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사제동행 생태 체험과 수학교과 체험활동

1) 목적
가) 직접 경험하고 체험하는 활동을 통해 교과지식을 흥미롭게 체득할 수 있다.
나) 직면한 문제를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해결하면서 문제해결력을 높일 수 있다.
다)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며 협력을 통한 문제 해결 능력을 통해 참여적 시민 의식을 길러낼 수 있다.
2) 운영방침
가) 사제동행 생태학습 운영
- 명산 생태학습 및 봉사활동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을 알고 환경보호활동 참여.
- 스스로의 정신적 육체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마음가짐을 다짐.

나) 수학 교과 행사 운영
- 분기별 수학 행사 운영
- 수학 동아리 운영
- 다양한 교과체험 활동을 통한 학생들 참여유도 및 관심 증대
- 수학 체험전 참여 및 운영
3) 세부운영계획
행사의 제목과 시기 그에 따른 내용을 나타낸 표
행사명 시기 내용
사제동행 생태학습 2학기 중 우리나라 명산 생태체험 및 봉사활동
수학 교과 행사운영 6~12월 수학 자율동아리 운영
8월 중 수학 독후감 쓰기 대회
10월 교내 수학 체험전
12월 교내 보드게임 대회
4) 기대효과
가) 사제동행으로 교사와 학생 간의 소통을 바탕으로 신뢰하는 학교 문화를 형성
나)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한 문제 해결 능력 향상
다) 수학 행사를 준비하고 참여하면서 사회적 능력 향상
라) 활동하는 수학을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 증대

나. 자치와 수업중심의 인성교육 활성화

1) 목적
가) 직접 경험하고 체험하는 활동을 통한 인성교육을 함양할 수 있다.
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인성에 흥미를 높임으로서 올바른 인성을 습관적으로 갖게 할 수 있다.
2) 운영방침
가) 인성교육과 관련된 학교 행사 운영
나)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다양한 학급 및 학교 활동
3) 세부운영 계획
행사와 시기에 따른 내용을 나타낸 표
행사명 시기 내 용
가치 탐구를 통한
인권 및 민주 시민 교육
매월 인권감수성과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기를 수 있도록 매월
각종 기념일과 관련한 퀴즈를 통해 그 기념일과 연관 지을 수
있는 가치의 의미 탐구하는 활동
인성교육 관련
도서 읽기
매월 학생회 중심 독서 토론을 통한 인성교육 활성화
칭찬릴레이 연중 칭찬하고 격려하는 릴레이 편지쓰기 운영
부모님 감사해요 5월 중 5월 감사의 달을 맞아 칭찬 엽서를 제공하고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할 수 있는 시간 운영
사과데이 연중 교우관계증진을 위한 사과데이 프로그램 운영
ABCDE 행복한
교실 만들기
연중 예의와 신뢰를 바탕으로 자신의 꿈 찾기 활동
우정사진&엽서
공모전
9월 중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우정사진과 우정엽서 공모전을
실시하고 이를 복도 및 교실에 전시하여 바람직한 학교 문화 조성
학년별 행사
(보물찾기)
10월 중 점심시간을 이용한 학년별 보물찾기 활동을 통해 좋은 인성문구를
발견하고 친구와의 추억을 쌓을 수 있는 행복한 교육공동체 실현
학교 폭력 예방 UCC
만들기
10월 중 자유학년제 수업 및 교과통합수업을 통한 학생 주도의 학교 폭력
예방 UCC 제작 및 시청
4) 기대효과
가) 인성에 대한 흥미와 관심 증대
나) 학생자치 활동을 통한 자기주도적 인성교육 함양

다. 학교 혁신을 위한 교사 수업 동행 동아리 운영

1) 목적
가) 학생 배움 중심, 협력 중심 수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수업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독서토론을 통해 교사 간의 신뢰감을 형성하고 경험을 나눈다.
나) 수업분석을 통해 얻은 객관적 사실을 토대로 상담적 대화-수업자의 내면적 성찰이 이루어지고 이를 통해 자신의 본성을 회복하고 수업 개선을 꾀한다.
다) 수업동행 구성원 간 친밀한 관계 형성 및 철학 공유를 위한 연수를 통해 학교 교사들의 전인격적이고 수평적인 의사소통 관계를 형성한다.
라) 교사간의 상호 협력, 행복, 성장 도모를 최우선 가치로 두며 수업 참관 횟수가 많아지고 수업동행 경험 나눔을 통해 교내 수업 컨설팅을 활성화한다.
2) 추진 방침
가) 멘토와 멘티의 개념을 없애고 문제 상황에 직면한 교사가 요청하는 내용에 모든 선생님들이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나) 수업 공개와 수업 협의를 중심으로 팀 전체의 수업을 공유하고 깊이 있게 협의하여 스스로의 수업개선과 배움을 위해 노력한다.
다) 독서토론을 통해 수업현장에서 느끼는 고민과 해결방안에 대한 생각을 나누고 수업 참관 및 협의회는 학생들의 배움에 초점을 맞춘다.
라) 수업 공개 외에도 독서토론을 통해 교육철학이나 학급운영 및 생활지도 등 교육전반에 대해 충분한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자료를 공유하고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독서토론 등에도 적극 참여한다.
마) 수업이 없는 교사는 의무적으로 상대의 수업공개에 참석하도록 하고, 그 외에는 수업 교체 등의 방법으로 자율적이되 최대한 적극적으로 참석하도록 한다.
3) 세부운영 계획
가) 독서토론을 통한 학습공동체 만들기
교사독서토론의 내용과 시기, 세부내용을 나타낸 표
프로그램 내 용
교사독서토론 ·일년에 7권의 도서를 읽고 생각 나누기
·독서토론 과정을 통해 교육적 의의를 찾고 학교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함
·책 읽는 학교문화 형성
일시 세 부 내 용
1 5월 ·마음 열기
·「도형심리학」 수잔델리저 저 / W미디어

- 교실 속 다양한 학생을 도형 유형으로 이해하고 그에 적합한 교수 방법 연구해보기.
2 6월 ·「선량한 차별주의자」김지혜 저/ 창비
- 교실 속 다양한 학생의 특징을 이해하고 선량한 차별주의자와 평등에 대해 고민해보기.
3 7월 ·「말그릇」김윤나 저 / 카시오페아
- 말을 하는 방법, 감정 표현 방법 등 생활지도에서 교사 학생 간 말그릇 채우기.
4 9월 ·「데일카네기의 인간관계론」 데일카네기 저/ 현대지성
- 인간관계 유형 및 관계성을 높일 수 있는 교사가 되는 방법 고민해보기.
5 10월 ·「학급긍정훈육법」 제이넬슨 저 / 에듀니티
- 친절하고 단호한 교사의 비법 및 학급 훈육 방법 고민하기
6 11월 · 마음나누기/ 활동 결과 정리

나) 수업 역량 강화를 통한 수업 나눔
수업역량 강화를 통한 수업나눔의 시기와 시간 수업교과, 주요 추진내용을 나타낸 표
구분 시 간
시기 공개 수업 및 협의회 수업 교과 주요 추진 내용 비고
1 수업
실시
6월 11:45~12:30(4교시)
13:00~13:30
사회
후관 3층 1-3교실
컨설턴트수업실시
- 수업 및 기타사항 혐의
팀 공개
2 수업
실시
6월 14:25~15:10(6교시)
13:00~13:30
과학
후관 2층 1-9교실
컨설턴트수업실시
- 수업 및 기타사항 혐의
팀 공개
3 수업
실시
6월 11:45~12:30(4교시) 한문
후관 3층 1-1반 교실
컨설턴트수업실시
- 수업 및 기타사항 혐의
전체 공개
4 수업
실시
7월 10:50~11:35(2교시)
13:00~13:30
수학
후관 2층 1-9교실
컨설턴트수업실시
- 수업 및 기타사항 혐의
팀 공개
5 수업
실시
7월 11:45~12:30(4교시)
13:00~13:30
수학
본관 2층 3-1교실
컨설턴트수업실시
- 수업 및 기타사항 혐의
팀 공개
6 수업
실시
8월 11:45~12:30(4교시)
13:00~13:30
과학
후관 3층 1-1교실
컨설턴트수업실시
- 수업 및 기타사항 혐의
전체 공개
7 수업
실시
8월 11:45~12:30(4교시)
13:00~13:30
영어
후관 2층 2-3교실
컨설턴트수업실시
- 수업 및 기타사항 혐의
팀 공개
8 수업
실시
9월 11:45~12:30(4교시)
13:00~13:30
음악
3관 3층 음악실
컨설턴트수업실시
- 수업 및 기타사항 혐의
팀 공개
9 수업
실시
10월 11:45~12:30(4교시)
13:00~13:30
체육 운동장 컨설턴트수업실시
- 수업 및 기타사항 혐의
팀 공개
10 수업
실시
10월 11:45~12:30(4교시)
13:00~13:30
과학 본관 2층 3-5 교실 컨설턴트수업실시
- 수업 및 기타사항 혐의
팀 공개
11 수업
실시
11월 11:45~12:30(4교시)
13:00~13:30
수학
후관 3층 1-5 교실
컨설턴트수업실시
- 수업 및 기타사항 혐의
팀 공개
12 수업
실시
11월 11:45~12:30(4교시)
13:00~13:30
도덕
후관 2층 1-6교실
컨설턴트수업실시
- 수업 및 기타사항 혐의
팀 공개
4) 기대효과
① 행복한 교사가 되기 위한 내면적 성장 촉진 및 심력 증진에 기여한다.
② 수업컨설팅의 만족도 제고를 통한 교사의 자발적 컨설팅 활성화에 기여하고 수업동행 경험 나눔을 통해 합리적, 효률적 수업컨설팅 방향을 모색한다.
③ 컨설티와 컨설턴트의 성찰적 관계 맺음을 통해 학습공동체를 형성하고 수업의 질 향상을 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