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통과 소통하며 우리의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벽량교육 | 가정통신문 2021 - 7 호 | 참 학력 신장을 위한 성장평가 안내 | 홈페이지 http://gimje-br.es.kr 교무실: (063) 546-9014 행정실: (063) 546-7717 |
안녕하십니까? 아이들의 배움과 삶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참 학력 신장을 위해 우리 학교에서는 기존의 일제식 평가가 아닌 성장평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학급별로 학기 초에 세워진 평가계획에 의거하여 평가가 이루어질 계획이며 평가의 결과는 학기 말에 학부모님께 제공될 예정입니다. |
성장평가제는 단편적인 지식암기와 결과중심의 줄 세우기 평가가 아니라 다양한 해결방법을 찾아보고 그 과정의 의미 있는 배움이 삶 속에서 연결되어 학생의 성장발달을 돕는 과정중심의 평가입니다. 지식 보다는 역량을 중요시 하는 세계적인 교육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① 다양한 사고와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강화하고 ② 학생의 다양한 능력을 평가하며 ③ 배움과 성장을 위한 학생중심의 수업을 위해 성장평가제가 필요합니다. 기존 평가 | 성장 평가 | 서열 ? 결과 중심 | 결과만이 아닌 과정 중심 평가 | 획일화된 사고 강조 | 다양한 사고와 문제해결력 능력 강조 | 단순 암기 위주 평가 | 학생의 다양한 능력 평가 |
중간?기말고사와 같은 일제식 평가가 없어지고, 수업 안에서 수시로 평가가 이루어지며, 교실마다 평가의 모습들이 다양하게 이루어집니다. - 평가가 교육과정 속 정규수업 시간 안에서 이루어집니다. - 평가 결과는 100점으로 환산하지 않으며 서열화하지 않습니다. - 각 교과 특성에 맞게 관찰, 자기평가, 상호평가, 지필, 구술, 서술, 실습,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과정 중심의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영역 | | 유형 | 시기 | 대상 | 횟수 | 비고 | | | | | | | | 진단 | | 진단 활동 기간 운영 | 3월 | 1-6학년 | 1 | 과목 : 국어, 수학 학부모 상담 자료 활용 교수-학습 기초 자료 수집 | 기초 더딤아 판별 | 3월 | 1~6학년 | 1 | 교육과정평가원 자료 활용 기초학력 지도 계획 수립 | | | | | | | 과정 평가 | | 성장평가 | 수시 | 전교생 | 수시 | 각 학년 성취기준 분석 후, 학년 평가 계획 수립 학습 과정 중 수시 평가 학습자의 역량을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 수업 도달도 확인 및 피드백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영역의 통합 평가 | | | | | | | 평가 통지 | | 성장이야기 | 7월 중순 | 전교생 | 1 | 핵심성취기준에 따른 평가 핵심역량 반영 학생성장 누가 기록한 내용 | 과정평가 결과물 | 수시 | 전교생 | 수시 | 학습 과정에서 나온 학습결과물 부모 확인 | 생활통지표 | 12월 | 전교생 | 1 | 나이스 생활기록 통지 | 평가 결과 이의신청 | 12월 | 전교생 | | 처리 결과 제공 |
가. 교과 평가 나.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 평가 종류 | 평가 요소 | 시기 | 대상 | 평가 방법 | 자치활동 | . 다모임 또는 학급회 활동, 역할 분담, 소집단 활동 | 연중 | 전교생 | . 지도교사가 평가하고 담임이 종합 . 영역별 특성을 살려 평가 . 평가척도표 작성 활용 . 장점, 특기, 우수면 기록 . 평가척도표작성 누가기록 . 서술식으로 기록 | 동아리활동 | . 취미와 특기 신장 노력도 | 봉사활동 | . 학교, 사회 봉사활동 참여도 | 진로활동 | . 자기이해 및 직업 이해 정도 |
평가영역 | 평가내용 | 시기 | 대상 | 평가방법 | 행동 특성 및 종합평가 | 정의적 특성, 태도, 행동 발달 상황 | 연중 | 전교생 | 담임교사의 누가 기록 |
다. 행동 발달 평가 ※ 성장평가는 수업 중에 이루어지는 기본적인 과정 중심 평가입니다. 평가 요소나 시기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2021년 3월 16일 벽량초등학교장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