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문 조형물의 구조적 의미와 상징성

강호항공고 교문사진
문(門)은 큰 건물의 드나드는 곳을 말한다. 민속학에서는 출입을 주관하는 궁중의 신을 이른다. 문문(門門)은 여러 가지 가르침, 여러 가지 능력과 소질을 말하고, 도리문전(桃李門前), 만문도리(滿門桃李)는 재지(才智)나 풍모(風貌)가 뛰어난 제자(弟子)가 문하(門下)에 가득함을 뜻한다.
나는 우리 강호항공고등학교 정문을 디자인하여 세울 때 이의 모든 뜻을 염두에 두고 건학 이념, 교명(校名), 교육의 모든 과정과 가치 등을 아름답게 반영하고자 하였다.

먼저 문의 모양은 우리 학교 이름인 강호의 첫소리「ㄱㅎ」를 본떴다. 본시 우리말은 영어와 달리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표기하니 이를 따라 배치(ㅎㄱ)하여 전통을 살렸다.
왼쪽의 ‘’의 형태는 「입신양명(立身揚名), 뜻을 펴서 크게 영달(榮達)함」이라는 등용문(登龍門)의 뜻을 내포하고 있고, 오른쪽 ‘ㄱ’은 처마 밑에 날개 지붕을 배치함으로써 비행기의 날개를 형상화하여 「우주 항공 교육의 요람, 웅비의 날개」를 뜻하였다.
기둥의 모양과 무늬는 책(冊)을 본떴으니 이곳이 강학(講學;江學)골, 학문의 전당임을 드러내었다. 기둥을 직선(直線)과 직각(直角)으로 표현한 것은 ‘강인(强靭)’과 ‘성근(誠勤)’의 올곧음을, 삼중문(三重門)을 사선(斜線)으로 배치한 것은 ‘심미(審美)’와 ‘창조(創造)’의 변혁(變革)을 의미하게 하였다.
교문 구조물은 획일화된 단일 형태가 아닌 동일 형상의 삼중 배치 조형물인데 이는 문(門)과 문문(門門)을 의미한다. 큰 건물의 드나드는 곳, 출입을 주관하는 신을 통과하면 그곳엔 많은 가르침이 있고 능력과 소질이 풍부한 학생들의 배움의 터전이 있으니 이는 전인 교육을 의미함이요, 또한 교정에 벚꽃이 만발하니 이는 도리문전(桃李門前), 만문도리(滿門桃李)이다.

이처럼 수많은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두 개의 구조물을 조화롭게 배치하였음은 구태의연한 획일적 사고에서 벗어나 창조적 가치 창출의 절대성과, 본교의 교육 이념인「지행일치(知行一致)의 잘 사는 인간 육성」이라는, 우리가 지향하고자 하는 모든 의의를 총 망라하여 기호(記號)와 상징(象徵)으로 드러냈음을 밝힌다.

2012년 7월 강호항공고등학교장 강인숙

교문 조형물의 구조적 의미의 기호학적 상징성
구조 형상화 상징적 의미
정문의 구조 ㄱㅎ/ㅎㄱ 강호 첫소리를 우리식 표기로 배치
정문 왼쪽의 ㄱ 모양 비행기의 날개 우주 항공 교육의 요람, 웅비의 날개
정문 오른 쪽의 ㅎ;정문오른쪽의 문모양 등용문(登龍門) 입신양명(立身揚名) 뜻을 펴서 크게 영달(榮達)함
기둥의 모양과 무늬 책(冊) 강학(講學;江學)골, 학문의 전당
기둥-직선(直線)과 직각(直角) 올곧음 강인(强靭)과 성근(誠勤)
교문의 사선(斜線) 배치 변혁(變革) 심미(審美)와 창조(創造)
교문의 삼중 배치 문(門) 큰 건물의 드나드는 곳 출입을 주관하는 신
문문(門門) 가르침, 능력과 소질, 전인 교육,
도리문전(桃李門前), 만문도리(滿門桃李)
「지행일치(知行一致)의 잘 사는 인간 육성」

校名은 竹林 鄭雄杓 님께서 써주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