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 | 실천내용 | 시기 | 대상 |
---|---|---|---|
독서 환경 조성 | ·‘꿈꾸는 다락방’ 도서관 활용 ·유아의 연령 및 발달 수준을 고려한 다양한 도서 구비 ·책 놀이를 위한 연령별 그림책 선정 배치 및 교구 구비 |
연중 | 3,4,5세 |
생각 키우기 활동 | ·그림책과 연계한 다양한 책 놀이 및 활동 전개 ·형님 동생과 함께 동화책 읽기 (월 1회) - 형님반과 동생반이(1학급씩) 짝꿍을 정하여 책 읽기 활동 진행 ·월별 놀이 주제와 관련한 그림책을 읽고 다양한 놀이 ·‘Book’적‘Book’적 북페스티벌 (연 2회) |
연중 연중 연중 7월/10월 |
3,4,5세 |
가정 및 지역사회와 연계한 책읽기 활동 |
·즐거운 책 읽기 습관 기르기 ·『중앙꿈동이』수첩‘내가 읽은 책’연계 운영 ·부모님께 이야기 들려주기 ·4.5세 이야기할머니가 읽어주는 동화 (지역사회연계) |
연중 | 3,4,5세 3,4,5세 3,4,5세 4,5세 |
월 | 연령별·수준별 선정도서 | 함께 선정하는 동화 | |||
---|---|---|---|---|---|
3세 | 4세 | 5세 | 연령 | 동화책 | |
3 | 책과 친해지기 – 책의 이름 알기 (앞표지, 뒤표지, 책등, 책배, 속지 등) |
3 | |||
4 | |||||
꿈꾸는 다락방에서 동화책 읽기 | |||||
5 | |||||
4 | 형님 동생과 함께 동화책 읽기 Ⅰ | 3 | |||
4 | |||||
유아가 읽고 싶은 책, 교사가 읽어주고 싶은 책 반별로 선정 활용 | |||||
5 | |||||
5 | 형님 동생과 함께 동화책 읽기 Ⅱ | 3 | |||
4 | |||||
내가 좋아하는 책 친구에게 소개하기 | |||||
5 | |||||
6 | 형님 동생과 함께 동화책 읽기 Ⅲ | 3 | |||
4 | |||||
우리 반이 정한 책 읽고, 책과 관련된 놀이하기 | |||||
5 | |||||
7 | ‘Book’적‘Book’적 북페스티벌 Ⅰ (표현활동) | 3 | |||
4 | |||||
형님 동생에게 동극 공연 선물하기 | |||||
5 | |||||
9 | 형님 동생과 함께 동화책 읽기 Ⅳ | 3 | |||
4 | |||||
우리 반이 정한 책 읽고 책과 관련된 놀이하기 | |||||
5 | |||||
10 | 독서골든벨 놀이활동 | 도서관과 첫만남 | 3 | ||
4 | |||||
유아가 읽고 싶은 책, 교사가 읽어주고 싶은 책 반별로 선정 활용 | |||||
5 | |||||
11 | ‘Book’적‘Book’적 북페스티벌 Ⅱ (전시회) | 3 | |||
4 | |||||
책 표지 꾸미기 | 이야기 결말 상상하여 그리기 |
릴레이 동화 | |||
5 | |||||
12 | 책 병원 놀이(찢어진 책 고쳐주기) | 3 | |||
4 | |||||
내가 좋아하는 책 부모님께 들려주기 | |||||
5 | |||||
2 | 1년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