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인 생각을 키우는 어린이 | |
---|---|
구현 사업 방향 | 구 현 내 용 |
실험관찰 중심의 학습지도 | 실험 관찰 중심의 학습 지도 과학적 탐구 능력을 배양하는 학습 활동 전개 |
각종 과학 행사 교육의 내실 | 과학 행사 운영 계획 수립 |
컴퓨터 교육 기회의 확대 | 컴퓨터 활용의 생활화 및 연수 |
과학 교육 여건의 개선 | 기초 과학 교육을 위한 자료 및 시설 확충 실험 관찰 학습을 위한 과학적 환경 조성 |
사업 방향 | 사 업 내 용 | 목표량 | 시기 | 대상 | 비고 |
---|---|---|---|---|---|
기초과학충실 | - 교사 사전 실험 연수 - 학생 선도 실험 |
33학급 33학급 |
연중 연중 |
3-6 3-6 | |
과학적 환경조성 | - 과학실 자료 활용의 극대화 - 과학 교육 여건 조성 |
33학급 | 연중 연중 |
담임 담당교사 |
|
과학적 탐구능력 배양 | - 실험. 실습 중심의 학습 | 연중 | 교사 학생 | ||
- 자유탐구 보고서 작성 | 1,2학기 | 3~6 | |||
과학행사 교육의내실 | - 과학상상 그림대회 | 1 | 4 | 1-6 | |
- 기계과학 탐구대회 | 1 | 4 | 5 | ||
- 전자과학 탐구대회 | 1 | 4 | 6 | ||
- 로켓과학 탐구대회 | 1 | 4 | 4~6 | ||
- 미래과학 글짓기 | 1 | 4 | 1-6 | ||
- 로봇과학 탐구대회 | 1 | 4 | 4~6 | ||
- 발명 경진대회 (발명만화 그리기 글짓기등) |
1 | 5 | 4~6 | ||
- 자유탐구 발표대회 | 1 | 11 | 4~6 | ||
자유탐구활동 | - 소집단을 구성하여 자유롭게 주제선정 후 탐구 | 연중 | 3~6 | ||
찾아가는 발명교실 | - 발명의 원리 및 제도 -적용원리를 시험과 시제품 제작 |
1 | 9 | 6 | |
과학동산 | - 대체에너지, 태양에너지의 세계, 환경을 지키는 노력 | 1 | 7 | 4~6 | |
기 타 | - 실험 중심의 탐구 학습 - 과학 자료 및 일반 교구 자료 확충 |
3,9 | 1~6 |
교육일정 | 2012년 4월~11월 |
---|---|
목적 | 관찰 식물을 통해 생명의 신비로움과 소중함을 느낄 수 있고 과학 발전에 도움을주기 위함 |
교육내용 | 학급내 관찰 식물 기르기, 관찰일지 작성하기 |
방침 | 주변의 사물관찰에서 과학과의 밀접한 관계에 대해 지도한다. |
대상 | 1~6학년 |
교육일정 | 2012년 7월 |
---|---|
목적 | 과학에 대한 흥미유발을 통해 과학적 사고능력을 향상 시키고 환경의 소중함을 알고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알게 함. |
교육내용 | 대체에너지, 태양에너지의 세계, 환경을 지키는 노력 |
대상 | 4~6학년(희망학생 중 30명) |
교육일정 | 2012년 9월 |
---|---|
목적 | 고정관념이 적은 어린 시절부터 체계적인 발명교육 활동을 통하여 발명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창의적인 사고력과 탐구력을 신장시켜 발명을 생활화 하도록 함으로써, 발명인구의 저변 확대와 고도 산업 기술 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인재를 기른다. |
교육방침 | 발명품 만들기를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직접 활용해 보고 그 과정에서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한다. |
교육시간 | 5~6교시(80분) |
대상 | 6학년(희망하는 학급) |
수행기관 | 진북초등학교 발명교실 |
교육일정 | 2012년 3월~11월 |
---|---|
목적 | 학생 스스로 관심 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탐구하게 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탐구기회를 제공하고 탐구 기능 신장과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제고한다. |
교육 내용 | 학년수준에 적합한 주제를 선정 |
대상 | 3~6학년 |
과학지식(지필검사) | 탐구능력 | 과제ㆍ행사 | 총점 | |
---|---|---|---|---|
지식, 이해, 적용 | 실험ㆍ관찰 기능 | 보고서 | ||
40% | 40% | 10% | 10% | 100% |
영역 구분 | 실험기구 조작능력(10) | 관찰능력(10) | 발표력(10) | 태도(10) |
---|---|---|---|---|
상 | 실험 기구 조작과 약품 취급법이 우수하다 | 실험 과정을 바르게 알고 관찰력이 우수하다 | 관찰 내용과 결과의 발표가 우수하다. |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 관찰태도가 우수하다. |
중 | 실험기구 조작과 취급법이 보통이다 | 실험과정을 바르게 알고, 관찰력이 보통이다. | 관찰 내용과 결과의 발표가 보통이다 |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 관찰 태도가 보통이다 |
하 | 실험기구 조작과 취급능력이 미숙 하다 | 실험 과정과 관찰력이 미숙하다 | 관찰 내용의 발표가 미숙하다. | 흥미가 없으며 관찰 참여가 소극적이다 |
영역 구분 | 실험 관찰 계획(5) | 관찰 결과 |
---|---|---|
상 | 실험 문제의 파악과 실험 계획이 우수하다. | 관찰 결과 기록이 매우 우수 하다. |
중 | 실험 문제의 파악과 실험 계획이 보통이다. | 관찰 결과 기록이 보통이다. |
하 | 실험 계획 수립이 미흡하다. | 관찰결과 기록이 미흡하다. |
영역 구분 | 과 제 (5) | 행사 (5) |
---|---|---|
상 | 자료 준비와 과제를 잘 수행한다. | 각종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 하고 성적이 우수하다. |
중 | 자료 준비와 과제 수행이 보통이다. | 각종 행사에 참여한다. |
하 | 자료 준비와 과제를 잘 준비하지 않는다. | 행사 참여 의식이 부족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