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학년제 평가 계획 안내 ◈ 학부모님 가정에 늘 평안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2019학년도 1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자유학년제의 평가 계획을 알려드립니다. 자유학년제를 통하여 아이들이 배움의 기쁨을 알게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국 어 | 단원명 | 교수‐학습 방법 | 주요 내용 (중점 활동) | 과정 평가 | 대단원 | 소단원 | Ⅰ.마음을 움직이는 글 | 1) 비유 표현 | 탐구학습 | 비유의 효과 생각이나 느낌 표현하기 | 활동 평가 | 2) 상징 표현 | 탐구학습 | 상징의 효과 생각이나 느낌 표현하기 | 활동 평가 | 3) 자료 찾으며 책 읽기 | 탐구학습 | 도서실이나 인터넷 자료 찾기 | 활동 평가 | Ⅱ. 해아려 읽고, 맞추어 쓰고 | 1) 예측하며 읽기 | 탐구학습 | 배경지식, 읽기 맥락 알기 글의 내용 예측하며 읽기 | 활동 평가 | 2) 통일성 있는 글쓰기 | 탐구학습 | 다양한 내용선정 통일성 있는 글쓰기 | 활동 평가 | Ⅳ. 재미있는 낱말 탐험 | 1) 품사의 종류와 특성 | 탐구학습 | 품사의 특성 및 종류 알기 | 활동 평가 | 2) 어휘의 체계와 양상 | 탐구학습 | 어휘의 체계와 양상 이해하기 | 활동 평가 | Ⅴ. 갈등을 넘어 소통으로 | 1) 갈등하는 삶 | 탐구학습 | 작품의 갈등 이해 작품 감상하기 | 활동 평가 | 2) 배려하며 말하기 | 탐구학습 | 언어 폭력의 문제점 인식 상대방 배려하기 | 활동 평가 | Ⅰ.비판적으로 읽고, 매체로 표현하고 | 1) 타당성 판단하며 듣기 | 탐구학습 | 읽기 목적이나 글의 특성 고려 글 내용 요약 | 활동 평가 | 2) 인터넷 매체로 표현하기 | 탐구학습 | 인터넷 매체 표현 효과 생각이나 느낌 표현하기 | 활동 평가 | 3) 책 읽고 영상으로 표현하기 | 탐구학습 | 영상자료 만들기 | 활동 평가 | Ⅱ.간추리는 재미, 만나는 즐거움 | 1) 요약하며 읽기 | 탐구학습 | 글의 내용 요약하며 읽기 | 활동 평가 | 2) 질문을 준비하며 면담하기 | 탐구학습 | 다양한 질문 준비 면담 준비 | 활동 평가 | Ⅳ.생각을 나누는 삶 | 1) 언어의 본질 | 탐구학습 | 언어의 본질 이해 | 활동 평가 | 2) 문제 해결을 위한 토의 | 탐구학습 | 문제 해결을 위한 토의 이해하기 | 활동 평가 | Ⅴ.성장으로 가는 삶 | 1) 문학작품을 통한 삶의 성찰 | 탐구학습 | 작품 속의 갈등 이해 작품 감상을 통한 삶의 성찰 이해하기 | 활동 평가 | 2) 경험을 바탕으로 글쓰기 | 탐구학습 | 경험을 바탕으로 글쓰기 | 활동 평가 | 미 술 | 1. 미술을 만나다 | 1) 나의 세상 | 개별학습 | 소통을 위한 나의 새로운 발견 (나 비주얼 씽킹하기) | 발표평가 자기성찰평가 | 3. 미술을 즐기다 | 1) 평면으로 표현하기 | 개별학습 | 잰탱글로 내마음 표현하기 | 자기성찰평가 | 5. 세상을 디자인하다 | 1) 정보를 전달하는 디자인 | 개별학습 | 내 이름을 문자 디자인으로 표현하기 | 자기성찰평가탐구활동,교사평가 | 6. 전통에 물들다 | 3) 점과 획의 조화, 서예 | 개별학습 | 내 감정을 담은 문자를 캘리그라피로 | 자기성찰평가 동료 평가 | 3. 미술을 즐기다 | 1) 평면으로 표현하기 | 개별학습 | 친구 얼굴 드로잉 | 자기성찰평가 탐구 활동 | 4. 미술을 읽다 | 2) 정보를 전달하는 디자인 | 개별학습 | 친구를 닮은 것들을 캐릭터로 | 자기성찰평가상호 평가 | 3. 미술을 즐기다 | 1) 표현의 기초 | 개별학습 |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자연으로 나가서 보이는 자연물을 자세히 보고 그리기) | 자기성찰평가 상호평가,교사평가 | 2. 생각이 피어나다 | 3) 색으로 떠나는 여행 | 개별학습 | 색이 말을 하네! (오방색으로 우리학교 풍경그리기) | 동료 평가 교사 평가 | 과 학 | 단원명 | 교수‐학습 방법 | 주요 내용 (중점 활동) | 과정 평가 | 대단원 | 소단원 | 1. 지권의 변화 | 1) 지구계와 지권의 구조 | 탐구학습 | 지구내부 구조모형 암석 분류하기 지진 대피 행동 요령 책 만들기 | 모둠 평가 (UCC) | 2) 지각의 구성물질 | 3) 지각의 변화 | 2. 여러 가지 힘 | 1) 중력과 탄성력 | 탐구학습 | 용수철을 이용한 물체의 무게 측정 신발 종류에 따른 마찰력 측정 액체 속에서 물체의 부력 측정 | 개별 평가 (포스터) | 2) 마찰력과 부력 | 4. 기체의 성질 | 1) 입자의 운동과 기체의 압력 | 탐구학습 | 기체의 확산 감압 용기로 알아보는 보일의 법칙 오줌싸개 인형으로 알아보는 샤를의 법칙 | 실험 평가 | 2) 기체의 압력과 부피의 관계 | 3) 기체의 온도와 부피의 관계 | 5. 물질의 상태변화 | 1) 물질의 세 가지 상태와 상태 변화 | 탐구학습 | 초코렛으로 알아보는 응고와 융해 부탄가스통으로 알아보는 액화와 기화 상태 변화에 따른 열에너지의 이용 | 발표 평가 | 2) 상태변화와 에너지 | 6. 빛과 파동 | 1) 빛 | 탐구학습 | 보로노이 빛 상자 만들기 거울, 렌즈에 의한 상의 특징 소리의 특징 탐구하기 | 실험 평가 | 2) 파동 | 7. 과학과 나의 미래 | 1) 과학과 직업 | 조사활동 | 과학자 명함 만들기 미래사회의 직업 알아보기 | 내용 평가 | 2) 미래 사회의 직업 | 수 학 | 1. 수와 연산 | 1) 소인수분해 | 개별학습 협력학습 | 자연수를 소인수 분해하기 정수와 유리수의 뜻과 계산방법 알기 | 형성평가 단원평가 | 2) 정수와 유리수 | 2. 방정식 | 1) 문자와 식 | 개별학습 탐구학습 | 문자를 사용하여 수량 사이의 관계 나타내기 문자를 사용하여 식을 나타내고 문제 해결하기 | 형성평가 단원평가 | 2) 일차방정식 | 3. 그래프와 비례 | 1) 좌표평면과 그래프 | 개별학습 탐구학습 | 변하는 두 양 사이의 관계를 그래프로 나타내고 정비례와 반비례를 이해하기 | 형성평가 단원평가 포트폴리오평가 | 2) 정비례와 반비례 | 4. 기본도형 | 1) 기본 도형 | 개별학습 협력학습 | 점,선,면을 바탕으로 기본 도형 알기 | 형성평가 단원평가 | 2) 작도와 합동 | 5. 평면도형 | 1) 다각형 | 개별학습 협력학습 | 다각형과 원의 여러 가지 성질 알기 | 형성평가 단원평가 | 2) 원과 부채꼴 | 6. 입체도형 | 1) 다면체와 회전체 | 개별학습 탐구학습 | 다면체와 회전체에 대하여 알기 | 형성평가 단원평가 | 2) 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 | 7. 통계 | 1) 자료의 정리와 해석 | 협력학습 | 자료의 수집,정리,해석하는 방법 알기 | 포트폴리오평가 | 체 육 | Ⅰ. 건강활동 | 1) 청소년기의 건강과 성 | 개별학습 | 건강과 기호품 건강과 약물 오-남용 | 개인학습지 | 2) 건강과 체력 증진 | 개별학습 | 체력향상 운동 및 운동처방 건강 개선 생활 습관 실천하기 | 개인학습지 | Ⅱ. 안전활동 | 1) 스포츠 활동 안전 | 동료 교수-학습 | 스포츠 상해 스포츠 상해의 요인 및 대처방법 응급 처치 심폐 소생술 | 모둠평가 | 2) 스포츠 환경 안전 | 동료 교수-학습 | 학교 안전사고 이해 환경별 스포츠 상해 응급처치 | 모둠평가 | Ⅳ. 경쟁활동 | 1) 네트 형 경쟁 활동 | 개별학습 | 서비스 이해 공의 회전과 궤적의 원리 | 개별평가 | 2) 탁구의 실제 | 개별학습 | 탁구경기 방법 | 개별평가 | Ⅴ. 표현활동 | 1) 전통표현활동 | 협동학습 | 우리나라의 민속무용 외국의 민속무용 | 작품발표 | 2) 전통표현활동 | 협동학습 | 민속무용의 이해 강강술래 익히기 및 문지기 놀이 | 작품발표 | 영 어 | 단원명 | 교수‐학습 방법 | 주요 내용 (중점 활동) | 과정 평가 | 대단원 | 소단원 | 1. A Nice Day | Listening&Speaking | 개별학습 | 새로운 학교 생활 말하기 | 개인 평가 | Reading | 협동학습 | 자기소개 글쓰기 | 작품 내용 평가 | 2. How Do You Spend Your Day? | Listening & Speaking | 개별학습 | 하루 일과 말하기 | 상호평가 | Reading | 협동학습 | 조언하는 글쓰기 | 작품 내용 평가 | 3. Do You Have Special Plans? | Reading | 개별학습 | 주말계획 말하기 | 관찰평가 | Structure&Writing | 협동학습 | 외모 묘사하기 | 작품 내용 평가 | 4. Walk Around Your Town | Reading | 개별학습 | 자기 동네 말하기 | 개인 평가 | Structure&Writing | 탐구학습 | 여행 경험담 쓰기 | 작품 내용 평가 | 5. How Far Is It from Here? | Listening&Speaking | 개별학습 | 좋아하는 곳 말하기 | 개인 평가 | Reading | 협동학습 | 좋아하는 여행지 글쓰기 | 작품 내용 평가 | 6. From Culture to Culture | Listening & Speaking | 개별학습 | 다른 문화에 대한 생각 말하기 | 상호평가 | Reading | 협동학습 | 기억 남는 다른 문화 글쓰기 | 작품 내용 평가 | 7. Follow Your Dreams | Reading | 개별학습 | 미래에 하고 싶은 것 말하기 | 관찰평가 | Structure&Writing | 협동학습 | 다양한 직업 묘사하기 | 작품 내용 평가 | 8. Give Your Hand, Give Your Heart | Reading | 개별학습 | 마음을 나눌수 있는 방법 말하기 | 개인 평가 | Structure&Writing | 탐구학습 | 남을 도와준 경험 쓰기 | 작품 내용 평가 | 사 회 | 1. 내가 사는 세계 | 1) 위치의 다양한 표현 | 강의,협력학습 | 경도와 표준시, 위도와 기후 관련성 발표하기 | 발표평가 | 2) 경위도의 차이와 인간생활 | 2. 우리와 다른 기후, 다른생활 | 1) 열대우림지역의 자연생활 | 강의,개별학습 | 강수량, 가옥, 식생활 팀별 발표 | 모둠활동, 발표, 자기성찰평가 | 2) 건조지역의 자연과 생활 | 강의,개별학습 | 강수량팀, 가옥팀, 의생활팀별 발표하기 | 상호평가 | 3. 자연으로 떠나는 여행 | 1) 지형과 관련된 관광지 | 강의,협력학습 | 세계의 자연, 문화경관의 발굴과 관광코스 발표 | 발표평가 | 2) 우리나라의 자연경관 | 4. 다양한 세계, 다양한 문화 | 1) 다양한 문화 지역 | 강의,협력학습 | 문화적 지역, 문화적 차이, 문화 변용, 문화공존과 갈등 발표하기 | 모둠활동, 발표, 자기성찰평가 | 2) 세계화와 문화 변용 | 5. 지구 곳곳에서 일어나는 자연재해 | 1) 자연재해 발생지역 | 강의,협력학습 | 자연재해 발생지, 지진·화산지대, 홍수·가뭄·폭설 | 형성평가 | 2) 인간활동과 자연재해 | 6. 자원을 둘러싼 경쟁과 갈등 | 1) 자원분포와 소비량의 지역적 차이 | 강의,협력학습 | 자원분포, 자원개발, 지속가능한 자원 | 모둠활동, 발표, 자기성찰평가 | 2) 자원 개발과 지역 변화 | 7. 개인과 사회생활 | 1) 사회화와 청소년기 | 강의,협력학습 | 청소년기 자아정체성, 사회적 지위, 역할갈등 관련성 발표하기 | 발표평가 | 2) 사회적 지위와 역할 | 8. 문화의 이해 | 1) 문화의 의미와 특징 | 강의,협력학습 | 문화를 이해하는 태도, 대중문화 발표하기 | 모둠활동, 발표, 자기성찰평가 | 2) 문화를 이해하는 태도 | 9. 정치 생활과 민주주의 | 1) 정치와 생활 | 강의,개별학습 | 정치의 의미, 민주정치 기본원리 발표하기 | 상호평가 | 2) 민주정치의 발전과 의미 | 10. 정치 과정과 시민의 참여 | 1) 정치과정과 정치주체 | 강의,협력학습 | 정치과정, 선거의 기능. 공정선거, 지방자치 발표하기 | 발표평가 | 2) 선거와 민주정치 | 3) 지방자치 | 11. 일상생활과 법 | 1) 법의 의미와 목적 | 강의,협력학습 | 법의 의미, 법의 목적, 법의 종류, 재판 관련성 발표하기 | 모둠활동, 발표, 자기성찰평가 | 2) 법의 종류 | 3) 법의 재판 | 12. 사회변동과 사회문제 | 1) 사회변동의 의미 | 강의,협력학습 | 사회변동, 사회문제, 저출산, 고령화, 다문화 사회 발표하기 | 형성평가 | 2) 한국사회의 변동 |
한 문 | 단원명 | 교수-학습방법 | 주요 내용 (중점 활동) | 과정 평가 | 대단원 | 소단원 | 한문의 첫걸음 | 1) 반갑다, 한문 | 협력학습 토론학습 | 의미망 만들고 필순대로 써보기 전통 문화 이해하기 | 발표평가 자기성찰평가 | 2) 한자를 멋지게 써요 | 2. 한자와 어휘 | 3) 그려서 만든 한자 | 협력학습 토론학습 | 한자 카드 활용하기 비교 분석하기 | 모둠 활동, 자기성찰평가 | 4) 합쳐서 만든 한자 | 협력학습 | 한자 구조분석 및 자원 활용하기 그림 만화 만들기 | 모둠활동상호평가 자기성찰평가 | 5) 일상에서 만나는 어휘 | 협력학습 | 한자 구조분석 및 한자의 형성원리 파악하기 자원 및 부수 활용하기 | 모둠활동 발표 자기성찰평가 | 3. 이야기와 성어 | 6) 쉽게 만드는 어휘 | 협력학습 | 스마트폰 등을 활용한 한자어휘 만들기 | 자기성찰평가 상호 평가 | 7) 벗을 사귀며 | 협력학습 | 성어 바르게 읽기 성어의 의미와 유래 | 프로젝트 학습 자기성찰평가 | 4. 지혜가 담긴 말 | 8) 신중한 말 한마디 | 협력학습 | 성어가 들어간 짧은 글짓기 | 자기성찰평가 상호평가 | 9) 역사 속 성어 | 협력학습 모둠학습 | 성어 이어가기 | 발표평가 자기 평가 | 5. 우리의 전통과 문화 | 10) 이야기가 있는 성어 | 협력학습 모둠학습 | 성어를 이용한 역할놀이 | 포트폴리오 평가 | 11) 옛사람들의 지혜 | 협력학습 모둠학습 | 성어를 이용한 이구동성 놀이 | 자기 평가 | 12) 마음에 새기는 글 | 협력학습 모둠학습 | 감상문 쓰기 문장 독해하기 | 낭송하기 | 6. 짧은글, 깊은 뜻 | 13) 천간과 지지 | 협력학습 모둠학습 | 간지 연도 계산법 | 탐구학습 자기평가 | 14) 자와 호 | 협력학습 모둠학습 | 캘리그라피 | 교사평가,자기평가 | 15) 독도 이야기 | 협력학습 모둠학습 | 한문 UCC 만들기 한자로 나를 되돌아보기 위인들의 유묵 이해 | 모둠 활동 발표, 자기평가 | 16) 나를 돌아보며 | 상호평가, 교사평가,자기평가 | 17) 사랑하는 부모님 | 음 악 | 1. 노래는 나의 친구 | 1) 즐거운 봄 | 가창 리코더 연주 | 리듬 연습 | 리코더 연주 | 2. 노래의 행복 | 1) 에델바이스 | 가창 | 2부 합창 | 가창 | 2) 얼굴 | 3. 연주의 즐거움 | 1) 즐거운 나의 집 | 가창 | 리코더 연주 | 가창 | 2) 여행자 | 4. 음악감상의 세계 | 1) 연가 | 리코더 연주 | 2부 합창 | 리코더연주 | 2) 목장길 따라 | 기 술 가 정 | 1. 청소년의 이해 | 1) 청소년의 발달 | 강의,조사발표,멀티미디어 활용 | 신체, 정서발달, 자아정체감 | 발표평가, 모둠활동평가 | 2) 청소년의 성과 친구관계 | 조사발표,실천적 문제해결 | 청소년의 성적발달 | 발표평가 | 2. 청소년의 생활과 안전 | 1) 청소년의 영양과 식생활 | 강의, 모둠활동 | 영양소의 종류와 역할 | 모둠활동평가 | 2) 옷차림과 의복마련 | 강의,조사발표,멀티미디어 활용 | 의복의 기능과 옷차림의 중요성 | 발표평가 | 3) 청소년의 안전한 생활 | 강의,조사발표,모둠 활동 | 정서문제의 예방과 대처 | 발표평가, 모둠활동평가 | 3. 기술과 발명 표준의 세계 | 1) 기술의 발달과 사회 변화 | 강의,멀티미디어 활용 | 미래기술 활용과 직업의 변화 | 활동지 평가 | 2) 발명과 문제해결 | 강의,조사발표 모둠활동 | 특허와 지식재산권 | 발표평가, 모둠활동평가 | 3) 표준과 표준화 | 강의, 멀티미디어 활용 | 표준화의 중요성과 영향 | 활동지평가 | 4. 제조기술의 세계 | 1) 제조기술의 이해 | 강의,모둠활동,멀티미디어 활용 | 재료의 종류와 이용 | 모둠활동평가 | 2) 제조기술 문제해결 활동 | 강의, 모둠활동 | 재활용품 활용 | 모둠활동평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