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검산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토론학습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토론 정보
주제 5학년 <용준이네 반의 토론>를 읽고
기간 11.04.30 ~ 11.05.31
첨부파일
내용 말하기듣기쓰기 46~47쪽의 <용준이네 반의 토론>내용처럼
'밸런타인데이나 화이트데이와 같은 각종 기념일에
친구끼리 선물을 주고받는 것이 좋은가'에 대한
여러분들이 생각을
타당한 근거를 들어
찬성 및 반대의견을 적어보세요.
아래 읽기자료 및 첨부파일의 읽기자료를 읽어보고
의견을 적어주세요.


<용준이네 반의 토론>


사회자: 지금부터 '밸런타인데이나 화이트데이와 같은 각종 기념일에 친구끼리 선물을 주고받는 것이 좋은가'라는 주제로 찬반 토론을 시작하겠습니다. 양쪽 토론자께서는 토론 규칙을 잘 지키면서 이야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각종 기념일에 선물을 주고받는 것을 찬성하는 쪽 토론자께서 의견을 말씀하여 주십시오.
찬성편 토론자 1: 저는 밸런타인데이, 화이트데이 등의 기념일에 친구들끼리 선물을 주고받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평소 좋아하는 친구에게 내 마음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편 토론자 1: 저는 좋아하는 마음을 어른들 흉내를 내면서 선물로 표현한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인 것 같습니다. 게다가 기념일마다 초콜릿이나 사탕 같은 선물을 사느라고 초등학생 신분에 맞지 않는 많은 돈을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찬성편 토론자 2: 선물 비용이 그렇게 많이 드는 것은 아닙니다. 초등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은 기념일인 밸런타인데이에는 초콜릿, 화이트데이에는 사탕을 선물하게 됩니다. 이런 선물은 큰돈이 드는 것이 아니어서 조금만 용돈을 아끼면 얼마든지 준비할 수 있습니다.
반대편 토론자 2: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런 선물들이 점점 포장값이 더해져서 비싸졌을 뿐만 아니라 선물을 받지 못한 친구들은 섭섭함을 느끼게 되기 때문에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이런 기념일들은 어른들이 만들어 낸 장삿속일 뿐 순수하고 소박한 의미는 없고 상품 소비만 있을 뿐입니다. 이런 기념일마다 가게에 화려한 포장의 비싼 상품들이 가득 진열되어 있는 모습을 볼 때마다 기분이 좋지 않습니다.
찬성편 토론자 1: 저는 이런 기념일을 꼭 어른들 장삿속으로만 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기념일에 사탕이나 작은 초콜릿 하나로 소중한 마음을 주고받으면서 친구들과의 우정을 예쁘게 만들어 가는 것은 이다음에 좋은 추억으로 남을 것입니다.
사회자: 그럼 판정인께서는 판정을 내려 주시기 바랍니다.


[반대] 반대하기는하는대중간
작성자 정영훈 등록일 11.05.18 조회수 16

반대합니다 반대하기는하는대 기념일은 친구와 우정을 나누는것 이라고 화이트데이 , 밸런타인데이 , 빼빼로데이 등이 있는대 그런것을 바꾸면 됩니다.

예를 들어 빼빼로 데이를 가래떡 데이로 바꾸면 됩니다. 아니면 그런 기념일을 안챙기고 좋은 기념일만 챙기면 됩니다. 3월3일 6월6일 9월9일은 다 삼겹살 데이 입니다. 이런 것을 챙기면 안되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전글 저는 찬성합니다^^
다음글 기념일을 챙기는 것에 대해 찬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