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훈 | 꿈을 키우며 서로 사랑하는 어린이 | |||||
운영의 지향점 | 유 아 | 교 사 | 학부모 | |||
즐겁게 배우고 꿈을 키워가는 어린이 |
연구하며 사랑으로 실천하는 교사 |
함께 참여하며 지원하는 학부모 |
||||
교육목표 |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하는 어린이 |
자신을 존중하고 남과 더불어 사는 어린이 |
자연을 사랑하고 탐구하는 어린이 |
|||
실천내용 | 건강하게 놀이해요 | 더불어 살아가요 | 자연과 함께해요 | |||
• 실내놀이 활동 • 실외놀이 활동 • 오감만족 놀이활동 |
• 바른 인성 실천활동 • 그림책 놀이를 통한 독서활동 • ‘더불어 사는 세상’ 장애이해 활동 |
• 자연(숲)놀이 활동 • 자연 친화 놀이 활동 • 자연사랑 환경지킴이 활동 |
||||
특색사업 | 친구들아 모여라! 자연에서 놀자 | |||||
소통과 협력으로 성숙한 민주시민 육성 |
내용범주 | 내용 | 교육과정 운영 내용 |
---|---|---|
신체 활동 즐기기 |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인다. | • 오감을 활용한 사물 분류 • 나의 몸 이름 및 구조 알기 |
신체 움직임을 조절한다. | • 사물을 보고 몸으로 표현하기 • 다양한 신체, 게임 활동 |
|
기초적인 이동운동, 제자리 운동, 도구를 이용한 운동을 한다. | • 선을 따라 걷고 뛰는 이동 운동하기 • 운동장에서 달리기 • 나무가 되어 가지 움직여 보기 • 스트레칭하기 |
|
실내외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 • 산책활동 및 실외 활동 • 운동장 달리기 • 놀이기구 이용하여 활동 |
|
건강하게 생활하기 | 자신의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한다. | • 식사 후 이 닦기 • 간식 및 급식 전에 손 씻기 지도 • 정리·정돈하기 및 쓰레기 분리수거 |
하루 일과에서 적당한 휴식을 취한다. | • 실외놀이, 동적활동 후 휴식 취하기 | |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보건소식 발송을 통해 질병예방을 홍보하고 보건소에서 예방접종 홍보를 통한 계절교육 | |
안전하게 생활하기 |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 | • 매주 안전교육 실시 • 우리들의 약속 실천하고 평가하기 • 올바른 컴퓨터 , 스마트폰 사용법 알아보기 • 횡단보도 건너기 및 교통안전 체험 학습 • 교통안전교육 • 소방대피훈련 실시 • 좋은 느낌과 나쁜 느낌을 알아보고 표현하기 • 자연재해예방 및 대피훈련 실시 |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 | ||
교통안전 규칙을 지킨다. | ||
안전사고, 화재, 재난, 학대, 유괴 등에 대처하는 방법을 경험한다. |
내용범주 | 내용 | 본원 교육과정 적용 내용 |
---|---|---|
듣기와 말하기 | 말이나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듣는다. | • 동화, 동시감상 • 아름다운 이야기 할머니 옛이야기 듣기 |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을 말한다. | • 주말지낸이야기 하기 • 언어전달 말하기 • 경험 활동 이야기하기 • 미술 활동 후 자신의 작품 이야기하기 • 문장 만들기 • 동화 듣고 이어서 말하기 • 친구에게 이야기 들려주기 • 끝말잇기 |
|
상황에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여 말한다. | ||
상대방이 하는 이야기를 듣고 관련해서 말한다. | ||
바른 태도로 듣고 말한다. | ||
고운 말을 사용한다. | ||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
말과 글의 관계에 관심을 가진다. | • 교사가 유아의 말을 받아 적어주기 •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 친구 이름 쓰기 • 낱말 쓰기 • 언어영역에 쓰기 도구 준비 해주기 |
주변의 상징, 글자 등의 읽기에 관심을 가진다. | ||
자신의 생각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표현한다. | ||
책과 이야기 즐기기 | 책에 관심을 가지고 상상하기를 즐긴다. | • 다양한 책에 관심을 가지고 보기 • 파손된 책 보수하기 • 지역사회 공공 도서관 이용하기 • 그림책, 동화의 뒷이야기 추측해 보기 |
동화, 동시에서 말의 재미를 느낀다. | ||
말놀이와 이야기 짓기를 즐긴다. |
내용범주 | 내용 | 본원 교육과정 적용 내용 |
---|---|---|
나를 알고 존중하기 | 나를 알고 소중히 여긴다. | • 나의 꿈 그려보기 • 유아작품으로 환경 구성하기 |
나의 감정을 알고 상황에 맞게 표현한다. | • 자기감정을 얼굴로 표시하기 • 상반되는 감정을 표정이나 몸짓으로 표현해보기 |
|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스스로 한다. | • 스스로 옷 입고 벗기 | |
더불어 생활하기 | 가족의 의미를 알고 화목하게 지낸다. | • 부모님께 그림 편지 보내기 • 카네이션 만들기 • 가족을 위해 안마해주기 • 부모 참여수업 • 가족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 찾아보기 |
친구와 서로 도우며 사이좋게 지낸다. | • 친구의 좋은 점 칭찬하기 • 친구와 함께 다양한 놀이 함께 해보기 • 친구와 이야기 나누며 생각이 나와 다른 점 알고 존중하기 |
|
친구와의 갈등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한다. | ||
서로 다른 감정, 생각, 행동을 존중한다. | ||
친구와 어른들께 예의 바르게 행동한다. | •도와주는 친구, 선생님, 유치원에서 일하는 분들께 예의 바르게 행동하기 | |
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지킨다. | • 약속, 규칙에 관련 그림책을 보며 규칙의 필요성에 대해 알고 지키기 | |
사회에 관심 가지기 | 내가 살고 있는 곳에 대해 궁금한 것을 알아본다. | • 우리 동네 견학 |
우리나라에 대해 자부심을 가진다. | • 국경일 계기 교육 • 우리나라 상징 알기 • 우리나라 문화 관심 가지기 |
|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 • 다른 나라 문화 알아보기 • 다문화 가정에 대해 알아보기 |
내용범주 | 내용 | 본원 교육과정 적용 내용 |
---|---|---|
아름다움 찾아보기 |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 • 다양한 자연의 소리 들어보기 및 자연 활동하기 • 여러 가지 소리 탐색 및 음악 감상 • 사물관찰 및 탐색 • 리듬악기 놀이 |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 | ||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노래를 즐겨 부른다. | • 동요 및 전래동요 부르기 |
신체, 사물, 악기로 간단한 소리와 리듬을 만들어본다. | • 리듬악기 연주하기 | |
신체나 도구를 활용하여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 • 신체표현 활동하기 | |
다양한 미술 재료와 도구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 • 다양하게 꾸미기 | |
극 놀이로 경험이나 이야기를 표현한다. | • 동극 활동하기 | |
예술 감상하기 | 다양한 예술을 감상하며 상상하기를 즐긴다. | • 인형극 및 뮤지컬 감상 • 친구 표현 감상 • 음악 감상 |
서로 다른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 | ||
우리나라 전통 예술에 관심을 갖고 친숙해진다. | • 전통음악, 악기 체험 |
내용범주 | 내용 | 본원 교육과정 적용 내용 |
---|---|---|
탐구과정 즐기기 |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가진다. | • 유치원 주변 돌아보기 • ‘친구들아 모여라! 자연에서 놀자’ 특색사업 실시 (숲 체험, 곤충 및 식물관찰, 표상활동하기 등) • 자연의 변화 관찰하기 • 교실안 식물 가꾸기 • 궁금한 상황에 대해 예측하고 탐구하기 |
궁금한 것을 탐구하는 과정에 즐겁게 참여한다. | ||
탐구과정에서 서로 다른 생각에 관심을 가진다. | ||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한다. | • 다양한 요리활동 및 과학활동 하기 •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 미술활동 하기 |
물체를 세어 수를 알아본다. | • 물건의 숫자 알아보기 • 일대일 대응을 통한 수 세기 경험하기 |
|
물체의 위치와 방향, 모양을 알고 구별한다. | • 쌓기 영역에 모형 장난감 배치 • 과학영역에 기본 도형 준비 • 색종이 접어 꾸미기 |
|
일상에서 길이, 무게 등의 속성을 비교한다. | •‘발로 길이재기’등 다양한 수 활동하기 | |
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을 찾는다. | • 밤과 낮, 사계절의 변화 알아보기 • 패턴 만들기 활동 |
|
일상에서 모은 자료를 기준에 따라 분류한다. | • 자료 및 활동지 분류 • 그래프 만들기 |
|
도구와 기계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 • 옛날 물건과 오늘날의 물건 비교해보기 • 미래의 도구와 기계 만들어보기 |
|
자연과 더불어 살기 |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 • 자연체험 활동(바람 느껴보기, 나뭇잎 변화 관찰하기, 산책활동) |
생명과 자연환경을 소중히 여긴다. | ||
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생활과 관련짓는다. |
교육과정 | 방과후 과정(연장돌봄교실) | 방학 중 방과후 과정 |
---|---|---|
08:30 ~ 13:00 | 13:00~ 17:00 (18:30) | 08:30 ~ 16:30 |
시 간 | 활 동 내 용 |
---|---|
~ 09:00 | ‧ 등원 및 개인 소지품 정리 |
09:00 ~ 11:50 | ‧ 자유놀이 및 오전간식 |
‧ 함께하는 놀이 (자유놀이 시간과 연계한 놀이, 이야기 나누기, 노래, 동화, 신체활동 등) | |
‧ 바깥놀이 (미세먼지 나쁨 이상 시에는 실내 활동으로 대체) ※ 교육과정 중 바깥놀이 및 자유놀이활동 2시간 실시 |
|
11:50 ~ 12:40 | ‧ 점심식사 |
12:40 ~ 13:00 | ‧ 휴식 및 인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