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학이념
건학정신
올바른 가치 와 신념을 토대로 21세기 공동체 사회에 공헌할수 있는 참다운 문화예 술인을 육성한다.
2015학년도 우리학교 교육목표 및 경영방침
2015학년도 우리학교 교육목표 및 경영방침
학교교육 노력중점
- 예방위주의 생활지도 강화로 즐거운 학교 문화 형성.
- 실기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활동 역량강화.

가. 예방위주의 생활지도 강화로 즐거운 학교 문화 형성

1) 목 적

가. 학교폭력이 없는 밝고 아름다운 학교 문화를 정착
나. 행복하고 즐거운 교육환경을 조성하며 전인적 성장을 도모
다. 사랑과 꿈이 어우러지는 인권·자율 중심의 학교문화를 조성

2) 방 침

가.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계도활동을 강화
나. 부적응·고위기 학생에 대한 상담프로그램 활성화 및 결연지도
다. 학교폭력에 대한 신고망 설치 및 사안처리
라. 학교폭력 가·피해 학생 보호 및 선도

3) 추진내용

가. 학교폭력예방교육 강화
가) 학생 및 교직원 · 학부모 연수 실시
○ 학교폭력예방교육 추진계획 수립 · 운영
○ 학기별로 1회 이상 실시
- 학교 내외 관련 전문가 적극 활용
- 학급단위 실시를 원칙으로 하되, 전체학생을 대상으로 한 장소에서 동시에 실시한다.
- 실시시기 : 친한 친구주간(3월, 9월) 입학식,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및 특별활동 시간 등을 활용한다.
○ 학교폭력예방 교직원 연수 실시
- 담임교사 대응 역량을 제고한다.
- 학기별로 1회 이상 실시(연 2회 이상)
- 학생과 교직원을 별도로 교육하되, 내용에 따라 함께 교육할 수 있다.
○ 학부모 대상 학교폭력 예방 교육 실시
- 학기별로 1회 이상 실시(연 2회 이상) : 일과후 개최한다.
- 학부모 총회, ‘친구사랑주간’ 행사 등 학부모회의시 실시, 가정 통신문을 활용한다.
나) 학교폭력 대책자치위원회 구성 및 활성화
-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는 분기별 1회 이상 개최
○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을 위한 학교체제 구축, 피해학생 우선보호, 가해학생에 대한 선도 및 징계, 피·가해학생 간의 분쟁 조정 등 심의
다) 전문상담교사 배치 및 전담기구 구성
○ 구성 : 교감, 책임교사(학교폭력문제를 담당하는 교사), 전문상담교사, 보건교사 등
○ 기능 : 학교폭력에 대한 실태조사와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을 구안·실시하며 학교의 장 및 자치위원회의 요구시 학교폭력에 관한 조사 결과 등 활동 결과 보고

나.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계도활동 강화
가) ‘친구사랑주간’ 운영 : 3월, 9월 셋째 주
○ 행사내용 : 학교폭력 예방교육 및 계도활동, 학예행사, 홍보물게시, 설문조사, 학부모,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캠페인, 학교폭력상담 및 신고전화 홍보
나) 학교폭력예방 캠페인 실시
- 지역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학교폭력예방 캠페인 실시
다) 학교 주변 순찰활동 강화
- 경찰청과 협조하여 학교 및 학원 주변 순찰활동 강화
라) 학교폭력 사전 예방 지도 강화
- 교실에서 담임교사 중심의 생활지도
- 담임교사 중심의 인성·인권교육 강화
- 교우관계조사 프로그램 활용한 폭력예방 등

4) 기대효과

가) 명랑하고 즐거운 학교 분위기 조성
나) 더불어 사는 습관 형성 및 이타정신 함양
다) 타인 배려 정신으로 긍정적 인간관계 형성
라) 지역사회 민간단체의 유기적인 협력체제 구축을 통한 학교폭력 근절

나. 실기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활동 역량강화

1) 목 적

가) 전문교과와 보통교과의 실력 향상을 위하여 해당과목의 전담교사가 학생의 소질, 적성, 보충학습 기회를 제공하여 실력 향상을 도모한다.
나) 학교 밖 과외를 학교 안으로 흡수하여 학부모의 과다한 사교육비 경감과 양질의 교육 내용 제공하고자 한다.
다) 학교의 시설 및 인적자원 활용을 극대화한다.
라) 학생 및 학부모의 의견 수렴으로 수요자 중심 교육 체제 기반을 조성한다.

2) 추진 방향

가) 보통교과의 수준 향상을 위한 기반시설 확충과 실제 학습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교과협의회를 활성화한다. 나)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여 운영한다.
다) 학교의 시설 및 인적자원 활용을 극대화하고 전문교과와 보통교과 운영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라) 방과 후 교육활동의 프로그램은 실질적인 전문교과 과목을 중심으로 실시하여 교육 효과를 최대한 거양할 수 있도록 편성 운영한다.
마) 소요 비용은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하되, 사교육비 절감 효과가 극대화 되도록 최소한의 필요 경비로 운영한다.

3) 추진 계획

가) 다양한 프로그램 강좌 개설
- 학생의 학습 능력에 따라 수준별 전문교과 수업 실시한다.
- 학력 부진학생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으로 드릴(반복)학습 교재 활용

나) 교외 과외 학습을 학교에 흡수
- 학생과 학부모의 희망사항을 최대한 반영하여 수요자 중심으로 운영한다.
- 양질의 교육활동으로 학생과 학부모의 적극적 호응을 유도한다.
- 해당 프로그램 운영에 요구되는 최소한의 경비로 운영한다.
- EBS와 인터넷 강의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운영한다.

다) 전공별 수업에 따라 외래 강사 초빙

라) 전공 분야별로 세부 계획에 따라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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