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1. 교육 과정 운영
가) 학년별 전문교과 교육과정
1학년: 식품과 영양, 한국조리, 향토요리(1학기), 전통조리(2학기)
2학년: 한국조리, 동양조리, 서양조리
3학년: 생활서비스산업의 이해, 한국조리, 향토요리(1학기), 전통조리(2학기), 서양조리, 제과제빵

나) 방과 후 특기적성 교육
· 자격증 취득 및 조리 실무에 필요한 수업으로 구성
·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구비한 실기강사를 초빙하여 심화된 실습수업을 통하여 실기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지도
· 한식·양식·중식·제과제빵 등의 기능사 시험 준비 수업을 통해 조리기능사 자격증 취득
2. 교과 지도 내용
과목명 지도내용
식품과 영양 영양소의 기능, 식품의 특성, 식품의 저장, 질병에 따른 영양관리 등에 대한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나아가 올바른 식생활을 통해 인간의 건강을 증진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하도록 한다.
생활서비스산업의 이해 가정생활에 관계되는 산업에 관한 기초적·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생활서비스 산업의 의의와 역할, 직업 생활과 윤리를 이해하도록 하며, 자신의 진로를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통해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한국조리 한국음식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한국 조리에 관한 이론과 기능을 습득하여 우리의 음식 문화를 과학적이며 합리적으로 계승·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향토요리(1학기) 각 지역의 역사·지리·기후적 특징과 음식문화를 이해하여 지역별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지방 고유의 조리법을 이해·습득하도록 한다.
전통조리(2학기) 전통음식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여 전통조리법을 습득하고, 나아가 사라져가는 전통음식을 보존·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동양조리 중국·일본·동남아 음식문화와 나라별 식재료 등을 이해하고, 각 나라별 조리를 통해 전문 지식과 실기능력을 기른다.
서양조리 서양 음식문화와 다양한 식재료·조리법에 대해 이해하고, 서양조리를 통해 전문 지식과 실기능력을 기른다.
제과제빵 제과와 제빵에 관한 전문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관련 분야의 실무에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3. 학과의 주요 활동
· 음식 박람회 등 전공과 연계된 다양한 체험활동
· 학생 작품전시회
· 조리 관련 대학교 탐방
· 다양한 분야의 전문인 초청 강연 및 특강
4. 진로방향
· 진학: 한식조리학과, 외식산업학과, 제과·제빵학과, 호텔조리학과, 호텔경영학과, 식품영양학과, 식품공학과 등의 4년제 대학교와 2년제 전문대학 진학
· 취업: 조리, 제과·제빵 등 관련 분야로 취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