하여 올바른 생각과 자주적인 행동으로 인생을 개척하고 결정하는 자주적인 인간을 길러내는 것입니다. 셋째, 타인의 특성과 개성을 존중하여 다른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로 남녀가 서로 존중하며 살아가는 사회를 만드는 것입니다. 넷째, 사회·국가적으로는 잠재되어 있는 인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여성에게 적합한’ 기준으로 교육받고 자신의 일과 활동을 제한하여 왔던 틀에서 벗어나 여성 개개인이 각자 타고난 소질과 능력을 개발하여 지식정보화사회에 맞는 창의적인 여성 인력을 보다 많이 확보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양성평등 교육활동은 이렇게 실천합니다 양성 평등한 학교문화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일상적, 비의도적으로 행해지던 성차별적 교육관행을 깨뜨리고 이를 재창조하는 과정 그리고 교원 스스로 자신의 언행을 되돌아보고 성역할 고정관념과 편견을 바꾸어 가는 지속적이고 의도적인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학교 교육의 물적 토대인 교육시설을 비롯하여 교육과정 운영 및 교과서 등 각종 교육자료의 활용, 수업활동, 생활지도 등 총체적인 교육활동이 남녀학생에게 평등한 교육경험으로 내재화될 수 있도록 교육활동의 실제에 대한 점검이 지속되어야 할 것입니다.
양성평등 교육활동을 위한 교원의 기본 전략 ● 교수·학습자료의 선정 시에는 활용 목적의 적합성과 더불어 교재의 내용 및 구성 등이 학생들에게 성 고정관념이나 편견을 강화시킬 우려가 있는가를 점검합니다. ● 남녀학생간의 협력을 격려하는 교실활동을 조직하고, 남녀학생 모두에게 지도력 개발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 교과활동 중 성별로 분리하여 팀이나 조를 짜는 것을 가능한 한 피합니다. ● 수업활동이 남학생 중심 또는 여학생 중심으로 흐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혼성학급에서 성별로 집단을 분리하여 수업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성별 분리 수업을 하는 경우에는 후속으로 혼성집단 수업을 실시하여 남녀학생의 동등한 참여를 이끌어내도록 합니다. ● 교원 자신이 성 고정관념에 따른 기대를 갖고 있거나 언어를 사용하는지 또는 이에 따른 교수활동을 하고 있는지를 점검합니다. ● 동료 교원을 비롯하여 학생들의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학부모 및 지역 인사들에게도 양성평등 교육의 취지를 이해시키고 협력을 구합니다.
양성평등 교육활동을 위한 가이드라인 학교 운영방식 ● 학교 교육목표나 교훈, 급훈 등이 성차별적인지 점검하고 양성평등한 교육목표를 설정합니다. ● 학교의 정책과 재원 배분 등이 남녀학생에게 평등하게 집행되는지 점검합니다. ● 여학생들도 학교 및 학생 대표가 될 수 있는 공정한 기회를 보장합니다. ● 여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운동과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적절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교수·학습활동 ● 학업성취나 수행에 있어서 성별의 차이보다 개인의 차이가 더 크다는 점에 대한 확신을 가져야 합니다. ● 학생의 성별에 따른 학업성취나 수행정도에 차이가 뚜렷이 나타날 때는 교수방식의 문제를 점검해보고 이를 보완할 방안을 개발합니다. ● 다음과 같은 교수방식의 도입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 보다 협동적이고 상호반응적인 학습 방식의 이용 - 토론과 공동연구 및 공동작업의 강조 - 학생에게 공적인 수준의 질문과 더불어 개인적 경험에 대해 질문하기 - 학생의 질문이나 응답에 대해 막연히 칭찬하기보다는 칭찬과 더불어 정확한 지도와 적절한 도전의식을 심어주기 ● 학생들에게 질의 응답 또는 발표기회를 제공할 때나 격려, 칭찬, 꾸지람 등을 할 때 학생의 성별에 관계없이 동등하게 반응합니다. ● 과학실험이나 가사실습 또는 기술실습 시 남학생 또는 여학생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다른 성은 보조적인 활동에 머무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배려합니다.
체육활동 ● 성차별에 의한 편견을 갖지 않고, 남녀학생이 함께 순번이나 질서를 지키며, 사이좋게 운동할 수 있게 합니다. ● 운동종목을 선택할 때 성별로 지정하지 않고 개개인의 능력에 따라 선택하게 합니다. 그리고 남녀학생이 협력하여 운동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혼성으로 동일 종목의 조를 짜서, 남녀가 상호 협력하여 계획적으로 훈련하거나 발표할 수 있게 합니다. ● 남자 운동, 여자 운동이라는 잘못된 고정 관념을 배제하도록 합니다.
고등학교 교육과정 및 운영 ● 학생에게 교과 선택 기회를 제공할 때에는 학생의 성별로 교과 선택 기회를 제한하지 않도록 합니다. ● 선택 교과 편성 시 결과적으로 학생의 성별에 따라 특정 교과 선택을 유도하는 식의 교과목 편성 방식을 배제합니다. ● 여학생이 고급 수학이나 고급 물리 또는 화학, 기술관련 과목의 선택을 주저하거나 망설일 때에는 이를 격려, 고무합니다. ● 남학생이 고급 언어관련 교과나 가정과 교과의 선택을 주저하거나 망설일 때에는 이를 격려, 고무합니다.
학급 운영 및 학생회 활동 ● 남학생이 회장이나 반장, 부장 등의 리더십을 갖고, 여학생은 부회장이나 차장 등으로 보조적 역할을 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지 않게 합니다. ● 남녀가 협력하여 자주적·민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학급 분위기를 만듭니다. ● 부서나 업무 분담은 남녀로 고정하지 않고, 본인의 희망을 존중하면서 개개인의 개성을 살릴 수 있도록 합니다.
클럽활동 ● 학생의 성별로 구별하여 클럽을 모집하거나, 여학생 또는 남학생에게 우선권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 여자클럽 또는 남자클럽이라는 인식이 강한 클럽에 지원하려는 남학생이나 여학생이 있을 경우 이를 격려합니다. ● 클럽활동내의 역할 분담은 남녀의 구별 없이 하고, 클럽의 부장에는 남학생, 차장에는 여학생이라는 식으로 운영하지 않도록 합니다.
진로지도 ● 여학생에게는 문과를, 남학생에게 이과를 권하는 식의 진로지도는 지양합니다. ● 공고나 사관학교와 같이 비전통적인 진로를 선택하는 여학생을 격려합니다. ● 여성의 역할은 가정을 꾸리는 것이고 남성의 역할은 직업을 갖고 사회 생활을 하는 것이라는 등, 성별에 따라 역할을 이분법적으로 규정하는 발언은 삼갑니다. ● 가정생활을 영위하고 자녀를 양육하는 것은 남녀 공동의 책임이자 역할이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 21세기에는 성별에 관계없이 자신의 능력과 관심에 따라 직업을 갖고 사회활동을 해야 하는 사회가 도래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 성별에 따라 적합한 직업이 따로 있다는 인식을 불식할 수 있도록 배려합니다.
생활지도 ● 성 고정관념이나 편견을 드러내기 쉬운 ‘여자가 ∼’또는 ‘여자답지 못하게∼’, ‘남자가∼’, ‘남자답지 못하게∼’하는 식의 발언을 삼가합니다. ● 여성을 비하하거나 무시하는 발언을 하지 않습니다. ● 예절이나 단정한 용모는 남녀학생 모두가 갖추어야 할 덕목이라는 차원에서 지도합니다. ● 흡연이나 이성교제 등의 생활지도 시에는 청소년기에 요구되는 바람직한 행동의 관점에서 지도합니다. ● 학교 내 성희롱을 줄이기 위해 성교육을 강화하고, 성교육 내용에는 성희롱에 관한 사항을 포함시킵니다. ● 성희롱 문제를 다루기 위한 학교단위의 자체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학생과 학부모에게 공지합니다.
동반자적 교원관계 동반자적 교원관계를 위한 기본 의식과 태도 ● 교원들간의 평등한 관계와 언행은 학생들에게 표본이 됨을 인식합니다. ● 교원의 성별에 따라 능력을 우열화하거나 고정화시키는 편견을 버립니다. - 개개인의 교육전문성을 인정하고 장점을 최대한 격려하는 풍토를 조성합니다. - 개개인의 능력 차이를 집단적인 특성으로 일반화하여 비난하지 않습니다. - 남교원은 가장으로서, 여교원은 가정의 부수입원으로서 일한다는 편견을 갖지 않습니다. - 여자부장이나 여교장에 대한 편견이나 비협조적인 태도가 성차별적인 것임을 인식합니다. - 여교원의 모성에 따른 이중부담을 개인적인 문제보다 사회적 공동책임으로 인식하는 풍토를 조성합니다. ● 교원의 성별에 따라 업무를 분장하는 관행을 없앱니다. - 남녀교원이 공동업무를 함께 하면서 서로에게 배우는 기회를 많이 갖도록 합니다. - 업무분장 시 최대한 본인들의 의사를 반영하여 결정하도록 합니다. - 실내지도는 여교원이, 교외활동은 남교원이 하는 식의 업무분장 방식을 타파합니다. ● 남녀 교원 모두 적극적인 자세로 학교업무에 임합니다. - 개인의 문제가 집단전체의 문제로 인식될 수 있음을 유념하여 업무에 임합니다. - 능동적 자세로 교직생활을 하는 남녀교원에 대하여 적극 격려하는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 공적인 일과 사적인 일을 엄밀히 구분하도록 합니다. ● 학교 관리자는 교원 개개인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유도하고 격려합니다. - 부장교사 임용에 있어서 성별보다는 개인의 능력을 우선시하여 배정합니다. - 주요 부장은 반드시 남교원이 우선해야 한다는 인식을 버립니다. - 관리직 진출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여교원을 적극 격려하고 이끌어 줍니다. ● 모든 의사결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많은 교원의 참여를 유도합니다. - 주요 의사결정에 있어 모든 교원의 참여를 적극 유도합니다. - 각종 포상이나 연수자 선발의 경우 특정 성이 불리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주요 위원회 위원 선출 시 남녀가 골고루 배정되도록 합니다. - 의사결정이 사적인 관계나 모임에 의하여 영향받지 않도록 합니다. ● 양성 평등한 관계 형성을 위한 대화의 기회를 많이 갖도록 합니다. - 남녀가 일상생활 속에서 부딪힐 수 있는 문제에 대하여 대화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자주 가지도록 합니다.
양성평등교육을 통하여 우리가 도달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첫째, 각자의 개성과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잠재 능력을 발견하고 이를 개발함으로써 자신을 확립하게 하는 것입니다. 둘째, 자립적인 마음과 태도, 능력을 배양하여 올바른 생각과 자주적인 행동으로 인생을 개척하고 결정하는 자립적인 인간을 길러내는 것입니다. 셋째, 타인의 특성과 개성을 존중하는 마음을 함양하여 다른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하여 남녀가 서로 존중하며 살아가는 사회를 만드는 것입니다. 넷째, 사회, 국가적으로는 잠재되어 있는 인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여성에게 적합한’ 기준으로 교육받고 자신의 일과 활동을 제한하여 왔던 틀에서 벗어나 여성 개개인이 각자 타고난 소질과 능력을 개발하여 지식정보화사회에 맞는 창의적인 여성 인력을 보다 많이 확보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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