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 학생 인터넷 ·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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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김윤영 | 등록일 | 22.07.22 | 조회수 | 17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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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인터넷 ·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안내 1. 스마트폰·인터넷 과의존(중독)이란? 스마트폰·인터넷 사용에 대한 금단(자극 차단시 불안함과 초조함을 느끼는 상태)과 내성(동일한 만족을 얻기 위해 더 많은(강한) 자극이 필요한 증세)을 지니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일상생활의 장애(스마트폰(인터넷)의 과다한 사용으로 가정, 학교, 직장 등 일상생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현상)가 유발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2. 과의존(중독)이 미치는 영향 가. 심리적 영향 : 다양한 심리적 변화나 우울, 불안 등의 증상을 보임 1) 접속을 하지 못하면 짜증과 신경질이 나고 우울, 불안, 초조함 등 심리적 불안정과 충동적 행동이 나타나 며 현실구분 장애를 경험 2) 심할 경우,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주요우울장애(MDD), 사회공포증(Social phobia), 강박장애, 물질 과의존(중독) 등 공존질환 발생 가능(Ho 등, 2014 미국정신과협회 연례대회) 나. 관계·행동적 영향 : 가상세계에 몰입하여 일상적 대인관계가 악화되거나, 일탈적 행동을 하게 됨. 1) SNS나 가상세계의 인간관계를 가족, 친구 등 주변의 관계보다 더 소중히 여겨 주변 사람들에게 무관심하 고 소홀하게 됨 2) 게임 아이템 구입 등을 위해 거짓말을 하거나 돈을 훔치고, 인터넷 이용을 못하게 하면 폭력적이거나 충동적인 행동을 함 3) 장시간의 사용으로 피로가 누적되어, 학업과 생업을 소홀히 하게 되어 성과 저하 발생 4) 운전 및 보행 중에도 충동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교통사고를 일으키거나 당하고, 넘어지는 등의 사고 경험 5) 환상적인 인터넷 세계가 현실세계인 것처럼 착각하여 성범죄, 폭력, 살인 등 충격적인 범죄를 저지르기도 함 다. 신체적 영향 : 장시간 스마트폰의 사용으로 VDT 증후군, 뇌기능 저하, 수면장애 등 다양한 신체적 기능 영향 및 장애 발생
1) 거북목 증후군 눈높이보다 낮은 화면을 거북목처럼 목을 길게 빼는 자세로 오랫동안 내려다 봄에 따라 생기는 증상 2) 손목터널 증후군 뼈와 인대로 이루어진 작은 통로(손목터널)를 지나는 신경이 눌려 감각 이상이 오는 증상 3) 안구건조증 전자기기 사용으로 인한 안구건조증 4) 소음성 난청 휴대용 음향기기의 주이용층인 청소년층의 난청 5) 전두엽 기능 저하 충동 조절 기능을 담당하는 전두엽 기능이 저하 6) 디지털 치매 디지털 기기에 지나치게 의존하여 기억력과 계산능력이 저하되는 현상 7) 수면 장애 및 만성피로를 느끼게 되며 기타 영양 결핍, 비만, 체력저하, 긴장성 두통, 위장 장애 등의 문제 발생
3. 인터넷 중독(과의존)의 원인 가. 인터넷 자체의 속성 1) 익명성 : 현실에서 수줍음을 타는 사람들은 가상공간에서 적극적으로 변할 수 있으며, 온라인 게임을 통해서 공격적이 될 수도 있음. 2) 시공간확장성 : 인터넷은 '내'가 접촉할 수 있는 범위가 확장돼 다양한 사람들과 만날 수 있음. 그래서 현실과 상대적으로 많은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믿음이 생기기도 함. 나. 사회환경적 요인 1) 청소년 건전한 놀이문화 부재 2) 핵가족화 및 가정해체로 인한 부모-자녀관계 단절 외적 통제력 부재 3) 접근 용이성 다. 개인의 성격적 특성 1) 감각추구형: 성격적 충동적이고 경쟁적이며 모험을 즐기는 유형 인터넷 중독에 가장 쉽게 빠질 수 있는 유형. 새로운 자극 호기심 많으며 한 가지 일예 몰입하는 유형. 2) 적응장애형: 성격적 내성적이고 소심하거나 얌전하며 친구도 많지 않아 혼자 지내는 유형. 인터넷을 대신하여 즐길 수 있는 활동들을 개발하고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현재 청소년에게 필요. 4. 인터넷 과의존(중독) 예방 방법 가. 건전한 취미 생활 기르기 : 집에만 있으면 심심하기 때문에, 할 일이 없어서 컴퓨터를 찾기 마련이니, 가족들과 신체적인 활동을 하는 시간을 갖기 나. 도서관 등 공공장소에서 컴퓨터를 사용하게 할 것 : 혼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을 피하고 되도록이면 '나'의 인터넷 시간을 통제해 줄 가족들의 도움을 받기 다. 컴퓨터 사용 제한 라. 현실 공간 속 대인관계에 신경쓰기 : 사이버 공간에서의 대인관계는 현실과 매우 다르기 때문에 현실 공간에서 친구들과 어울리는 시간을 늘리고 재미있는 활동을 할 수 있는 대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스마트폰 예방 가이드 라인 가. 자녀의 건전한 스마트폰 및 인터넷 사용습관은 부모님의 관심과 지도로 만들어집니다. 나. 특별한 목적 없이는 사용하지 않으며, 사용을 자제하는 시간과 장소를 정합니다. 다. 식사시간, 잠들기 직전 등 사용을 자제할 시간을 사전에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 강압적인 사용 제지는 분노감을 향상시키므로 스스로 정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마. 스스로 사용을 조절하기 어려울 경우, 시간 관리 소프트웨어(인터넷) 또는 어플(스마트폰)을 설치합니다. 바. 사용조절을 도와줄 수 있는 어플 및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사. 인터넷 및 스마트폰 이외에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활동이나 취미를 즐깁니다. 아. 인터넷 및 스마트폰을 대체할 수 있는 대안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합니다. 자. 평소 학생의 학교생활과 친구관계, 최근에 느끼고 있는 어려움이나 스트레스는 무엇인지 등 마음 상태에 관심을 기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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