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검산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토론학습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토론 정보
주제 6학년 <토론 방법에 맞게 잘 토론하고 있는가?>
기간 11.09.30 ~ 11.10.30
첨부파일
내용 아래의 글(또는 첨부파일의 글)은
인터넷 실명제에 대한 토론 진행과정 중의 일부입니다.
토론 방법과 규칙, 절차에 맞게
토론을 잘 진행하고 있는지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적어주세요.


인터넷 실명제를 실시하여야 한다

사회자(남): 이번에는 상대편의 주장과 근거에 대하여 반론을 제기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반대편에서 찬성편에게 질문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대편 여학생: 찬성편에서는 인터넷 실명제를 실시하면 사이버 폭력을 막을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준비한 자료를 보십시오. 이 누리집은 인터넷 실명제를 실시함에도 불구하고 글쓴이를 비방하는 댓글이 많이…….
반대편 남학생: (끼어들며) 이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사회자(남): 반대편 토론자께서는 순서를 지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찬성편 여학생: (차분한 음성으로) 네, 비방하는 글이 많다는 것은 인정합니다. 하지만, 그 누리집은 비공개라는 점에서 잘못된 근거라고 생각됩니다. 비공개 누리집은 보통 알고 있는 사람들끼리 만들지 않습니까?
반대편 남학생: (흥분하며 큰 소리로) 그렇다는 증거가 있습니까?
사회자(남): 반대편 토론자께서는 좀 더 차분하게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찬성편에서 반대편의 반론에 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찬성편 남학생: 네, 비공개 누리집은 말 그대로 공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저희가 증거를 댈 수 없습니다. 혹시 상대편을 비방하는 댓글이 많이 달린 공개 누리집이 있다면 저희에게 보여 주시기 바랍니다.
반대편 여학생: 없습니다.
사회자(남): 반대편 토론자께서는 찬성편의 주장과 근거에 대하여 더 질문할 것이 있습니까?
반대편 남학생: 없습니다.



[반대] 아니다
작성자 방진성 등록일 11.10.02 조회수 18
반대쪽 남학생이 끼어들고 흥분하고 난리여서
이전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