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덕진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제2018-61호 성장평가 안내
작성자 *** 등록일 18.08.28 조회수 370
첨부파일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어느덧 2018학년도 1학기가 마무리 되는 7, 각 가정에 배부되는 자녀의 <배움과 성장 이야기>와 관련하여 도움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성장평가제 무엇인가요?

초등 성장평가제는 단편적인 지식 암기와 결과 중심의 줄 세우기 평가가 아닌, 수업 속에서 다양한 해결 방법을 찾는 삶과 연관된 배움을 통해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고자 지난 2016년부터 실시되어 왔습니다.

학년 성취기준에 따른 교과 수업 및 평가 운영을 통해 호기심과 질문이 있는 수업으로 자유로운 사고와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시키고, 과정 중심의 다양한 평가로 미래를 살아갈 참학력과 필수 역량을 기르고자 하는 평가 제도입니다.

참학력이란? 스스로 배우고 새롭게 생각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힘

2015 개정교육과정을 통해 키우고자 하는 핵심 역량 자기 관리 역량, 지식정보 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성장평가제 왜 필요한가요?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 사회(2030년대)는 인구 급감, 고령화 사회, 에너지 고갈, 환경 오염 등에 의해 개인 삶의 질과 행복에 대한 접근과 방식이 주요 화두가 될 것임을 각 분야 전문가들은 공통으로 예견하고 있습니다.

유엔 미래보고서에 따르면 2030년대 전 세계적으로 사라지게 될 일자리는 약 20억개로 추정되며, 그에 맞춰 세계적인 교육 패러다임이 지식 중심 교육과정에서 역량 중심 교육과정으로 변화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 흐름 속에서 우리 아이들이 미래 사회 구성원으로서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데에 필요한 역량들을 지금 초등학교에서부터 배우고 익히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입니다.

우리 학교 성장평가는 어떻게 운영되고 있나요?

1. 교과 특성 및 성취기준에 따른 다양한 평가(수행평가, 지필평가)를 수시로 실시합니다

관찰법, 자기평가, 상호평가, 구술 발표, 실기, 실험실습, 토의토론, 보고서,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지필 평가(선택형, 단답형, 서술형, 논술형 등)

2. 학생 평가 결과에 따른 피드백을 통해 수업을 구성 운영합니다

교과 성취기준에 적합한 다양한 평가 실시를 통해 학생의 성취도 도달과 성장 변화 모습관찰 및 진단

평가 결과에 따라 학생별 피드백, 교사 수업 피드백을 통해 차시 수업 수정 및 보완 운영

3.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관한 정보를 여러 가지 방식으로 안내합니다

학생의 성장 과정과 학업 성취도, 학교 생활 등에 대한 관찰 및 평가 기록

참학력 상담주간(5, 10)을 통해 학생의 배움과 성장에 관한 담임 교사와 학부모 일대일 상담 집중 운영

1, 2학기 학부모 참관 수업일 운영

7<배움과 성장 이야기>, 20192월 학년말 통지표 배부

<○○○의 배움과 성장 이야기> 도움 설명 안내

1. 이렇게 공부했어요

1학기 학년 교과 성취기준을 토대로 운영한 수업과 평가 활동

기존 교과서 중심 수업에서 성취기준 중심의 수업과 평가 활동 운영으로, 교과 수업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학생의 배움 과정, 변화 모습, 어려움을 느낀 점 등 교사의 관찰, 진단, 평가한 점이 담깁니다.

자녀가 교과 수업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떠한 도움이 필요한지, 앞으로의 변화와 성장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등에 대해 대화해보시면 어떨까요?

교과

 

수업 참여 태도

학생이 일상 수업과 평가 활동 시간에 참여하는 태도(적극성, 의사 표현력, 문제해결력, 협동 자세 등)에 대한 모습과 특징이 실립니다.

2. 이렇게 생활했어요

친구 관계, 기본생활습관, 규칙과 약속에 대한 태도, 한 학기동안 변화하고 성장한 모습 등

교과 학업 성취도와 수업 참여 태도 외에 다양한 역량 발달과 관련한 학생의 전반적인 학교생활 모습에 대해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배움과 성장 이야기>가 또 한 번의 성장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자녀의 현재 모습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칭찬과 격려, 믿음을 표현해주시길 바랍니다.

3. 나를 돌아봐요

학생이 한 학기동안 자신의 학교 생활을 돌아보며 나의 생활 모습을 스스로 돌아보며 평가합니다.

2학기 나의 다짐 (실천 계획)

수업 활동, 기본생활습관, 교우 관계 등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자신의 모습에 대해 돌이켜본 후 나 자신을 칭찬하고 격려하며 앞으로의 2학기 생활을 실천 중심으로 계획하여 써봅니다.

4. 부모님 이야기

교과, 수업 참여 태도, 학교 생활에 대한 담임 선생님의 관찰 기록 내용과 자녀가 직접 쓴 자기 평가와 실천 다짐 등을 부모님께서 살펴 보신 후, 자녀와 선생님께 전하고 싶은 이야기, 자녀에 대한 약속과 계획 등을 쓰실 수 있습니다.

자녀에 대한 이해와 성장을 돕는 교육에 참고할 수 있는 책, 무엇이 있을까요?

학교란 무엇인가 1, 2

EBS 학교란 무엇인가 제작팀 / 중앙북스

아이의 사생활 1, 2

EBS 아이의 사생활 제작팀 / 지식플러스

그대 아직도 부자를 꿈꾸는가 -

우리 시대 부모들을 위한 교양 강좌

박경철, 정태인, 이범, 신영복, 조국, 이이화 등 / 양철북

내 아이를 위한 감정 코칭

조벽, 존 가트맨, 최성애 / 한국경제신문

살아갈 힘 -

2030년 학력 붕괴 시대의 내 아이가 살아갈 힘

텐 게시로 / 오리진하우스

이전글 제2018-62호 학교도서관 학부모 자원봉사자 모집 안내문
다음글 급식안내장-2018-7호(9월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