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통해 꿈을 키우는 아이들

목표

  • 1) 도서실을 정보화 종합 자료실로 활용하여 교육 정보를 스스로 찾아보고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2) 교과 수업과 연계하여 독서 수업을 확보하고 다양한 독서 수업이 진행되도록 지원한다.
  • 3) 학교에서만 끝나는 독서가 아니라 생활 속에서 독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독려하는데 중점을 둔다.

세부 추진 사항

실천과제 세 부 추 진 내 용
독서 유인 환경 조성 1. 도서실 환경 정비
2. 도서실 이용 지도
3. 도서 관련 정보 전달
4. 쾌적한 독서분위기 조성
5. 권장도서 목록 작성 및 홍보
6. 신입생 DLS입력
7. 재학생 학년 진급 DLS입력
8. 장서점검
프로젝트형 도서관수업 1. 국어: 오늘의 명시감상, 월별 소설 감상, 토론수업을 통한 타인을 존중하는 민주시민 육성
2. 도덕: 토론수업을 통한 상호존중의 자세 만들기
3. 사회: 협동학습을 통한 협동과 배려심 기르기, 독서토론수업을 통한 다양한 의견 수렴활동
4. 수학: 수업 중 모둠학습을 통한 멘토-멘티 활동
5. 과학: 탐구 및 모둠학습을 통해 상호 존중 및 배려심 만들기
6. 기술가정: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의식 갖기
7. 영어: 영어토론으로 배우는 상호존중 교육
도서관 활용 독서활동 1. 교과 수업과 연계한 독서교육 실시
2. 권장도서 목록 안내 및 도서 비치
3. 시사 잡지 읽고 교양능력 키우기
도서실 활성화를 위한 이벤트 1. 책의 날 행사(4.23)
2. 다독왕선발 - 학기별 1회 시상, 학년별 3명

기대효과

  • 1) 도서관의 적극적인 활용으로 21세기 지식 정보 사회에 대한 대처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 2) 다양한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도서관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 3) 도서관의 활성화와 다양한 독서관련 행사를 통해 창의적이고, 체계적인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