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신장추진계획
추진 목적
- 배움과 삶이 하나 되는 참학력 신장
- 자기주도학습, 문제해결능력 ,자기관리능력 향상
- 모든 학생의 배울 권리를 충족시키는 영광교육 실현
추진 방향
- 참학력 신장을 위한 기초학력과 미래역량 계발 지원
- 배움과 삶이 하나되는 교육활동 지원
- 협력과 연대를 통한 미래역량 강화
용어의 정의
- ▶ 참학력이란?
- ㅇ 지식 위주의 학력을 넘어서서 지식, 가치와 태도, 실천이 조화를 이루어 공동체와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가는 힘
- ㅇ 스스로 배우고, 새롭게 생각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힘
- ▶ 참학력의 세부능력
-
참학력 세부 능력 세부 내용 스스로 배우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스스로 배움에 도전하고 몰입하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새롭게 생각하며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교과핵심개념을 이해하고 응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더불어
살아가는힘(나) 자기관리능력 자신을 이해하고 사랑하며 삶을 스스로 계획하고 관리하는 능력 (우리) 소통·참여능력 타인과 공감 소통하며 민주시민으로서 참여하고 실천하는 능력 (세상) 생태,문화 감수성 자연을 소중히 여기고 다양한 문화와 예술을 향유하는 능력
기초학력 증진 추진 - 1, 2학년
목적
- 기초학력부진 학생을 대상으로 기초학습력 향상 및 자신감 함양에 이바지함.
- 교사와의 관계형성을 통한 학교생활적응력 향상의 기회를 제공함.
- COVID-19 Pandemic 상황 장기간 온라인 수업으로 인한 학력 격차 해소를 도모함.
추진근거
- 관련 : 학교교육과-20338(2021.12.02.), 교육지원과-3744(2022.2.25.), 교육지원과-4245(2022.3.3.)
추진계획 및 일정
기초학력증진반 운영
- ▶ 일시 : 2022. 03. 21. (월) ~ 11. 28. (월)
-
학년 운영일정 수업과목 (지도교사) 장소 1학년 2022.03.28.(월) ~ 11.28.(월)
매주(월/목) 7교시 (1인 교사 32시간)영어(김00) 1-1반 2학년 2022.03.21.(월) ~ 11.28.(월)
매주(월/목) 7교시 (1인 교사 32시간)국어(고00) 1-2반 영어(박00) 영어전용교실 수학(하00) 2-6반 전체 2022.03.21.(월) ~ 11.28.(월)
매주(월/목) 7교시 (1인 교사 32시간)3r(정00) 인성인권부실
기초학력 증진 추진 - 3학년
추진 근거
- 초․중등교육법 제28조 및 동법 시행령 제54조(학습부진아 등에 대한 교육)
- 기초학력 보장법(2021.9.24. 제정, 시행령 2022.3.25. 예정)
- 전라북도교육청 학습더딤학생 교육지원 조례(제4415호)
- 국정과제(50-3) 및 전북교육청 주요업무계획(1-2-5)
추진 배경
- 학생(학교) 중심 교육과정운영을 위한 기초학력 정책 지원
- 기초학력에서 참학력까지 자기 삶을 살아갈 기초역량 형성
- 맞춤형학습지원으로 모두가 행복한 공평 학습사회 지향
현안
- ▶ 더딤학생 판별 기준 다양화
- - 학교별 기초학력협의체에서 진단방법, 진단시기, 진단대상 결정
-
- 표준화된 검사지(진단-보정시스템 등)을 활용한 진단검사 또는 전문가로서의 교사와 기초학력협의체를 통해 결정한 학생면담, 활동관찰, 자체검사지등 활용 가능
학교별 상황에 따른 다양한 진단방법 활용으로 더딤학생 판별 기준이 달라 비교가 될 수 없음. - ▶ 더딤학생 기초학력 향상 지원 체계 구체화 필요
-
- 학습더딤학생 학습속도는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단지, 학습이 더딜 뿐 주변의 도움을 받으면 곧 기초학력에 도달할 것이라는 의미로 사용 지원을 위한 단위학교 지원 체계 구축
⇒ 학습더딤학생을 바라보는 관점 공유, 진단-선정-지도․지원, 성장 이력 관리를 통한 지원 체계 구축 -
- 복합적 원인 복합적 원인: 읽기곤란(난독)학생, 경계선지능 학생, 정서·행동장애 학생(ADHD, 우울, 불안 등에 따른 학습더딤학생 지원을 위한 유관 기관 연계 필요
⇒ 심리․정서 지원 유관기관 및 전문인력 풀 구축 -
- 학습더딤학생의 더딤해소를 위해 사업중심에서 성장주기 지원으로 변화 필요
⇒ ․중․고로 이어지는 맞춤형학습지원 체계 구축
1) 학습속도는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단지, 학습이 더딜 뿐 주변의 도움을 받으면 곧 기초학력에 도달할 것이라는 의미로 사용
2) 복합적 원인: 읽기곤란(난독)학생, 경계선지능 학생, 정서·행동장애 학생(ADHD, 우울, 불안 등
2) 복합적 원인: 읽기곤란(난독)학생, 경계선지능 학생, 정서·행동장애 학생(ADHD, 우울, 불안 등
목표 및 추진과제
기초학력의 일반적 개념
- 학생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학교 교육과정을 통하여 갖추어야 하는 최소한의 성취기준을 충족하는 학력 기초학력보장법(2021.9.24.)에 의한 정의, 시행령(22.3.25.예정), 최소한의 성취기준(9월중 고시 예정)
- 학교교육과정을 통하여 갖춰야 하는 읽기‧쓰기‧셈하기(3R’s) 와 이와 관련된 교과(국어‧수학)의 최소 성취기준을 충족하는 학력 행복한 출발을 위한 기초학력 지원 내실화 방안(교육부 교육기회보장과-1649. 2019.3.28.)
- 문장과 수를 해석하며 일상생활을 살아갈 수 있는 기초 역량
- 삶을 영위하고 학습을 지속해 나가는 데 기반이 되는 학습력(배울수 있는 힘) 으로서 갖추어야 할 문해력, 기초수리력, 자기인식 및 관계능력 4차산업혁명시대 요구되는 광의의 기초학력 개념 정립연구(김태은외, 2019)
목표
- ▶ 비전 :
- 삶의 힘을 기르는 기초학력 향상 지원
- ▶ 관점 :
- 학생의 학습에 필요한 몸, 마음, 환경을 살펴주어 배움의 과정에서 성장하는 경험을 갖도록 도움
3) 기초학력보장법(2021.9.24.)에 의한 정의, 시행령(22.3.25.예정), 최소한의 성취기준(9월중 고시 예정)
4) 행복한 출발을 위한 기초학력 지원 내실화 방안(교육부 교육기회보장과-1649. 2019.3.28.)
5) 4차산업혁명시대 요구되는 광의의 기초학력 개념 정립연구(김태은외, 2019)
4) 행복한 출발을 위한 기초학력 지원 내실화 방안(교육부 교육기회보장과-1649. 2019.3.28.)
5) 4차산업혁명시대 요구되는 광의의 기초학력 개념 정립연구(김태은외, 2019)
추진과제
기초학력 지원체제 구축 | 기초학력 지도 전문성 강화 | 기초학력 향상 내실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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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인에 따른 맞춤형 지원 계획 수립ㆍ운영 (3단계 학습지원망) - 1단계:수업안지원(개별·또래학습) - 2단계: 학교 안 지원(맞춤형학습) - 3단계: 학교밖지원(전문기관연계) * 기초학력마중물학교 - 두리교사 운영 시범학교 - 기초학력 정책적용 시범학교 * 맞춤형학습지원학교 운영 * 맞춤형학습지원학급 운영 |
* 기초학력향상 실천교원 네트워크 운영 * 기초학력 향상 교원 연수 운영 - 수리력향상을 위한 기초수학 연수 - 기초 문해력지도 전문성 향상 연수 * 학교로 찾아가는 기초학력 코칭 지원 - 학생별 맞춤지도 위한 지도중심 교사 컨설팅 * 기초학력 정책 자문단 * 기초학력 유공 교원 표창 |
* 단위학교 기초학력협의체 구성 * 나만의 선생님 운영 지원 - 내·외부 강사 활용 지도 - 대학생 활용 기초학력 보조교사제 - 학부모 지원단 보조교사 * 일반고 자신감 프로젝트(기초학력) * 교육지원청 중심 기초학력 향상지원 * 학생의 생애주기별 집중 지도 |
세부 추진계획
가. 교육과정, 수업, 평가 개선 및 연계
- ▶ 학생이 배움의 중심이 되는 수업
- - 존중받는 아이, 성장하는 교사, 협력하는 교실을 통한 행복한 공동체 실현
- - 학생 활동 중심의 수업으로 ‘참학력’신장 : 거꾸로 교실 수업, 배움의 공동체, 행복수업
- ▶ 수업과 연계한 다양한 평가 및 기록
- - 다양하고 통합적인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교육과정 운영
- - 토론, 협력, 프로젝트 등 수업 방법 개선 및 평가 방법의 다양화
- - 교육과정, 수업, 평가, 기록 연계를 통한 참학력 신장
- - 학생의 능동적 배움과 협력적 활동의 과정 평가
나. 기초학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 ▶ 1. 기초학력 더딤학생 지도
- - 교과학력 더딤 학생 지도 계획 수립, 온라인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활용 교과 담당 교사(멘토-멘티) 책임 지도, 개인차를 고려한 맞춤형 교수·학습
- ▶ 2. 자기 주도 학습 능력 함양
- - 자기 주도적으로 미래지향적인 역량(창의성, 인성, 사회성 등) 교육 강화학습 계획 세우기(월, 아침 시간), 정기고사 전 교과별 목표를 설정 및 정기 고사 결과 후 자아 성찰,진로 탐색, 독서· 봉사 활동, 다양한 학습 · 체험 활동 계획, 실천 등
- - 재능과 소질을 발견 프로그램 (코로나19 유행으로 행사 축소 가능)사제동행, 체육대회 및 스포츠클럽 활성화, 재능 강화 프로그램 등
- - 자기 주도적 진로 탐색 능력 계발 - e 학습터 활용
- ▶ 3. 3학년 학력증진 계획
-
1) - 교과활동 기초학력 지도
ㄱ) 지도 교과목: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예정
ㄴ) 지도 대상: 1학기 1차 고사에서 본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서 정한 평가 기준에 미치지 못한 학생을 대상으로 계획했으나 코로나-19관련으로 운영시기를 앞당겨 가정통신문을 통해 학생이 희망하고 보호자가 동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함.
ㄷ) 운영 :운영 기간 2022년 4월 11일 ~ 운영시간 및 시수 월, 목 7교시 4개 반 편성 총 00시간 (15:25~16:10) -
2). 운영 방침
가. 3학년부에서 자체 계획을 수립함
① 업무 담당자: 3학년 부장
② 예산 담당자: 000(예산: 기초학력 증진비).
나.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을 선별하고, 개인별ㆍ수준별 지도계획을 수립함.
다. 강사는 본교 3학년 과목 담당 교사가 실시함. -
3). 주요 내용
가. 국어, 영어,수학, 과학 등 4 과목을 기준으로 계획함.
나. 학생과 학부모가 상의하여 학생의 희망자에 한함. (희망자가 적을 시, 담임 및 교과 교사의 권면으로 학생 참여를 유도함.)
다. 과목별 최소 인원은 5명 이상 15명 이하를 원칙으로 함. (담당 교사에 의한 소집단ㆍ개별 지도를 원칙으로 함.)
라. 연간 20시간 이상(학기당 10시간)의 강의를 기본으로 하며, 필요에 따라 반 재편성이 가능함.
마. 강사는 지도계획 및 차시별 지도 계획안을 작성하여 학교장의 결재를 득한 후, 업무 담당자의 사전 안내를 받고 교육 활동을 실시함.
바. 강사는 10시간 단위로 학생의 성취 수준의 정도를 평가하여 개인별ㆍ수준별 강의에 반영함.
사. 강사는 매 시간 출결을 확인하고, 학생들의 출석을 독려함. -
4). 기대 효과
가.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학업에 대한 흥미를 진작시키고 기초 학습을 보충함.
나. 성취 수준을 매 10시간마다 평가하여 성취 수준의 일정한 향상이 있을 경우에 다음의 학습 단계로 이행하며, 이를 통하여 학생의 성취감을 자극하고 용기를 줌.
다. 성취 수준의 향상이 없는 경우에 수업 담당 교사와 담임 및 3학년 부장 교사와 상담을 통하여 학생의 성취 욕구를 회복시키도록 다양한 노력을 함. -
5). 기간 및 장소
가. 운영기간 : 2022년 4월 11일(월) ~
나. 수업시간 : 월, 목 7교시 (대면,or 원격수업 병행 가능)
다. 수업교과 : 국어, 영어, 수학, 과학
라. 장 소 : 3학년 교실 / 국어(3-1), 영어(3-2), 수학(3-5), 과학(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