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을 심어 미래를 여는 심창초등학교 교육행정서비스헌장

Ⅰ. 교육 서비스 이행기준
민원인(학부모등)을 맞이하는 자세
☞ 방문민원
○ 학교를 방문하시는 민원인에게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현관에는 각 실별배치도를 부착하고, 교무실 및 행정실 입구에는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 민원인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친절히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업무처리 중에 민원인이 방문하신 경우 수업 등을 제외하고는 즉시 하던 일을 멈추고 민원인의 업무를 처리하겠으며, 부득이한 경우에는 민원인에게 정중히 양해를 구한 뒤 최대한 빨리 민원인의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하고, 담당자가 있어야만 처리할 수 있는 경우에는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민원원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교무실 및 행정실의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등의 사용을 원하실 경우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가 울리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심창초등학교 교사(행정직) ○○○입니다.”라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요점을 전달하여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가급적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민원인의 성명,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민원인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라고 끝인사를 하고 민원인이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우편, 팩스, 인터넷 민원
○ 민원인이 우편, 팩스, 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우편, 팩스, 인터넷을 통한 제증명 발급업무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Ⅱ.분야별 교육서비스 이행기준
교무실
교육행정실
Ⅲ.시정 및 보상조치
□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1일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정중하게 사과하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해당 교직원을 주의ㆍ교육시켜 앞으로는 그러한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접수 후 7일 이내에 중간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한 경우
○ 조사하여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알려드리고, 앞으로는 그러한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을 법정 처리기한 내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3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Ⅳ. 민원인 만족도 조사 및 결과 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