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3·4학년 검정 교과용도서 선정결과 공개 전주금암초등학교 1. 주요내용 2022학년도 초등 3·4학년 수학, 사회, 과학 3개 과목이 국정에서 검정으로 전환됨에 따라 수학, 수학익힘, 사회, 과학, 실험관찰 총 5개 검정교과서(교육부장관의 검정을 받은 교과용도서)를 선정함 2. 교과용 도서 선정 절차 1단계 : 의견수렴 | | 2단계 : 안건 상정 | | 3단계 : 심의 | | 4단계 : 확정 | 소속 교원 의견수렴 (협의회 구성, 평가점수, 순위 제공 등 구체적인 절차 방법은 자율 판단) | | 교원의 의견을 반영한 교과용도서 선정심의(안)을 학교운영위원회에 상정 | | 선정 절차, 기준 등 선정심의(안)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 | 선정 도서 최종 학교장 확정 →NEIS 주문?정산 |
3. 평가기준 평가 영역 | 출 판 사 평 가 내 용 | 항목별 점수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 | | | | | | | 학습분량 적절성 | 학습 분량이 단원별로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는가? | 10 | | | | | | | | | | | 내용수준의 적정성 | 어려운 개념이나 용어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는가? | 10 | | | | | | | | | | | 학습동기 유발 |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 10 | | | | | | | | | | | 효과성 | 학습 요소(학습목표, 도입, 본문, 정리, 그림 및 도표, 참고 자료 등)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 10 | | | | | | | | | | | 자기 주도적 학습내용 | 학습 단계별(도입, 전개, 정리) 안내 및 지시사항이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가? | 10 | | | | | | | | | | | 단원, 학년간 연계 및 계열성 | 목차(대단원, 중단원, 소단원)의 배열 순서가 논리적으로 정렬되었는가? | 10 | | | | | | | | | | |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 개별 혹은 소그룹 활동,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10 | | | | | | | | | | | 교수?학습 활동의 유용성 |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학습활동을 예시하고 있는가? | 10 | | | | | | | | | | | 다양한 평가 활동 |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 방법(진단, 형성, 총괄 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 10 | | | | | | | | | | | 편집 디자인 및 내구성 | 지면 구성(자료 배치, 줄 간격, 여백, 색조 등)이 안정적인가? | 10 | | | | | | | | | | | 합 계 | 100 | | | | | | | | | | | 순 위 | | | | | | | | | | | <종합의견 및 추천의견> |
4. 교과용 도서 최종 선정 결과 가. 수학, 수학익힘: 천재교과서(한대희) 나. 사회: 천재교과서 다. 과학, 실험관찰: 김영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