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검산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장 건강을 위한 좋은 식습관 7가지
작성자 유수련 등록일 08.04.07 조회수 1108

장 건강을 위한 좋은 식습관 7가지

올바른 먹거리만이 살길이다

01 소식하고 세 끼를 모두 챙겨 먹는다

소식을 하면 장내 부패물질이 적어지면서 장의 연동운동이 활발해지고 소화흡수는 물론 배변능력도 좋아진다. 이때 몇 가지 음식만 집중적으로 먹는 것이 아니라 필수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되 열량과 양을 줄여야 한다.

한꺼번에 하루의 열량을 섭취하기보다는 세 끼를 모두 챙겨 먹으며, 특히 장의 연동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나도록 아침식사를 반드시 챙겨 먹는다.

02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즐긴다

식이섬유소는 수분을 흡수하고 대변의 양을 늘려 장운동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장에 낀 지저분한 노폐물을 흡착해 대변과 함께 배출해주기 때문에 섬유소를 많이 먹으면 장을 깨끗하고 건강하게 만들 수 있다.

03 수분을 충분히 섭취한다

식이섬유소가 대변의 양을 늘려주는 이유는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분이 부족하면 식이섬유소를 많이 먹어도 변비가 생길 수 있다.

하루에 먹어야 할 물의 양은 약 2ℓ, 보통 물컵으로 8잔 정도 마시면 된다. 하루 동안 먹기에는 조금 벅찰 수 있지만 대장과 항문의 건강을 위해 물을 충분히 마시는 습관을 들이도록 한다.

04 육류 섭취를 제한한다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와 같은 육류는 대부분이 소화되어 흡수되므로 대변으로 배출되는 양이 적고 굳기도 단단하다. 따라서 식이섬유소를 먹지 않고 고기만 즐겨 먹으면 변비가 생기기 쉽다.

변비는 치핵, 치열 등 다양한 항문 질환과 대장 용종, 대장암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이다. 육류를 과하게 먹는 것은 피하고, 육류와 함께 섬유소가 많이 들어 있는 채소나 과일을 함께 먹는다.

05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한다

사람들은 흔히 어떤 음식이 어떤 병에 좋다고 하면 그 음식만 집중적으로 먹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가장 이상적인 식사는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다.

육류가 항문, 대장 건강에 좋지 않다고 무조건 금기시할 필요도 없고, 섬유소가 아무리 장에 좋다고 해도 섬유소만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영양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06 동물성 지방을 피한다

육류와 동물성 지방을 많이 섭취한 사람은 대장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 대장이 건강하기 원한다면 가능한 한 동물성 지방을 멀리 하도록 한다.

육류를 조리할 때는 기름기를 제거하고, 닭고기의 경우 껍질을 벗겨내고 먹도록 한다. 지방섭취는 항산화성이 높고 필수지방산이 함유된 식물성 기름을 이용한다.

07 조리시 화학조미료는 피한다

음식을 조리할 때는 화학조미료 대신 멸치, 다시마, 건표고버섯 등으로 만든 자연산 조미료를 사용하고, 튀김보다는 구이, 무침, 볶음으로 요리하는 것이 좋다.

 

이전글 *미역이 왜 좋을까요??
다음글 @해산물과 함께 먹으로 찰떡궁합인 음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