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일시 | 2022년 6월 16일(목) 14:50~15:30 | 대상 | 1~5학년 | 지도강사 | 소진희 |
활동주제 | 우산국을 정복한 지증왕과 이사부에 대해 읽어본뒤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글쓰기를 진행한다. | 장소 | 한자 독서논술교실 |
활동목표 | 이사부가 우산국을 정복한 내용을 살펴보고, ‘지혜’에 대해 생각해본다. | 준비물 | 교재 필기도구 |
활동 흐름 | 활동과정 | 활동내용 | 시간 (분) | 유의점 |
동기유발 | ▶ 도입:<스토리> 이사부의 우산국 정복기 - 지증왕과 이사부에 대해 간략히 살펴본다. - 이야기를 통해 이사부가 우산국을 정복하는 과정을 알아본다. | 20분 | |
전개 | ▶수업참여학습 : 지증왕과 이사부에 관련 Q&A를 진행한다. 장면별 학습 활동을 통해 다양한 게임과 놀이를 즐기며 호기심을 유도하고, 이야기에 몰입한다. | 10분 | |
마무리 | ▶마무리 학습 - 이사부의 우산국 정복 과정을 핵심 덕목인 ‘지혜’와 접목시켜 다시 한 번 정리한다. - ‘지혜’와 관련된 인성 활동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이야기 나눈다. | 10분 | |
지도강사 의도 | 학생들이 역사 독서를 통해서 선조들의 삶의 지혜에 대해서 배울 수 있으며 이사부가 우산국을 정복한 내용을 살펴보고, ‘지혜’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를 갖게 할 수 있습니다. 장면별 학습 활동 중 Q&A 질문은 수업 참여도를 높여 발표에 대한 자신감을 기르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독서 논술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서술할 수 있도록 도와 논술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