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18-61호 성장평가 안내 |
||||||||||||||||||||||||||||||||||||||||||||||
---|---|---|---|---|---|---|---|---|---|---|---|---|---|---|---|---|---|---|---|---|---|---|---|---|---|---|---|---|---|---|---|---|---|---|---|---|---|---|---|---|---|---|---|---|---|---|
작성자 | *** | 등록일 | 18.08.28 | 조회수 | 369 | |||||||||||||||||||||||||||||||||||||||||
첨부파일 |
|
|||||||||||||||||||||||||||||||||||||||||||||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어느덧 2018학년도 1학기가 마무리 되는 7월, 각 가정에 배부되는 자녀의 <배움과 성장 이야기>와 관련하여 도움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성장평가제 무엇인가요? 초등 성장평가제는 단편적인 지식 암기와 결과 중심의 줄 세우기 평가가 아닌, 수업 속에서 다양한 해결 방법을 찾는 삶과 연관된 배움을 통해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고자 지난 2016년부터 실시되어 왔습니다. 학년 성취기준에 따른 교과 수업 및 평가 운영을 통해 호기심과 질문이 있는 수업으로 자유로운 사고와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시키고, 과정 중심의 다양한 평가로 미래를 살아갈 참학력과 필수 역량을 기르고자 하는 평가 제도입니다.
▶성장평가제 왜 필요한가요?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 사회(2030년대)는 인구 급감, 고령화 사회, 에너지 고갈, 환경 오염 등에 의해 개인 삶의 질과 행복에 대한 접근과 방식이 주요 화두가 될 것임을 각 분야 전문가들은 공통으로 예견하고 있습니다. 유엔 미래보고서에 따르면 2030년대 전 세계적으로 사라지게 될 일자리는 약 20억개로 추정되며, 그에 맞춰 세계적인 교육 패러다임이 지식 중심 교육과정에서 역량 중심 교육과정으로 변화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 흐름 속에서 우리 아이들이 미래 사회 구성원으로서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데에 필요한 역량들을 지금 초등학교에서부터 배우고 익히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입니다. ▶우리 학교 성장평가는 어떻게 운영되고 있나요? 1. 교과 특성 및 성취기준에 따른 다양한 평가(수행평가, 지필평가)를 수시로 실시합니다 ▪ 관찰법, 자기평가, 상호평가, 구술 발표, 실기, 실험․실습, 토의․토론, 보고서,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지필 평가(선택형, 단답형, 서술형, 논술형 등) 2. 학생 평가 결과에 따른 피드백을 통해 수업을 구성 운영합니다 ▪ 교과 성취기준에 적합한 다양한 평가 실시를 통해 학생의 성취도 도달과 성장 변화 모습관찰 및 진단 ▪ 평가 결과에 따라 학생별 피드백, 교사 수업 피드백을 통해 차시 수업 수정 및 보완 운영 3.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관한 정보를 여러 가지 방식으로 안내합니다 ▪ 학생의 성장 과정과 학업 성취도, 학교 생활 등에 대한 관찰 및 평가 기록 ▪ 참학력 상담주간(5월, 10월)을 통해 학생의 배움과 성장에 관한 담임 교사와 학부모 일대일 상담 집중 운영 ▪ 1, 2학기 학부모 참관 수업일 운영 ▪ 7월 <배움과 성장 이야기>, 2019년 2월 학년말 통지표 배부 ▶<○○○의 배움과 성장 이야기> 도움 설명 안내
▶자녀에 대한 이해와 성장을 돕는 교육에 참고할 수 있는 책, 무엇이 있을까요?
|
이전글 | 제2018-62호 학교도서관 학부모 자원봉사자 모집 안내문 |
---|---|
다음글 | 급식안내장-2018-7호(9월분) |