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검산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토론학습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토론 정보
주제 5학년 <용준이네 반의 토론>를 읽고
기간 11.04.30 ~ 11.05.31
첨부파일
내용 말하기듣기쓰기 46~47쪽의 <용준이네 반의 토론>내용처럼
'밸런타인데이나 화이트데이와 같은 각종 기념일에
친구끼리 선물을 주고받는 것이 좋은가'에 대한
여러분들이 생각을
타당한 근거를 들어
찬성 및 반대의견을 적어보세요.
아래 읽기자료 및 첨부파일의 읽기자료를 읽어보고
의견을 적어주세요.


<용준이네 반의 토론>


사회자: 지금부터 '밸런타인데이나 화이트데이와 같은 각종 기념일에 친구끼리 선물을 주고받는 것이 좋은가'라는 주제로 찬반 토론을 시작하겠습니다. 양쪽 토론자께서는 토론 규칙을 잘 지키면서 이야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각종 기념일에 선물을 주고받는 것을 찬성하는 쪽 토론자께서 의견을 말씀하여 주십시오.
찬성편 토론자 1: 저는 밸런타인데이, 화이트데이 등의 기념일에 친구들끼리 선물을 주고받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평소 좋아하는 친구에게 내 마음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편 토론자 1: 저는 좋아하는 마음을 어른들 흉내를 내면서 선물로 표현한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인 것 같습니다. 게다가 기념일마다 초콜릿이나 사탕 같은 선물을 사느라고 초등학생 신분에 맞지 않는 많은 돈을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찬성편 토론자 2: 선물 비용이 그렇게 많이 드는 것은 아닙니다. 초등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은 기념일인 밸런타인데이에는 초콜릿, 화이트데이에는 사탕을 선물하게 됩니다. 이런 선물은 큰돈이 드는 것이 아니어서 조금만 용돈을 아끼면 얼마든지 준비할 수 있습니다.
반대편 토론자 2: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런 선물들이 점점 포장값이 더해져서 비싸졌을 뿐만 아니라 선물을 받지 못한 친구들은 섭섭함을 느끼게 되기 때문에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이런 기념일들은 어른들이 만들어 낸 장삿속일 뿐 순수하고 소박한 의미는 없고 상품 소비만 있을 뿐입니다. 이런 기념일마다 가게에 화려한 포장의 비싼 상품들이 가득 진열되어 있는 모습을 볼 때마다 기분이 좋지 않습니다.
찬성편 토론자 1: 저는 이런 기념일을 꼭 어른들 장삿속으로만 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기념일에 사탕이나 작은 초콜릿 하나로 소중한 마음을 주고받으면서 친구들과의 우정을 예쁘게 만들어 가는 것은 이다음에 좋은 추억으로 남을 것입니다.
사회자: 그럼 판정인께서는 판정을 내려 주시기 바랍니다.


[반대] 반대
작성자 이중명 등록일 11.05.18 조회수 11

나는 이런 기념일을 지키는 데에 반대한다.

왜냐하면 이런건 장사하는사람들만 도와주는거고

우리에게는 초콜릿과 사탕이 몸에 해롭기만하고 돈도 들기 때문이다.

이전글 저는 반대 합니다.
다음글 찬성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